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검은별 Toni Jul 11. 2023

내가 주인공이야!

딸의 뮤지컬 공연

  두 달이 넘는 긴 여름 방학 동안, 딸은 뮤지컬 캠프와 테니스 반나절 캠프에 참여하기로 했다. 지난 주말에 딸이 이 주 동안 연습한 뮤지컬 공연을 보러 갔다. 열한 명의 중고등학생들이 직접 안무를 짜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준비한 뮤지컬은 기대 이상으로 완성도가 높았다. 춤도 노래도 연기도 굉장했다. 노래에 자신이 없어 캠프 참여를 망설였던 딸도 흥겹게 공연을 펼쳤다. 딸이 솔로로 노래하는 파트가 있었는데, 어찌나 큰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던지 깜짝 놀랐다. 소심해하던 모습은 사라지고 없었다. 아이들을 지도하신 선생님께 정말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딸은 이 극단에서 일 년 동안 활동하고 있는 중이다. 연극을 주로 하다가 뮤지컬 공연을 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딸에게 또래들과 어울릴 기회를 만들어주고 싶다는 생각에 그리고 무대에 서며 자신감을 키웠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극단 활동을 적극 지원했었는데 결과가 아주 좋다. 무대에 선 딸을 보며 나중에 대중 앞에서 당당하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있을 미래의 딸을 상상해 봤다. 딸이 어떤 커리어로 나아갈지 잘 모르겠지만, 그 길에서 항상 다부진 태도로 임하기를 바란다.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들과 무대에 서는 경험들이 딸의 삶에 양질의 밑거름이 되리라 믿는다.


  며칠 전 딸이 처음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내비쳤다. 요리사가 될 거야, 집사님이 될 거야, 작가가 될 거야, 애니메이터가 될 거야, 과학자가 될 거야라며 그때그때 재미와 호기심에 따라 장래 꿈을 결정하던 딸이 변했다. 생각하는 인간으로 성장을 하고 있다고 해야 하나? 그림을 그리는 게 재미있지만 그걸 직업으로 할 만큼 좋지는 않다고 했다. 우주를 연구하는 과학자가 되고 싶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을 연구하고 싶은지 막연하다고 했다. 장래에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잘 모르겠다고 고민하는 딸에게 걱정하지 말라고 말해주었다. 일단 무엇이든 하고 싶은 게 있으면 최선을 다해 시도해 보고, 그게 생각보다 별로면 또 다른 일을 찾아 도전해 보면 된다고 격려했다. 딸이 도전과 실패를 거듭하며 자신의 꿈을 찾기까지 심적으로 물적으로 원조해 줄 수 있으려면 나도 뭔가를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 덩달아 조급해지는 마음이 생기기도 했지만, 딸 앞에서 태연한 척했다.


  겁 없이 무엇인가가 되겠다고 포부를 다지던 아이가 어른으로 성장해 가는 모습을 지켜보면 대견하면서도 슬프다. 늘 상상이자 신나는 놀이였던 현실에서 벗어나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여러 고민과 좌절이 오고 갈 것이다. 그럴 때도 한 줌 동심은 간직하길 바란다. 잠시 상상에 빠져 아이처럼 마냥 즐거워하는 순간들이 있기를 바란다. 내가 무대의 주인공임을, 내가 세상의 중심임을 기억하기를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버지의 날과 짬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