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 마케팅 (2), 구글 애즈 (1)
1) 검색결과 최상단 노출 보장 광고 상품
- 브랜드의 검색 결과를 보완하고 풍부하게 하는 네이티브 브랜드 콘텐츠
- 최신 콘텐츠의 정제된 카테고리 별 배치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 극대화
- 그 자체의 브랜딩 효과뿐 아니라 다른 광고의 브랜딩 효과를 증폭
1) pc 라이트형 일반
- 가장 많은 브랜드가 보편적으로 진행하는 상품, 검색 수당 단가 역시 가장 저렴
- 다양한 서브링크를 가지고 있어, 브랜드의 인기 콘텐츠들을 포괄적으로 어필 가능
- 최소 광고비 30일 기준, 50만원(vat 미포함)
2) pc 프리미엄형 일반
- 메인이미지를 직접 디자인 가능, 브랜드 아이덴티티 대표 컬러 사용 가능
- 광고 영역의 구분선이 라이트형 대비 자유로워, 브랜등 목적에 부합하는 광고 상품
- 최소 광고비 30일 기준, 440만원(vat 미포함)
3) pc 프리미엄형 갤러리
- 브랜드의 핵심 콘텐츠를 슬라이딩 갤러리식으로 노출 가능해 기존 라이트형 대비 브랜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콘텐츠 어필 가능
- 최소 광고비 30일 기준, 480만원(vat 미포함)
4) pc 프리미엄형 동셩상
- 브랜드의 영상 필름 노출 가능
- TVCM 등 주력적 브랜딩 콘텐츠 보유시, 소비자에게 강력한 브랜드 콘텐츠 전달 가능
- 기존 서브링크 영역도 확대되어, 랜딩 페이지 최적화 기능 업그레이드
- 최소 광고비 30일 기준, 530만원(vat 미포함)
5) pc 프리미엄형 동영상 슬로건
- 동영상 사이즈가 극대화되어, 동영상 노출 & 강조에 최적화된 상품
- 최소 광고비 30일 기준, 530만원(vat 미포함)
6) 모바일 라이트형 일반
- 많은 브랜드가 보편적으로 진행하는 상품이며, 검색수 당 단가 역시 가장 저렴
- 다양한 서브링크를 가지고 있어, 브랜드의 인기 콘텐츠들을 포괄적으로 어필 가능
- 좌우 스와이프를 통해 추가 메뉴 썸네일 노출 가능
- 최소 광고비 30일 기준, 50만원(vat 미포함)
7) 모바일 라이트형 썸네일
- 모바일 라이트형과 유사하나, 하단 메뉴바가 썸네일로 교체
- 교체된 썸네일은 스와이프 불가능하나, 이미지 형태로 소구되어 기존 텍스트 대비 높은 광고 반응 기대 가능
- 최소 광고비 30일 기준, 70만원(vat 미포함)
8) 모바일 라이트형 리스팅
- 기존 라이트형 일반 & 썸네일 대비 높은 텍스트 콘텐츠 노출 가능
- 이미지가 아닌 보다 전문적인 정보 전달이 필요한 업종에 최적화된 광고 상품(ex) 보험 업종)
- 최소 광고비 30일 기준, 78만원(vat 미포함)
9) 모바일 프리미엄형 와이드 이미지
- 실노출 영역보다 좌우로 넓은 메인이미지가 슬라이드 애니메이션 형식으로 노출
- 노출 종료 시점에 CTA 버튼 (붉은색) 노출
- 최소 광고비 30일 기준, 470만원(vat 미포함)
10) 모바일 프리미엄형 스토리
- 메인 이미지 영역이 이미지와 영상 포맷으로 전환해가며 노출되는 상품
- 텍스트 대신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목적 상품 예상
- 최소 광고비 30일 기준, 610만원(vat 미포함)
11) 모바일 프리미엄형 오토플레이
- 브랜드의 영상 필름을 노출 가능
- TVCM 등 주력적 브랜딩 콘텐츠 보유 시, 소비자에게 강력한 브랜드 콘텐츠 전달 가능
- 최소 광고비 30일 기준, 670만원(vat 미포함)
12) 모바일 프리미엄형 동영상
- 동영상 사이즈 극대화, 브랜드 필름 노출과 강조에 최적화
- 상단 슬로갠 배너의 추가 노출이 가능해, 가장 주목도 높은 광고 소재 노출 가능
- 최소 광고비 30일 기준, 790만원(vat 미포함)
13) 모바일 브랜드존 라이트형
- 브랜드 관련 키워드에 '브랜딩 메시지 + 브랜드 스토어 쇼핑 정보'를 노출시키는 독자적인 브랜드 광고 상품 - 해당 상품 구매 가능 조건은 '네이버 쇼핑 브랜드 패키지 가입 후 브랜드 스토어'를 운영하는 브랜드로 한정
