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마케터 포트폴리오
1) 카드뉴스를 왜 만드는가? -> 서비스를 알려서 사랑하게
- 광고 배너로는 지속적 관계 맺기가 어려움
- 다음 콘텐츠를 기대하게 하며, 그것으로 고객의 행동 변화를 끌어내야 한다
- 소재와 채널에 맞는 선택 필요
1) 공감과 신뢰의 관계
- 공감: 감정의 공유
>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는 브랜드로
- 신뢰: 정보의 공유
> 해당 분야에서 찾을 수 있는 서비스로
2) 타깃은 정량/정성적 요소로 고려
- 나이 성별 직업 거주지 학력: 수치로 파악 가능
- 습관 고민 취미 취향 성향: 인터뷰, 대화 등으로 파악
3) 타깃의 고민은 무엇인가
- 콘텐츠의 소재이자 주제
4) 전해야 하는 것보다 타겟이 원하는 것
1) 재미, 감동, 정보
- 재미와 감동은 각자 가진 역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정보: 서비스가 속한 산업
2) 주제 선정
- 육하원칙부터 시작해서 서술어 붙여보기
- 주제에 대해 ____는 ____다. 처럼 말해보기
3) 데이터 확인하기
- 네이버
- 소셜 메트릭스
- 구글
- 타겟들이 많은 커뮤니티
1) 편집 툴보다 텍스트 먼저
2) 카드뉴스 제작의 삼요소
- 포맷의 장점을 살리는 내용 쓰기
- 관심을 유도하는 제목 쓰기
- 목적 달성 디자인 하기
3) 글감이 막힌다면 여러 군데서 찾아보기
4) 글을 쓰고 난 다음 텀을 두고 퇴고하기
5)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할 것
- 업로드 주기를 고민할 것
1) 포맷의 장점을 살리는 내용 쓰기
- 그리듯이 글쓰기
ex) 사장님의 가장 기본적인 글쓰기 방법
> 개인정보 보호 필요 (서비스적 부분에서 있을 법한 이야기로 접근, ex) 단골과의 해프닝)
> 고객 동의 x 내 마음대로 저장할 시 처벌 / 고객과의 신뢰 하락
>> 개인의 감정이나 상황이 눈에 보이도록 (1인칭 주인공 / 관찰자로)
1) 감정을 극대화, 문장의 디테일
- 구체적 장소로 공감이 될 수 있게 설정
2) 적절한 이미지
1) 감정에, 장면에 몰입하게
- 디테일하게
- 대화체로
- 텍스트의 배치
- A화자: 문제 설정(어두운 화면) / B화자: 문제 해결(밝은 화면)
- 책을 읽을 때, 추리소설과 같은 구성으로(대사로도 유추가 되게)
1) 리스타클
2) 숫자(소제목에 달아주기) - 순위라면 1위, 2위 ...
3) 소제목에 레벨 맞춰주기
- 문장 톤 정리
4) 정보 이득, 배경
5) 정보가 몇 가지인지
6) 소제목과 소제목 설명 반복
1) 정보의 수준은 타깃에 맞게
2) 무관심 - 인지 - 적극
3) 내가 해볼 수 있을 것 같은 정보로
- 타겟이 실제 해볼 수 있는 서비스로 연결
1) 문제 상황을 그리듯이, 문제 해결을 정리하여
- 상황을 관점을 구체적으로, 대화로 몰입하게
2) 그리듯이 - 명조체
3) 정리하여 - 돋움, 고딕체
1) 데이터를 사용한다
- 서비스에 맞는 산업군에 따라서 정보성 콘텐츠 제공이 가능하다
- 사람들에게 와닿을 수 있는 데이터로 바꾸기
ex) 1년 동안 팔린 치킨의 상자 높이 = 한라산을 718번 오를 수 있는 높이
2) 외부데이터로 이야기하기
1) 연구 결과를 활용하기
ex) 가게의 업소 관리 통계를 보는 방법에 앞서서 계획 관련 유명 연구 앞에서 언급
2) 성공 사례를 활용하기
- 구체적으로 실제 인물을 보여주면서 하는 게 좋음
1) 타겟이 원하는 것 >>> 우리가 전해야 하는 것
2) 사장님들이 우리의 고객과 타깃들을 얼마나 생각하고 있는지, 연구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방법
1) 문제 > 변화 > 해결책 > 미래
- 어떤 문제가 있었고, 그래서 이런 변화를 만들었고 상세한 해결책은 이렇고 미래는 이럴 것이다
ex) 배달의 민족 매출과 매장 카드 매출을 따로 관리하기 힘들었음 ->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오픈, '배민장부', 해당 매출들을 알림톡으로 리포트 제공+누락 없이 미매입 미입금건도 확인 가능
2) 지속적으로 가치를 제공, 타겟과 함께 가는 브랜드라는 지점을 명심!
