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onheart Feb 22. 2022

팀워크는 과정이다 (2)-잡담의 마술

Let’s go around and share our updates.

실리콘밸리 창업 1.5년차, 투자를 받고 처음으로 정직원을 채용을 했다. 마케팅/세일즈 팀 첫 미팅이 있는 날 - 이 날 모인 4명은 인종, 종교, 지역, 정치 성향, 세대, 식습관, 성장 배경까지 하나의 공통점도 없는 사람들로 구성된 팀이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기본 신뢰 점수를 높게 준다고 한다. 그 관점에서 이 팀은 먹고 들어가는 신뢰 점수가 바닥. 하지만 다양성으로 따지면 만점인 팀이었다. 그 장점을 최대한 살리려면 신뢰가 중요했다.


어떻게 신뢰가 탄탄한 조직을 만들 것인가에 대한 많은 고민을 바탕으로, 우리 회사의 세 가지 룰을 만들었다. (팀워크는 과정이다 (1) 참고). 이번 장에서는 첫 번째 룰을 만든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보려고 한다.


Daily scrum - 매일 같은 시간 30분 동안 프로젝트 진행 상황, 목표 공유. 회의 마무리는 꼭 잡담으로! 


데일리 스크럼은 작은 팀 내에서 매일의 업무 상황을 업데이트 하는 짧은 미팅이다. 매일 서부 시간 오후 1시에 진행했고 각자 1) 오늘 한 일, 2) 해야할 일, 3) 논의할 일 을 공유하고 마지막 5분간 잡담 시간을 가졌다. 여기서 마지막 5 분의 잡담 시간의 중요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그 마지막 5분이 앞의 진지한 분위기를 완화시켜 주기도 하고, 서로에 대한 친밀감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한 주의 마지막인 금요일 스크럼에는, 아예 주제를 정해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했다. 주제는 서로 돌아가면서 정했는데 ‘고등학생 때 흑역사 사진 가져오기 (most embarrassing high school photo)’, ‘나의 비밀 요리 레시피', ‘반려동물 소개하기' 등 기발하고 다양했다.  


이와 관련된 영어 표현들을 살펴보자. 


Let’s go around and share our updates. Who wants to go first?

돌아가면서 업데이트를 공유해봅시다. 누가 먼저 할래요?


Let’s touch base right after the scrum.

스크럼 마치고 바로 만나서 이야기해요. (이야기가 길어질 것 같을 때, 별도의 미팅을 따로 잡는다.)


Everything is on track.

다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Thanks for helping me with the template. 

템플릿 작업 도와줘서 고마워요. 


Is there anything else we need to discuss before we wrap up?

오늘 회의 마무리 전에 더 이야기할 것이 있을까요?


I’ll be 15 minutes late for tomorrow’s scrum due to a customer meeting. 

내일 스크럼은 고객 미팅으로 15분 늦을 거에요. 


Sorry, I couldn’t make yesterday’s scrum.

어제 스크럼 조인 못해서 죄송해요.


Thanks for covering for me.

나 대신 해줘서 고마워.


Guess who’s birthday it is!

오늘 누구 생일인지 맞춰 보세요!


For the next scrum, bring your most embarrassing high school photos. 

다음 스크럼 때는 고딩 때 흑역사 사진을 가져와주세요. 



할로윈 스크럼 -  Dress up for Halloween everyone!

그렇게 커리어의 한 시기를 서로와 함께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팀워크는 과정이다 (1)-똑똑한 빌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