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병주 Jun 28. 2023

아무것도 모르겠다는 태도.


요즘 스스로 모르겠다는 말을 가장 많이 한다. 내가 주도적으로 결정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모든 상황에서 내 대답은 '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이다.


"무슨 주제로 글을 써야 할지 모르겠어."

"무엇을 관찰해야 할지 모르겠어."

"어디로 이직해야 할지 모르겠어."


처음에는 모르겠다는 나 자신의 말을 믿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계속 반복되니까 모르겠다는 핑계로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렇게 말하면 더 이상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이 상황을 간단하게 외면하고 지금처럼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것이다.


가만히 앉아서 '뭘 해야 할지 모르겠어..'라고 말하는 것은 내 인생을 전혀 책임지지 않고 방치하는 태도라고 볼 수 있다.


내가 해야 할 일을 모르면 누가 알고 있을까? 아무도 모른다. 그 어떤 누구도 해야 할 일을 대신해서 알려줄 수 없다. 타인이 알려준다고 해도 그것이 스스로 이해하고 있는 상황과 맞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그 누구보다 내가 가장 잘 알고 있다.


나는 모든 고민에 대해 나름대로 답을 알고 있었지만 그것을 외면한 채로 '모르겠다'라고 말하고 있었던 것이다. 왜 답을 알면서 모르겠다고 말했을까? 내가 떠올린 답에 확신이 없고 두려웠기 때문이다. 


"내가 쓴 글이 볼 품 없지 않을까?"

"관찰 초점을 완벽하게 못 잡아서 시간낭비하지 않을까?"

"내가 이직하면 나에게 도움이 될까? 오히려 일에 치여 살지 않을까?"


이런 두려움들 때문에 내가 떠올린 선택지들을 하나씩 외면하다 보니 내가 할 수 있는 게 없었고 뭘 해야 할지 모르게 된 것이다.


내 선택의 결과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두려운 마음이 자연스럽게 올라올 수 있지만 계속 이렇게 내 인생에 무책임한 태도로 머무른다면 나는 평생 지금처럼 살아갈 것이다. 내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아가고 싶다면 확실하게 책임을 져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미니멀라이프에 최적화된 환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