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랑무늬영원 Apr 26. 2024

당신의 그림자는 안녕하신가요?

- 김성진 시인의 '시집이 펼쳐진 예술가의 방'

난생 처음으로 '구체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구체시란 소리체계의 언어가 텍스트에 국한된 것을 넘어 공간체계로 확대되는 것인데

기욤 아폴리네르의 '루에게 바치는 캘리그램'이라는 작품을 보면 될 듯싶다.

캘리그램은 아름답다는 뜻의 '캘리'와 문자라는 '그램'이 합쳐진 말로써 어떡하면 시가 회화가 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다.


김성진 시인의 말에 따르면 구체시는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분야라고 한다. 어떤 사람은 신선한 느낌을 

받기도 하지만 다른 쪽에서는 단순히 기교적인 시라고 여기기에, 김성진 시인은 구체시를 지으면서

'내용+이미지+깊이'를 추구하게 되었다고 밝힌다.


나눠준 프린트에는 시인의 미발표작도 포함되어 있었는데, 본인의 시를 해설하는 과정에서 내 느낌과

다른 시인의 생각을 접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참 좋았다.


그리고 국내외 시를 모으면서 개인적 브랜드로 '구체시'를 선택하게 된 배경을 담담히 설명할 때

수줍어하면서도 솔직하게 털어놓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강의 후 질의응답이 끝나고 저자에게 다가가 사인을 부탁하였다. 

김진성 시인은 빙그레 웃으며 '000 선생님, 그림자는 안녕하신가요?'라고 말하는 올빼미와

캘리그라피 같은 문양을 적어주신다. 

(당시 경황이 없어 무슨 뜻인지 물어보지 못한 게 아쉬울 따름이다.)


집에 가면서 속으로 외친다. '내 그림자. 내 그림자. 내 그림자'

한동안 파고들 즐거운 숙제가 나에게 주어진 것 같아, 나만의 놀이터를 만들 마중물이 될 것같아

기분이 정말 좋았다.



작가의 이전글 퇴근을 하다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