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엄선 키워드 256」
이 책의 부제목은 「비즈니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엄선 키워드 256」이다. 인터넷, 스마트폰, 컴퓨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SNS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되어버린 IT 관련 용어가 쏟아진다. 뉴스를 봐도 모르는 단어와 합성어가 등장한다. 이 책은 이런 용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1장, 뉴스를 쉽게 이해하는 IT 용어. 2장, 세트로 외우는 IT 용어. 3장, 교섭, 비즈니스에 사용하는 IT 용어. 4장, 웹사이트와 SNS에서 사용하는 IT 용어, 5장, 사이버 공격에 맞서는 시큐리티 IT 용어. 6장, IT 업계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본 용어. 7장, IT 업계에서 알아야 할 인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핀테크 fintech. 금융과 기술을 조합한 조어, 결제와 자산 관리 등 금융 서비스를 IT 활용으로 편리하게 하는 것. 전자화폐, 자산 관리 통합 서비스 등
블록체인 blockchain. 블록은 여러 대의 컴퓨터에 분산해서 보존된다. 기록을 위, 변조하기 어렵다. 운용비용을 줄일 수 있고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나 핀테크 등에 응용되고 있다. 블록의 생성에 필요한 방대한 계산을 컴퓨터로 수행하는 것을 마이닝이라고 한다. 가장 빠르고 바른 블록을 생성한 사람에게 보수가 주어진다. 정보를 조금이라도 바꾸면 산출되는 해시값이 바뀌어 연결 되어있는 모든 블록의 해시값을 변경해야 하므로 정보를 위변조하기 어렵다.
셰어링 이코노미 sharing economy. 자산을 소유하지 않고 타인과 공유하는 방식으로 이용하는 것과 그 중계 서비스를 말한다. 차량, 자전거, 주택같이 이미 대여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도 있고 옷이나 가구 등 모든 것으로 확산되고 있다. 에어비앤비, 라이드 셰어 등.
애자일 agile. 워터폴 Waterfall. 애자일은 문서 작업 및 설계에 집중하던 개발 방식에서 벗어나 프로그래밍에 집중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대표적인 애자일 개발에는 XP가 있다. 워터폴 방식은 애플리케이션의 각 모듈별로 나눠 개발한 후 이를 통합 및 테스팅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을 말한다.
가상현실 VR virtual. 현실 공간이 아니라 디지털로 만들어진 가상공간을 체험하는 것. 영상을 보기 위해 안경과 같은 단말기가 필요하다. 고글, 헤드셋 등.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이라고 한다. 현실 공간에 디지털로 부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가해 보여준다. 포켓몬 GO 등.
혼합현실 MR mixed reality.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융합한 것.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홀로렌즈는 단독으로 동작하는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로 투과형에 현실 세계와 중첩해서 MR을 실현한다.
롱테일 long tail. 판매량이 적은 제품도 재고를 확보해서 판매 기회를 놓치지 않고 매출로 연결하는 것.
텔레워크 telework.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일하는 방식. 위성사무실, 재택 근무, 워라벨(일과 생활의 균형) 등.
BYOD bring your own device. 기업이 종업원이 가진 개인용 스마트폰, 태블릿, 가전 등을 업무에 활용하는 것.
테더링 tethering. 로밍 roaming. 테더링은 스마트폰 등을 경유해서 PC와 태블릿 단말기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 무선 LAN, USB, 블루투스를 이용한다. 로밍은 해외에서 계약한 통신회사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VGA, HDMI. 영상 출력 방법. 컴퓨터를 디스플레이에 접속하는 경우 VGA, HDMI, DVI, DisplayPort 등 규격이 사용된다. VGA, DVI는 영상만 전송할 수 있다. HDMI는 고화질에 음성도 전송할 수 있다.
아이콘icon, 작은 그림을 사용해서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한 그림.
픽토그램pictogram, 공공장소에서 화장실, 비상구 등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그림문자.
소프트웨어는 OS와 애플리케이션으로 나뉜다. OS는 기본 소프트웨어라고 하며 하드웨어 제어와 메모리 관리 등 컴퓨터 동작에 필요한 기능을 구비 한다. 애플리케이션은 응용 소프트웨어라고 하며 표 계산과 워드 프로세서, 인터넷 열람, 음악 재생 등 개별 기능에 특화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바이너리binary. 이미지와 음성, 동영상, 프로그램 등 문자의 나열이 아닌 파일. 바이너리 파일을 메모장 등의 앱으로 열면 이해할 수 없는 문자가 표시되는 데 바이너리 에디터라 불리는 앱을 사용하면 16진수로 표시할 수 있다. 전용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버전과 릴리스. 소프트웨어를 갱신하는 것을 버전이라고 하고 버전이 바뀌는 것을 버전업이라고 한다. 세상에 발표하는 것을 릴리스라고 한다.
시리얼과 패럴렐, 데이터를 직렬로 송수신하는 것을 시리얼, 병렬로 하는 것을 패럴렐이라고 한다. 프린터 접속 시에 패럴렐 접속의 센트로닉스가 사용됐지만, USB 출현으로 사라지고 있다.
리소스 resource, 커패시티 capacity. 프로젝트 추진에 필요한 인원과 예산, 설비 등을 리소스라고 한다. 하드에워,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도 리소스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메모리의 용량과 회선 속도가 부족한 경우를 리소스 부족이라고 한다. 예상되는 필요 인원 등의 계획치를 커패시티라고 한다.