1) 띄어쓰기와 맞춤법
2) 짧게 쓰기
3) 가독성을 신경 쓰기!
- ex) 폰트 사이즈 키우기
1) 묶어주는 숫자
ex) 매출을 상승시키는 사이드 메뉴 전략 5가지
- 홀수로 묶었을 때 짝수보다 더 효과가 좋았다(세 가지, 다섯 가지, 일곱 가지)
2) 충격적인 큰 숫자
- 효과나 불안을 느끼게
ex) 깜박했을 뿐인데 벌금이 1억 원이라고요?
3) 큰 숫자보다 더 힘있는 숫자는 구체적인 숫자
ex) 9,786명의 고객이 선택하셨습니다.
4) 프레임을 바꾸거나
ex) 1번 ~ 5번 / 5위 ~ 1위
5) 흥미로운 숫자를 찾아야 한다
1) 상식 비틀기
ex) 40만원에 갈 수 있는 해외 여행지
> 내용에서 타당하게 제목을 설명할 수 있어야
>> 공감과 신뢰에 반하는 내용을 담지 않을 것
03. 질문을 활용하는 방법
1) 진짜 타깃의 질문
- 타겟의 질문 자체를 제목으로 바꾼다
2) 두 가지 비교 질문
3) 당연한 이야기를 질문
1) 타겟에 맞춤
ex) 배달의 민족 단말기를 사용하시는 사장님께만 보이는 글입니
2) 시기 맞춤
ex) 바로 결제 부가세 신고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 시의성이 유행어를 말하는 것이 아님, 관심있는 키워드에 집중할 것
1) 이들을 더하다
ex) 주문수가 오르는 배달팀 할인 활용 비법
2) 불안을 더하다
ex) 불시에 위생 점검
- 해소되는 방법이 우리의 서비스나 기능이라면 훨씬 더 믿을만한 내용
1) 디자인은 부수적, 가독성과 깔끔한 정도로만
- 한국출판협회 KoPub, 구글 Noto, 우아한 형제들 폰트
2) 900 x 900 픽셀로
3) 투명도 50 정도의 박스 위 정중앙에 글 내용
1)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
- 현재 광고 시스템 중 가장 많이 쓰이고 가장 효율적인 광고 시스템
- 픽셀을 통해 고도의 전환광고 사용 가능
2) 네이버 광고 시스템
- 네이버 광고에 맞는 제품군
- 대부분 페이스북 광고와 함께 사용
-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
-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
3) 구글 광고
- 최근 활용도가 높아지는 광고 시스템
- 유튜브 광고도 함께 집행 가능
4) GA(Google Analytics)
- 다양한 광고 시스템을 이용할 때 각 광고의 성과를 파악 가능
- 고객의 행동과 전환을 측정할 수 있어 각 광고별 효율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
1) GTM(Google Tag Manager)
- 웹사이트 소스코드를 건드리지 않고 수많은 이벤트 태깅을 할 수 있는 툴
2) Data Studio
- 데이터 시각화 툴
3) Optimize
-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A/B Test 툴
- A/B Test의 중요성
4) SQL
-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 기업의 데이터를 꺼내볼 수 있는 단어
- 마케터나 기획자가 배우기 어렵지 않음
5) 채널톡
- CS 시스템 / 웹 푸시 시스템
- 소비자 상담뿐만 아니라 특정 조건에 만족하는 사용자들에게 웹 푸시를 보내 행동 전환을 촉진할 수 있음
EX) 장바구니에 담기를 했던 액션이 저장되어 있을 때, 그런 고객에게 발행된 쿠폰에서 그 장바구니에 담은 물건에 사용이 가능하다는 식으로 마케팅 접근
1) 툴 사용 원리보다 작동원리를 아는 사람
- 툴 사용 방법은 금방 배울 수 있다
- 위보다 중요한 것은 이유와 작동 원리를 아는 것
2) 끊임없는 학습을 지속하는 사람
- 마케팅 필드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각종 광고 시스템 정책들은 수시로 바뀐다
- 특히 페이스북 광고는 변화가 매우 잦기 때문에 부가적인 학습이 필요
3) 기본적인 웹/앱 작동 원리 및 기초적 개발 언어를 이해하는 사람
- 웹/앱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내부에 특정 코드를 심어서 추적해야 한다
- 개발자에게 일일이 요청하는 것보다 마케터가 스스로 할 수 있다면 훨씬 빠르게 일 처리 가능
4) 숫자를 집요하게 분석하려 노력하고,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분석하는 사람
- 데이터 시각화는 최근 마케터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
- 시각화를 통해 RAW 데이터로는 보이지 않는 인사이트 도출 가능
-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보고서를 만드는 것이 필요함
