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희 Jun 18. 2022

그림으로 남기는 요리 6: 피자 Pizza

건강식 피자도 있어요.

저는 고등학생 때 피자를 처음 먹어봤어요.

방배동에 있는 '장미의 숲'이라는 경양식집이 있었는데 그곳에서 처음 피자를 먹고 너무 맛있었던 특별한 기억이 있어요. 대학생이 되었을 때 피자헛과 피자인이 우리나라에 들어왔고 이태원에 피자인 뷔페가 있었는데 지금 남편이 된 남자 친구와 피자인 뷔페를 자주 다녔고, 피자 한 판은 혼자 먹을 수 있는 정도였어요.  지금은 피자헛 피자 스타일은 1쪽 이상 먹기 부담스럽습니다.

그만큼 저는 피자를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이태리 스타일 피자를 레스토랑에서 사 먹을 수 있게 되면서부터는 미국식 피자보다는 이태리식을 좋아하는 사람이 되었어요.

제가 빵을 굽기 시작하면서 홈메이드 피자를 구워 먹고 싶어서 수업을 들은 적도 있습니다.

피자를 저는 요리 카테고리에 넣었지만 베이킹과 요리의 종합 산물이라고 생각합니다.

피자 Pizza라고 하면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이라고 여겨지는 경우가 많지만 저는 피자도 얼마든지 건강식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집에서 만들어 먹는다면 원하는 재료를 토핑 하여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1. 밀가루 도우로 만든 피자

마카롱 여사님 유튜브를 보면 몇 가지 종류의 밀가루 도우 레시피가 있어요.

약간 빵처럼 만드는 스타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강력분, 드라이이스트, 물, 설탕, 소금 약간으로 반죽하는데 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반죽한 후 30분 후 접어주기를 3 차례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1시간 정도 발효시켜서 피자 모양으로 만들어 오븐에 굽습니다.

제가 마카롱 여사님 도우를 세 가지를 다 만들어봤어요.

2021년 3월 9일 만든 세 가지 피자

큰 판 하나로 만들어도 되지만 토핑을 다양하게 하기 위해 짚신 모양으로 3개를 만들어서 도우를 먼저 굽습니다.
꿀을 바르고 파인애플 올린 것, 라구 소스에 토마토와 바질 올린 것, 버섯볶은 것 을 올리고 다양한 치즈를 올려서 굽습니다.토


2021년 7월 28일 에 만든 피자

마카롱 여사님 유튜브 레시피

강력분 250그램, 드라이이스트 4그램, 소금 3그램, 우유 140ml, 생수 120ml, 설탕 10그램. 15분 단위로 3번 접은 후 30분 발효시켜서 도우를 굽는 방법입니다.

비트랠리쉬 만들어 굽는 것이라 약간 달달한 피자입니다.
부라타 치즈, 컬러 토마토, 루콜라 를 얹어 먹었습니다. 건강식 맞죠?


2021년 8월 28일 만들어 먹은 피자


홀토마토 200ml +케찹 2T+설탕 1T 끓여서 졸이고 바질을 넣어 만든 맛있는 소스


2. 밀가루 도우 대신 토르티야를 사용한 피자


3. 콜리플라워 도우 피자

콜리플라워 도우는 싱거운올리브님 블로그 보고 만들었었습니다.

콜리플라워를 잘게 갈아서 삶은 후 면포에 넣어 꼭 짠 후 모차렐라 치즈와 파마산 치즈, 오레가노, 계란을 섞어 오븐에 구워 도우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밀가루를 피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좋은 건강식 피자입니다.


4. 애호박 도우 피자

애호박과 쥬키니로 도우를 만드는 것도 싱거운 올리브님 블로그를 통해 배웠습니다.

애호박과 노란색 쥬키니 합해서 250그램을 채 썰어서 소금에 절여 10분 후 꼭 짜서 준비합니다. 계란, 통밀, 베이킹파우더, 치즈를 섞어서 반죽을 만들어요.

(애호박+쥬키니 250그램, 소금 1/2t, 계란 1개, 통밀 35g+베이킹파우더 1/4t+ 모차렐라 치즈 25그램 + 파마산 치즈 5그램)

종이 호일에 얇게 펼쳐서 200도에 9분 구워요.

토마토소스에 닭가슴살을 마리네이드 해 두었다가 볶아서 구운 애호박 도우에 올리고 치즈 올려서 200도에서 16분 구우면 됩니다.


5. 고구마 오트밀 도우 피자

- 서정아 건강밥상 유튜브 참고해서 만들었어요.

삶은 고구마 1컵에  오트밀 1컵, 소금 1/2t 를 넣어 반죽하는 것입니다.
200도에서 10분 구워서 도우를 준비합니다.


몇 가지 피자를 소개하였습니다.

피자라고 해서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이라고 간주할 수는 없습니다.

얼마든지 건강하고 맛있는 피자를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그림으로 남기는 요리 5: 김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