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를 Feb 17. 2022

권력에의 갈망, 힘을 추구하는 이유

자율성을 위한 초석

 예전의 나는 힘이나 권력 같은 것에 나름 부정적인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다. 조직을 대표하는 리더는 낮은 서열의 사람들에게 질책과 비난을 받기 일색이며, 사소한 실수 하나로도 여론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킬 우려가 늘 있기에 마음 편한 날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능력이나 나이에 상관없이 밥을 먹은 횟수에 따라 권력과 계급이 나뉘는 기이한 조직의 말단으로 들어오고 나서는 그러한 권력이라는 것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내가 우쭐하며 괴롭힌 친구가 대통령의 손자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본능적으로 머리가 숙여진다.


위의 부제목은 단순히 멋들어지기 위해 돌려 표현했지만 정확히 말한다면, 단순히 왜소하고 힘없어 보이는 친구를 괴롭혔는데 그 친구가 대통령이라는 국가 최대 권력자의 손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는 위압감에 위축된 것을 표현한 것이다. 다만 이 경우에 변한 것은 그 괴롭힘을 당한 친구가 아니라 괴롭힌 자기 자신이라는 것이다. 즉 그 친구에 대한 나의 평가가 변한 것이다. 그 친구는 나보다 높은 권력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그 친구가 아무리 몸이 약하고 말도 제대로 못 하더라도 함부로 건들지 못하는 강한 힘을 가진 존재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나는 아무리 내키지 않더라도 그를 괴롭힐 수 없으며, 심지어는 눈치를 보며 보필까지 해야 할 수도 있다. 어쩌면 그 친구가 그 권력을 이용해 자신에게 불이익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사례를 드라마나 영화, 만화 같은 매체에서 흔히 살펴볼 수 있다. 일진들이 괴롭힌 어느 약자가 사실은 재벌의 아들이었다거나 옆동네 학교 일진들의 대장이었거나 하는 것들 말이다.


 여기서 가장 주목해야 할 사실은 그 권력이라는 것은 당사자에서 나온다기보다는 그걸 보는 사람이 판단하여 생겨난다는 것이다. 어쩌면 연예인과 그의 팬에 비유할 수도 있겠다. 팬의 시각에서는 그 연예인이 권력을 지닌 존재일 것이다. 그렇지 않았다면 자신의 동네에 그 연예인이 방문했을 때 애써 찾아가거나, 사인을 받으려고 수 시간 줄을 서거나, 손을 잡는 것만으로도 긴장하고 감격하거나, 또는 실수로 그의 옷에 물컵을 쏟은 것이 세상이 무너질 정도로 죄송한 마음이 들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내가 말하는 권력은  단순히 갑과 을, 상사와 부하 같은 상대적인 의미가 아니라 주변에 자율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특정 조직에서 신입사원이 아무리 신통하고 혁명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해도 그걸 받아들이고 채용하는 것은 리더다. 아무리 신입사원이 특정 문제에 관한 개선이 필요하며, 탁월한 개선책이 있다고 해도 그걸 받아들이거나 직접 실행에 옮기는 것은 리더의 몫이며 역할이다. 그에게 영향력을 발휘할 권력이 있기 때문이다.





높은 권력은 거액의 베팅과 같다.


권력을 가졌다고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다. 조직의 리더가 되거나 무수한 독자나 팬을 가지는 등의 높은 영향력, 권력을 가지는 것은 흔하게 말해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을 요구한다. 일반인의 범죄보다는 유명인의 범죄가 더욱 부각되며 더욱 부정적인 인식을 발생시킨다. 일반인의 큰 무례보다는 유명인의 사소한 무례가 더욱 비난받는다.