1) 가설 수립 -> 수립 -> 결과 분석 -> 개선 사례 넣기
- 업무 플로우를 고려
- 끊임 없는 실험을 통한 지표 개선
2) 사용할 수 있는 툴 단순 나열 X 왜 해당 툴을 사용하게 되었는지 설명
- 해당 툴이 우리 제품/서비스 성장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설명
3) AARRR 관점에서 해당 기업의 FUNNEL 분석
- 해당 기업이 어떻게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고, 어떤 점이 부족한지에 대한 분석
- 스타트업의 경우 서비스의 진성 유저를 선호하는 성향이 강함
4) 크리에이티브보다 훨씬 중요한 현상을 분석하는 역량
- 현상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왜 그런지, 어떤 변수가 영향을 미쳤는지, 변수가 달라지면 결과도 달라지는지 분석하고 결과를 예측해보는 자세가 필요
5) 해외 블로그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역량
- 미국에서 시작한 개념이니 다른 미국 블로그 및 자료를 참고하거나, 아예 해외 툴을 써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음
지원자의 기술과 아이디어가 일정 기간 동안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업무 모음
1) 적극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는 인상을 심어준다
2) 여러 상황에서 지원자의 인사이트르 보여줄 수 있다
3) 성실한 지원자임을 어필한다
4) 지원자의 개성을 나타낸다
1)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한 개괄적 배경 설명
2) 프로젝트 실시 이전과 실시 이후 설명
- 실시 이후 아쉬운 점이 있더라도 어떤 점이 아쉬웠다라도 적기
3) 프로젝트에서 본인이 맡은 역할과 기여도
4) 지원 업무와 프로젝트간의 연계성
5) 깔끔한 디자인
6) 한눈에 볼 수 있는 장표 형식 선호 -> 많은 링크를 타고 들어가야 확인 가능한 방식 x
1) 프로젝트를 하게 된 목적
- 신규 유입을 늘리기 위한 캠페인 진행
-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2주 동안 기획회의를 진행하고 실제 반응이 올 수 있는 ㅗㄴ텐츠 선별을 위해 내부 의견을 반영하여 제작
1) 프로젝트 실시 이전
ex) 동일 기간 대비 신규 고객 유입량이 하락, 결제완료율 하락
2) 프로젝트 실시 이후
ex) 신규 고객 유입량, 결제완료율 nn% 상승, 신규 고객 전화 문의량 nn% 이상 증가
1) bad
- *** 프로젝트에서 콘텐츠 제작과 페이스북 광고 실행 파트를 맡아 성과를 냈다
2) good
- *** 프로젝트 업무 r&r 첨부, 콘텐츠 제작 파트에서 1주간 몇 개 콘텐츠 제작, 페이스북 광고 실행 파트에서 1개월간 000원의 광고비를 운영하여 최종결과는 cpc 100원, ctr 2% 등 기록
1) 대중의 공감을 통해 제품을 확산시키는 마케팅
- 특정 고객에게 가치 있고 일관되면서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기획, 제작해 지속적으로 확산시키는 마케팅 기법
- 재미+정보+감동+제품(or서비스)홍보를 콘텐츠 안에 동시 다발적으로 녹여내야 하는 업무
2) 필요 역량
- 민첩하게 트렌드를 읽는 센스와 공감력
- 제품(or서비스)을 이용하는 ㄱㅗ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미디어 매체 및 각 채널별 특장점 이해도
- 단기적으로 빠르게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면서
- 중장기적으로는 미디어 채널 관리를 할 수 있는 안목
1) 고객 행동 패턴 분석, 인사이트를 도출
2) 미디어 매체 및 각 채널별 특장점 이해도
3) 고객 행동 패턴 트래킹 및 분석력
4) 정확한 데이터 분석력과 꼼꼼함
현재 진행중인 채용 공고 분석을 통해 어ㄸ너 방향성을 가진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하는지 결정
1) 지원자격
- 최소 기준, 기본 자격
- 서류 제출을 위해 꼭 갖추어야 할 요소
2) 우대사항
- 회사가 진짜 원하는 요소
- 우대사항이 없을수록 서류 탈락 확률이 높아지고 많을수록 확률이 올라감
- 우대사항 항목을 반영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수록 합격 가능성이 급상승함
3) 예시
4) 예시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