- 상단 브랜딩 영역은 홈페이지로 연결 가능(제휴사 혹은 리테일러 페이지 랜딩은 불가능)
- 하단 스토어 정보 영역은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랜딩 콘텐츠로만 구성 가능 (자동 & 수동)
- 브랜드 스토어를 주력 마케팅 채널로 운영 시 강력한 한매출 상승 시너지 효과 유도 가능
- 최소 광고비 30일 기준, 70만원(vat 미포함)
14) 모바일 브랜드존 프리미엄형
- 기본 사용 조건은 브랜드존 라이트형과 동일하지만 pc 대비 모바일의 작은 노출 영역을 감안 시, 파격적인 광고 노출 공간을 확보하고 있어 높은 광고 반응도 유도 가능
- 하단 브랜드 스토어 노출 영역 이미지 썸네일 외 추가 텍스트 썸네일 제공을 통한 클릭 점유율 극대화 가능
- 최소 광고비 30일 기준 680만원(vat 미포함)
1) 같은 단가의 검색수 차이 이슈
2) 시즈널 바잉 관련 이슈
1) 검색결과 페이지는 네이버와 거의 동일
1) 이탈률
- 사용자가 사이트의 단일 페이지를 연 후, 같은 세션에서 더 이상 애널리틱스 서버에 다른 요청을 실행하지 않고 이탈한 비율
2) 전환율
- 유입된 방문객수 대비 전환된 비율로 광고의 타겟률 혹은 웹사이트(랜딩페이지)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지표
1) ROI
- 순수익을 기반으로 광고효율을 측정하는 것으로 100%를 기준으로 손익분기점을 계산 가능
- 제품별 이익률이 다양한 경우, 혹은 외부 공개가 어려운 경우 등에는 사용 불가
= 이익 / 광고비용
2) ROAS
- 순이익이 아닌, 매출을 기반으로 계산되는 지표, 업종별, 브랜드별 이익률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ROI 100%에 해당하는 ROAS는 500% 혹은 1000%를 요구할 수도 있음
3) CPA
- 구매액수를 산정하기 힘든 업종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KPI
- Action의 형태는 브랜드별 상이하며(회원가입, 팜플렛 다운, 이벤트 참여 수 등) 그에 따른 최적화 진행
= 비용 / 전환수(Action)
4) CPC
- 구매 등 전환성과가 집계 어려운 상황에서 사용되는 2차 지표
- 클릭에 대한 비용 효율성만 판단되기에, 클릭의 퀄리티가 저하되기 쉬움
= 광고비용 / 클릭수
1) 전환 관련 지표 악화
- 주요 매출 발생 키워드부터 체크 / 노출순위, 예산, 랜딩 페이지 URL에 문제 없는지 선체크
- 트래픽 양이 떨어져 동반 하락된 것인지, 트래픽의 질이 떨어져서 전환 효율이 감소된 것인지 구분
- 트래픽 양 하락 이슈라면, 상향 입찰 진행 // 질 이슈라면, 랜딩 페이지 등 최적화 상황 점검
- 퍼포먼스 매체 내부에 원인이 없다면, 외부 이슈도 함께 점검(자사 브랜드, 외부 경쟁사 등)
- 주요 경쟁사의 상위 입찰 전략 혹은 자사 브랜드 재고 소진 이슈는 없는지 체크
- 구매당 평균 단가(=매출액/구매수) 등 브랜드측 정책에 의한 변동인지 체크
- 마지막으로 전환 데이터 집계 툴에 오류는 없는지 체크 (EX) 전자상거래 스크립트 미작동)
2) 유입 관련 지표 악화(CPC, CTR 등)
- 경쟁사 신규 유입 현황을 체크, 경쟁 심화된 정도 체크
- 기존 사용하던 문안의 피로도로 인해 반응률이 하락된 것인지 체크
- 경쟁사의 상위 입찰로 인해 순위 하락의 여파인지 체크
- 최근 진행된 노출 네트워크 조정 등 최적화 액션 점검
- 프로모션 등으로 인해 노출 일자 혹은 시간 조정 오류 없었는지 점검
- 기존 통과된 소재여도, 후검수를 통해 보류된 케이스는 없는지 점검
1) 온라인 광고 시장의 변화
- 특히 스마트폰의 이용 증가에 따라 온라인 광고 중에서도 모바일 광고의 비중이 매해 증가세를 이어가며 75%를 넘는 광고 비중을 차지
2) 디지털 마케팅은 기존의 마케팅과 어떻게 다를까?
