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ccioun Mar 30. 2024

10년간 모닝루틴을 지키고 연구해 온 이 남자

저는 지난 몇 년간 수많은 습관을 설계하는 데에 집중했어요. 새벽 운동, 긍정 확언, 레몬 물 먹기, 요가하기, 일기 쓰기 등 말이죠. 찬물 샤워와 햇빛 쬐기, 커피 마시기. 이러한 삶의 질을 높이는 습관 행동들을 모두 실천하느라 오후가 되어서야 일을 시작했어요.

그러다가 다른 억만장자나 성공한 사람들은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을지에 대해 궁금해졌어요. 그들의 뒤를 따라다녔죠. 그러면서 얻은 놀라운 사실이 있어요.

- 라이언 도리스
(몰입 상태의 신경 과학을 해독하는 한 최고 성능 연구 및 교육 기관의 CEO)





누구나 자신의 습관을 가지려 노력한다. 올바른 습관은 삶의 질을 눈에 띄게 높이기도 하고, 나쁜 행동에 휩쓸려 하루를 무용하게 보낸 날들이 쌓일 때마다 우리 마음속엔 자괴감과 죄책감이 공존한다. 그래서 습관을 바꾸기를 누구나 원한다.


습관이란 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다. 무의식적으로 우리가 반복하는 행동이 곧 습관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습관을 관리하는 과정을 보고, 우리는 행동을 어떻게 교정할지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다. 라이언 도리스가 보고 배운 것들에 대해 더 들어보자.



그 조차도.




제가 LA로 이사를 가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사업가, 성공한 사람들을 직접 만나면서 깨달은 사실입니다. 그건 저에게 너무 충격적이었어요. 저는 그들을 보며, 누구도 아침을 시작하는 데에 필요한 습관이 존재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일어나자마자 90초 이내로 일을 시작했고, 다른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들도 눈을 뜬 후 10분에서 15분 내에 바로 업무를 시작했다는 결과를 얻어냈어요. 제가 얻어낸 이론과 정반대입니다. 하루의 처음부터 일을 시작하고, 일이 끝난 후 하루의 남는 시간 동안 우리에게 기분을 좋게 만드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좋은 습관들을 저녁에 실천해 보는 것이죠.



일을 먼저 하고, 회복을 나중에.





모든 시작은 가장 작은 단위에서부터, 무의식적인 행동인 '습관'을 설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지만 결국 우리는 행동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행동에 대한 결정은 필요치 않습니다. 그저 눈을 뜨자마자 하기로 선택한 일을 시작하고, 올바른 습관을 남는 시간에 충족하는 것이죠.



올바르고 기계적인 행동은 큰 차이를 만들어내지 못한다. 창의성이라던가 번뜩이는 그런 차이는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찰나의 순간에 발생한다. 우리는 그 순간을 맞이하기 위해 계속해서 하루에게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이 글은 습관을 등한시하라는 말이 아니다. 단지 일을 하는 것이 올바른 습관 쌓기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것이다.



당장 시작하고 싶은 일을 찾고 싶고, 남들보다 한 발자국 더 나아가고 싶다면? [연재 브런치북] 한 발자국만 더 (brunch.co.kr)


본 내용 출처 https://www.youtube.com/@riandoris

매거진의 이전글 책 읽는 법 처음부터 다시 알려줄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