리터러시 literacy. 글을 읽고 이해하고 쓰는 기본적인 능력을 말한다. 일반상식이며 IT업계에서는 IT리터러시와 정보 리터러시가 요구된다. 정보 활용 능력이라고도 하며 컴퓨터를 단순히 사용할 뿐 아니라 정보를 바르게 수집 파악하고 분석, 선택, 활용하는 것이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
정보 리터러시가 기본적인 능력을 가리킨다면, 정보 모랄은 정보 기기와 서비스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사고방식과 태도를 말한다. 정보 논리라고도 한다.
엔드 유저 end user.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 클라이언트와 차이, 시스템이나 서비스 발주자와 의뢰자를 클라이언트라고 하며 엔드 유저는 발주자아 위뢰자에 한하지 않고 이용자 전반을 말한다. 커스터머와 차이, 커스터머는 일반 소비자로 대금을 지불하는 고객을 말한다. 엔드 유저와 같이 이용만 하는 사람과 구별된다. 컨수머와 차이, 컨슈머는 엔드 유저와 매우 유사하지만, 일반 이용자를 가리키는 마케팅 의미가 강하고 엔드 유저는 기업의 이용자도 포함한다.
프로토타입. 새로운 제품을 만들 때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 화면 이미지 등을 우선 만드는 것을 프로토타입이라고 한다.
인터페이스. 사람과 컴퓨터 기기와 기기 간을 연결하는 부분을 인터페이스라고 한다. 키보드와 마우스, 네트워크 케이블 등 컴퓨터에 접속하는 기기는 정해진 형태로 만들 필요가 있다. 기기 간이 아니라 사람과 컴퓨터의 경우는 유저 인터페이스라고 한다. 인간과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는 시각과 청각, 촉각이 주로 사용된다. CUI, 문자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버즈 워드 buzz word. 일시적으로 대유행하는 단어. SNS에서 많이 사용되는 언어를 버즈 워드라고 한다. 일시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버즐buzzle이라고 하며 많은 사람이 무리 지어 있는 모습을 나타내는 단어로 사용된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애독자 여러분들의 '응원하기'는 작품 연재에 큰 힘이 됩니다.

아피리에이트 affiliate. 웹사이트에서 광고 수입을 얻는다. 블로그 등에 투고할 때 아피리에이트 링크를 제공해서 부업으로 수입을 얻는 경우.
큐레이션 curation. 인터넷상에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특정 테마에 따라서 분류하고 배포하는 서비스와 그 수법을 말한다.
섬네일 thumbnail. 축소한 이미지를 일람으로 표시한다. 엄지손톱을 의미하며 이 정도 크기로 표시한 이미지를 말한다. 동영상의 섬네일, 여러 개의 동영상을 일람 표시했을 때도 그 내용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처음과 특징적인 장면을 잘라낸 한 장의 이미지가 사용된다.
래스터라이즈 rasterize. 이미지를 도트 표현으로 변환, 백터 형식의 이미지를 비트맵 형식으로 변화하는 처리를 말한다.
멀웨어, 악의 있는 소프트웨어를 총칭해서 멀웨어라고 한다. 다른 프로그램에 기생해서 동작하는 바이러스와 단독으로 자기 증식하는 웜, 정상 프로그램인 것처럼 위장해서 자기 증식을 하지 않는 트로이 목마, 정보를 훔쳐내는 스파이웨어 등이 있다.
DoS 공격. 과부하 상태를 만들어 대상 네트워크를 마비시키는 공격.
해시 hash. 무결성 검증에 사용된다. 파일의 수정 검증과 패스워드 저장 등에 사용된다. 파일과 그 해시값을 합쳐 송신하면 수신자는 파일에서 해시값을 계산해서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변조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디바이스와 디바이스 드라이버. 컴퓨터에 접속하는 마우스와 디스플레이, 프린터 등 주변 기기를 디바이스라고 한다. 주변 기기를 접속 제어하는 데 필요한 PC 소프트웨어를 디바이스 드라이버라고 한다.
플러그 앤 플레이. 윈도우 95 이후에는 플러그 앤 플레이라는 구조가 도입되어 디바이스를 접속하면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자동 설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바이오스는 기본 입출력 시스템을 말한다. 운영체제가 움직이기 전에 하드웨어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데 대해 디바이스 드라이버는 운영체제가 움직인 후에 사용된다. 바이오스 후속에 UEFI가 있다.
펌웨어는 접속하는 주변 기기 측 소프트웨어다.
버그와 디버그. 프로그램상 결함에 의해 컴퓨터 오류나 오작동이 일어나는 현상을 버그라고 한다. 버그를 제거하고 바르게 움직이도록 수정하는 것을 디버그라고 한다.
커널kernel. 운영체제의 핵심이 되는 프로그램, CPU에는 유저모드와 커널 모드가 있다. 디바이스 드라이버 등은 커널 모드에서 동작하고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은 유저모드에서 동작한다.
무분별한 외래어 사용.
어그리-동의, 합의 승락. 어사인-맡기다. 선임하다. 아젠다-과제, 얼라이언스-제휴, 협력. 이슈-과제, 문제. 에비던스-근거, 증거. 컨센서스-합의, 컴피텐시-행동 특성, 자세와 적극성. 서스티너빌리티-지속가능성. 디시전-결정, 판단, 버젯-예산. 컨펌-허락. 레지메-요약, 이력서.
책 소개.
『IT 용어 도감』 마쓰이 토시카츠 지음. 김기태 옮김. 2020.07.23. (주)도서출판 성안당. 295쪽. 18,000원.
마쓰이 토시카츠(增井敏克) 1979년 나라형 태생. 오사쿠립대학 대학원 수료. 테크니컬엔지니어, 비즈니스 수학 검정협회 트레이너. 저서, 『프로그래머 뇌를 연마하는 수학 퍼즐 심플하고 고속의 코드를 적을 수 있게 되는 70문』 등.
김기태.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졸업.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