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은별 Jul 06. 2022

우산이 없을 때면 그냥 젖어버리자

비록 실크 드레스는 세탁기 대신 세탁소에 맡겨야겠지만

버스에서 내리자 거짓말처럼 폭우였다. 앞을 분간할 수 없을 정도의 빗줄기였다. 우산이 없는 나와 다른 탑승객 한 명은 급한 대로 정류장에 몸을 숨겼다. 이내 다른 버스가 물살 가르며 정차하더니 온몸을 적셨다. 함께 서 있던 사람은 비명을 지르며 의자 위에 올라섰다. 편의점에 가기 위해선 횡단보도를 건너야 했다. 빗방울이 얼굴까지 흘러 화장이 다 번진 채로 우산을 샀다. 비를 맞아 달라붙은 실크 드레스의 매무새를 가다듬을 겨를도 없었다.



생각해 보니 비 맞아 흠뻑 젖어본 적이 없었다. 비 내리는 날이 싫었다. 물웅덩이를 피해 신중히 발을 내디뎌 봤자 발까지 축축이 젖게 만드는 비를 원망했다. 게다가 비 오는 날이면 피어오르는 비릿한 냄새는 우울에 빠지기 좋았다. 중학생 무렵. 클래식 피아노를 배우다 변칙이 자유로운 재즈에 흥미가 생겼다. 새로 다니게 된 실용음악 학원의 원장은 독특한 구석이 있었다. 그는 비 오는 날이면 학교에 가지 않았던 대학 시절의 별명이 "Rainy Guy"였다고 했다. 학원에 갈 때면 언제나 눈을 감고 음악 감상 중이었던 그의 짙은 색 뿔테 안경과 긴 머리카락이 떠오른다.



반면 비를 좋아했던 사람도 있다. 명문 대학 다니며 옥탑방에 자취했던 전 남자 친구는 폭우  내리던 날 속옷 하나만 걸친 채 뒷산에 오른 적 있다고 말했다. 인적 드문 산이었지만 누군가 마주칠 것을 대비해 주먹 속에 신분증 하나를 꼭 쥐고 있었다고. 마침내 중턱에 올라 짐승처럼 포효했던 그날의 기억이 생생하다고. 오늘 나는 그를 따라 해 본 것인지 모른다. "다 젖어버리자" 생각하고 우산 없이 걸으니 외려 웃음이 나왔다. 새로 산 지 얼마 안 된 구두에 출처 알 수 없는 얼룩이 져 속상하던 참이었다. 물이 뚝뚝 흐르는 채 현관에 서 구두를 보니 멀끔히 지워져 있었다.



우산이 없을 때면 그냥 젖어버리자.

비록 실크 드레스는 세탁기 대신 세탁소에 맡겨야겠지만.



작가의 이전글 소설 <들개>에 밑줄 그은 문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