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ccioun Mar 29. 2024

책 읽는 법 처음부터 다시 알려줄게

부의 사고방식

이 방법을 알게 되면 당신도 페라리를 탈 수 있을 거야.

- 타이 로페즈 (Tai Ropez)



사람들은 저에게 물어봐요. "타이, 어떻게 수십억을 벌었죠?" 여기 당신을 위한 질문 하나 할게요.





대부분의 책들은 쓰레기예요. 그러니 책을 생각만큼 다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루 한 권으로 좋은 책을 수차례 반복해서 읽어요.


저는 '문명 속의 불만'이라는 책을 읽고 있어요. 1년에 10번씩이요. 그만큼 좋은 책이죠. 때로는 누군가 추천해 준 책으로 하루에 한 권씩 독서를 하려 합니다. 그런데 만약 생각보다 내용이 좋지 않다면? 전 (읽는 것을) 끝내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이것으로 말이 많아요. "타이, 그건 정말로 읽은 게 아니잖아." 아니요, 전 책을 읽었습니다. 


전 책의 핵심만 뽑아냈습니다. 책의 핵심 내용은 8쪽뿐이지만 그걸 본 출판사는 이렇게 말하죠. "8쪽을 25$에 판매할 수 없어요." 그러면 일화로 내용을 채우는 거죠. 한 챕터의 핵심을 파악하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왜냐하면 남은 내용은 보충 설명이거든요.


여러분에게 질문할게요. 당신의 '지식 예산'은 얼마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의 옷장에 신발과 다른 물건들을 자랑해요. 녹슬고 버릴 것들 말이에요. 책에 소비해야 해요. 뇌에 쏟는 예산을 매일 가져야 합니다.




사람들은 저에게 물어봐요. "타이, 어떻게 수십억을 벌었죠?" 당신에게 질문 하나 할게요. 가장 최근에 윌 듀란트의 책을 읽은 게 언제죠? 한 번도 없죠? 그럼 당신에겐 희망은 없어요. 당신은 지난 수백 년 간 최고의 문명 철학자의 책조차도 읽어보지 않았죠.


아주 약해빠진 사회잖아요. 사람들은 더 이상 배우길 원치 않고, 고등학교를 졸업하고선 소설 이외의 책은 한 권도 읽지 않아요. 하나 알려주죠. 학습 기계가 되지 않으면 당신에게 희망은 없어요. 당신에게 천재가 될 필요는 없지만 학습 기계는 되어야 해요. 그러면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항상 사람들은 나쁜 예산을 가져요.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끔 식사를 거를 때면, 그 돈을 여기에 투자해 보세요. 결국 인생에서 당신을 최고로 돌볼 사람은 오직 한 사람입니다.



출처 Tai Lopez - YouTube







-체스 그랜드 마스터 '히카루 나카무라'의 인터뷰 中


Q. 당신은 2004년과 2005년에 인터뷰에서 체스 책을 많이 읽지 않았고 체스 역사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고 느꼈다 말했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어 순위를 매기는 방송은 많이 봤어요. 스스로를 과소평가했거나, 그 사이 체스 역사에 대한 지식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한 것 같은데, 무엇이 바뀌었습니까?


A.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 저는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지 않습니다. 여기저기서 조금씩 읽어요. 저는 과거에 유명한 세계 챔피언들이 했던 경기들을 살펴봅니다. 저는 항상 일반적으로 알려진 지식들을 가지고 있지만, 예를 들어 취리히[1953]에서 플레이된 특정 게임에 대해 묻는다면, 저는 [다른 방법으로] 접하지 않는 한 그 유명한 특정 게임에 대해 잘 알지 못할 겁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체스 역사의 관점에서 볼 때, 저도 꽤 많이 읽었습니다. 저는 그랜드 마스터인 개리 카스파로프나 저의 다른 훌륭한 선배들과 같은 책을 집어 들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진 않습니다.



출처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나카무라 히카루 인터뷰 | 미국 Chess.org (uschess.or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