- 전통 마케팅의 특징과 한계점
> 고비용, 성과측정 어려움, 브랜딩 기반
> 대부분 지정된 금액을 지불하는 형태기에 고비용
> 지정된 인벤토리를 가지고 경쟁을 해야 하는 구조였음
> 게재된 횟수 외에 성과 측정이 어려워 간접적인 브랜딩 효과를 위한 용도로 많이 활용됨
-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
> 비용효율, 성과측정 가능, 마케팅 목표별 활용
> 경매의 형태로 인벤토리를 구매하여 기업의 규모에 맞게 저예산부터 고예산까지 예산 지출 가능
> 노출량 외에도 구매까지 성과를 추적이 가능해지면서 실제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 가능해짐
- 통합 마케팅 전략의 부상
1) 실제 잠재고객을 획득하고 내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구매를 이끌어내는 것
- 고객 구매 여정(customer decision journey)에 대한 이해와 이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 설계가 매우 중요
2) 프로그래매틱 광고
-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이루어짐
- 모든 광고 구매 활동을 자동화하여 실시간 입찰로 최적의 광고 입찰을 통해 광고가 이뤄지는 방식
3) 구글 특징
1) 구글 애즈
- 2018년 애드워즈에서 구글애즈라는 이름으로 리브랜딩
- 광고주나 광고 대행사가 검색, 디스플레이, 동영상, 앱 등의 모든 유형의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종합적인 플랫폼으로 진화
2)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 여러 구글과 파트너십을 통해 얻어진 광고 인벤토리를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
3) 구글 애드센스, 애드몹
- sell side 플랫폼
- 애드센스는 웹, 애드몹은 앱 지면용
- 웹사이트나 앱을 가진 퍼블리셔들이 자사의 지면을 구글에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하는 형태
4)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이 보유한 데이터 분석 툴
- 디지털 광고로부터 발생한 광고데이터 및 비광고로부터 유입된 사이트 내 데이터를 분류하고 분석해주는 대표적인 3rd party 로그 분석 툴
5) 구글 태그 매니저
- 데이터 추적을 위한 이벤트 태그 및 스크립트를 관리하는 편리한 툴
- 직접 코딩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이 툴 안에서 광고 관련 스크립트, 간단한 추적코드들을 세팅 및 적용 가능
6) 구글 광고 운영
1) 구글 검색 네트워크
-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광고 노출을 통해 사이트 노출 유도
2)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 브랜딩, 방문유도, 회원가입, 앱 설치, 구매 등 다양한 마케팅 목표에 맞게 활용하는 이미지 형태 광고
3) 구글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4) 구글 광고 네트워크 간 연동성
- 이 모든 네트워크들이 별개의 것들이 아닌 서로의 데이터와 인벤토리를 공유하여 운영 가능하다는 것
1)
2)
3) Ad Tech의 최강자
- 구글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자사가 보유한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된 구글의 Ad Tech에 있음
- 최강 기술 집약체로 플랫폼들 간 연동성이 우수한 점이 타사에 없는 구글만의 장점
4) 올인원 광고
- 검색광고부터 디스플레이, 이메일, 동영상, 앱까지 모든 광고 유형을 커버하는 통합 광고 솔루션
5)
6) 구글 광고의 한계점 - 국내시장 환경
-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약세로 인해 아직까지 검색광고시장에서는 네이버 대비 국내시장에서는 차지하는 영향력이 낮은 상황
7) 높은 진입장벽
- 셀프서빙 중심의 복잡한 플랫폼으로 인해 플랫폼에 대한 학습 및 운영에 대한 난이도가 높은 편
- 소상공인 및 개인에 대한 진입 장벽이 높음
8) 구글 애즈의 장점 - 다양한 목적의 광고
- 브랜딩부터 웹사이트 유입, 매출 증대, 앱다운로드 등 다양한 목적의 온라인 광고 가능
9) 다양하고 넓은 광고지면과 유형
10) 다양한 타겟팅
11) 다양한 광고 효과 측정
- 광고를 조회한 사용자, 웹사이트 방문자뿐만 아니라 간접 전환까지 다양한 지표를 통한 광고 효과 측정 가능
12) 합리적인 과금방식 및 예산 효율성
- 적은 예산으로도 광고 시작이 가능하고 클릭당 과금, 조회당 과금 등 과금방식으로 효율적인 예산 진행과 합리적인 과금 방식
13) 애드테크 기반 최적화
- 하나의 구글 태그로 광고의 노출부터 전환까지의 광고 데이터 추적이 가능하고 이렇게 얻는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분석하여 빈틈 없는 리마케팅과 광고 최적화 용이
1) 구글 광고 진행의 원리
1) 구글애즈 계정 구조
- 각 구조 단 마다 세팅 가능한 항목 차이 존재
2) 구글애즈 광고 절차
3) 구글애즈 계정 결제 정보 생성하기
1) 머신러닝이란?
- 구글애즈도 머신러닝을 통해 광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학습
- 마케터가 충분히 이용하려면 학습을 위한 충분한 광고 데이터와 시간을 줘야 가능
2) 구글 광고 게재 원리
3) 품질평가점수란?