 그리고 내가 이런 부정적인 효과를 인지하면서까지 권력을 추구하고 갈망하게 된 이유는 그만큼 내가 발휘할 수 있는 그 자율적인 영향력을 가치 있게 보았기 때문이다. 만약 누군가가 아무리 미슐랭 스타를 여럿 보유한 식당의 실력 있는 주방장이라고 해도 동네 어느 투박한 식당에 알바로 지원하면 설거지 신세를 면할 수 없다. 만약 그렇게 지내다가도 알바생 정체를 알게 된다면 에게 투덜대며 지시하거나 자신이 해야 할 잡일을 떠맡기던 그 식당 주방장은 90도로 허리를 숙여 그 사람에게 존경을 표할 것이다. 물론 이러한 사례는 그 사람이 누구나 인정한 실력자라는 것도 한몫하겠지만 그가 쉽게 가질 수 없는 권력에 대한 증명서를 가지고 있다는 점도 한몫한다.




증명서가 중요한 이유


 자신의 권력을 입증하는 직접적인 능력보다는 그 능력을 입증하는 증명서가 더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가장 표면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어느 모르는 국가대표를 처음 볼 때 그 사람이 얼마나 잘하는지 알지 못한다. 하지만 그가 5 연속 금메달 자리 도전 중이라는 타이틀을 보게 된다면 그가 얼마나 대단한 실력자인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그가 실제로 경기에서 활동한 모습을 전혀 보지 못했어도 말이다. 그러니까 쉽게 말해 '실력으로 입증'한 것을 떠나 애초에 증명서가 그를 입증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남에게 자신이 얼마나 뛰어나고 실력 있는 사람인지에 대해 일일이 설명할 수고를 덜어준다.




높은 권력은 높은 능력을 요구한다.


 당연하겠지만 이러한 모든 증명서, 권력, 영향력 등은 (금수저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면) 높은 능력과 역량을 필요로 한다. 실력이 있는 사람이 자격증이나 메달을 따고 많은 우수한 타이틀을 획득하며 그걸 본 사람들이 그를 영향력과 권력을 가진 사람으로 대할 것이다. 반대로 그는 자신이 가진 영향력, 실력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 자신의 우수한 타이틀을 지키기 위해 전보다 더 노력해야 할 것이다. 만약 그러지 못한다면 그는 사람들로부터 동네북이나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하게 될 것이다. 자신의 실력이 정말 줄었거나 혹은 우수한 실력을 표면적으로 증명해내지 못했기에 그만큼 권력이 줄어든 것이다. 어쩌면 이러한 명제가 성립할 수도 있다.


실력이 높아지면 권력도 높아진다.

실력이 낮아지면 권력도 낮아진다.

권력이 낮아진 것은 실력도 낮아진 것이다.

권력이 높아진 것은 실력도 높아진 것이다.


(여기서 '권력'이란 단어를 '영향력'이라 변경해도 명제는 성립한다.)


이러한 명제는 애초부터 금수저나 권력을 가진 집안에서 태어난 것을 포함시키지 않는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내 스스로가 통제할 수 있는 권력을 말한다. 위에서 말했듯이 신입사원이 아무리 탁월하고 혁명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해도 그것이 기각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아이디어를 제시했다는 것은 그 신입사원이 그만큼 능력이 있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시간이 지나면 그 신입사원은 승진을 거듭하여 조직의 리더 자리까지 도달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에게 그럴 역량이 있다면 이는 말 그대로 시간의 문제일 뿐이다. 그래서 어쩌면  그 탁월한 능력에도 불구하고 그에 걸맞은 권력을 가지기에는 그에게 어울리지 않는 자리에서의 약간의 불합리한 시간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나는 특정 분야에서 큰 능력을 가지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그렇게 세상으로 하여금 영향력, 즉 권력을 가져야만 내가 가진 큰 목표를 실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대로 능력에 상관없이 나이에 따라, 조직에서 지낸 시간에 따라, 먹은 밥의 횟수에 따라 권력이 나뉘는 조직을 나는 경멸한다. 그런 조직에서도 높은 서열의 조직원은 그만큼의 권력을 발휘할 수 있겠지만 딱히 능력이 좋아서 얻는 권력은 아닐 테니 적절하게 조직이 돌아갈 수 있을 거라생각이 들지 않는다.


난 이러한 나의 생각을 통해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의 심리적 보상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노력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삶을 열정적이고 의욕 있게 사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