4) 구글 광고 게재 원리 2
1) 캠페인 목표 설정
- kpi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
2) 잠재고객 설정
- 캠페인에 맞는 타겟을 찾아내는 것이 목표 달성을 위한 길
3) 광고 최적화 & 볼륨 확장 과정
4) 목표에 맞는 입찰전략
5) 타겟 cpa 작동 원리
1) 메인 개요 화면
2) 캠페인 화면
3) 캠페인 설정 화면
4) 광고 그룹 설정 화면
5) 광고 화면
6) 잠재고객 화면
7) 인구 통계 화면
8) 키워드 화면
9) 주제 화면
10) 광고일정 화면
11) 변경 내역 화면
1) 좌측에 운영중인 캠페인 데이터들이 보여지게 됨
2) 선택한 데이터들을 기준으로 광고를 볼 수 있게 되어 있음(가장 좌측에 있는 것 옆에)
3) 우측에 있는 일자 확인하기
4) 광고 그룹에서 설정 - 광고 그룹 내에서의 설정
5) 광고 확장 - 광고에 적용이 되는 확장들이 보여지게 됨
6) 잠재 고객 - 리스트, 타겟팅 혹은 제외된 것 볼 수 있음
7) 보고서 - 데이터를 적재해서 가공한 다음 쓰고 싶을 때 볼 수 있는 항목
8) 새 캠페인
9) 예산 및 입찰
10) 타겟팅
1) 리마케팅 광고란?
2) 리마케팅 설정 방법
one Google Tag 발급 및 적용 -> 리마케팅 목록 만들기 0> 캠페인에 리마케팅 타겟 추가
3) 태그 발급
우상단 스패너 아이콘 -> 공유 라이브러리 -> 잠재고객 관리자
-> 잠재고객 소스 -> Google Ads 태그 밑에 상세보기 클릭
최하단으로 내려가서, 태그 설정 박스 안에 직접 태그 설치 클릭
4) HTML의 기본 구조
5) 설치한 태그를 바탕으로 리마케팅 목록 만들기
1) 비즈니스 종류에 따른 전환 액션
2) 전환 추적(Tracking)이란?
3) 고객 여정 퍼널에 따른 전환 최적화 설정
4) 구글 애즈 전환 액션 설정
5) 기여도 모델
6) 액션 태그
1)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란?
- 구글 태그가 제대로 설치되어 작동하는지 확인이 가능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
1) 태그 발급
- 스패너 아이콘 -> 공유 라이브러리 -> 잠재고객 관리자 -> 잠재고객 소스 -> 태그 및에 상세 보기 클릭 -> 직접 태그 설치 클릭 -> 전체 사이트 태그 내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들어가 있어야만 누락이 없이 모든 웹사이트 방문자 추적이 가능, 해당 코드 스니펫 부분을 복사
2)
- 복사한 스니펫을 <head> 뒷 부분에 삽입 후 테마 저장
1) 실습용 구매완료 페이지 만들기
- 페이지에서 새 페이지
-제목 밑 좌측 버튼을 클릭해 HTML 보기를 선택, 내용란에 구매완료 관련된 메시지를 작성 후 해당 페이지를 게시하여 페이지 생성
2) 구글애즈 전환 액션 설정
- 우상단 스패너 모양 도구 아이콘, 측정, 전환 클릭
3) 구글애즈 전환 액션 설정(버튼 클릭)
1) 우측 상단 스패너 -> 공유 라이브러리 -> 잠재고객 관리자
- + 버튼 클릭 -> 웹사이트 방문자 클릭
1) 실제 고객의 제품 검색 여정
2) 구글 검색 광고의 강점 - 효율적인 비용
3) 구글 검색 광고의 게재순위 결정
4) 구글 광고확장의 대표적인 종류
1) 캠페인은 목적이나 큰 카테고리별로, 광고그룹은 키워드그룹이나 상품별로 나누는 게 일반적
2) 검색 캠페인 세팅 항목
3) 검색 캠페인 시작하기
1) 검색광고의 세 가지 요소
2) 검색 광고 키워드 분류하기
3) 검색 캠페인 구조 계획하기
4) 검색 광고의 키워드 유형
5) 캠페인 목표에 따른 입찰 전략
1) 품질 평가 점수의 세 가지 요소
- 광고 관련성: 검색어, 키워드, 광고 소재 등의 상호 관련성
- 방문 페이지 품질: 랜딩페이지와 광고의 관련성, 사용자 편의성, 정보의 투명성 등
- 예상 클릭율: 유저가 실질적으로 광고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2) 반응형 검색광고
- 광고 제목과 문구 몇 가지를 미리 설정하면 머신러닝으로 자동완성되는 다양한 검색 광고 소재
3) 사이트 링크
4) 콜아웃
5) 운영을 위학 최적의 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