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재동 Apr 18. 2022

택시 기사가 열쇠 구멍으로 들여다본 세상만사

가을 수박

이야기 여섯

              가을 수박

                   고재동(택시 기사ㆍ시인)


  0개.

  "밤 주우러 갈래요, 나랑?"

  "아니. 할 일이 있어, 나는. 잠도 보충해야 하고."

  "당신이 나보다 밤을 더 빨리 줍는데..."

  "......"

  대꾸를 해 놓고 나니 2주 전 대화와 일맥상통한다. 작년에도 그런 듯싶은데 올해도 밤 주우러 산에 한 번도 오르지 않았다. 마당에 떨어진 밤 몇 알 손안에 담았던 것이 고작이다. 그도 그럴 것이 기껏 1년에 밤 10개를 안 먹으니까. 아내는 그래도 삶아 냉동해 놓았다가 일 나간 남편 빈자리에 소환하여 긴 겨울밤을 밤(栗)으로 위안 삼곤 한다.

  올해 벌써 알밤을 한 가마니 정도 주웠다. 아내 혼자. 지인들과 나누고 김치냉장고와 냉동고가 넘치는데도 오늘 또 밤 주우러 갈 참이다. 멧돼지라도 만나면 어쩌려고. 정작 아내가 어제 주워 온 한 말 넘는 알밤을 내 후배들과 나누기로 했다. 아내는 기꺼이 내어 주고 오늘 또 산에 오르겠다는 각오를 다진다.

  먹을 것이 귀하던 그 유년. 밤톨이 산에서 겨울을 난다는 것이 용납되지 않았다. 온 산의 낙엽을 뒤져 다람쥐 몫까지 가져왔으니까. 그래서 아버지는 산에 밤나무를 백여 그루 더 심었다. 밤이 열릴 즈음 당신은 유명을 달리하셨고, 이젠 그 밤을 거의 주워 먹지 않는 시대를 살고 있다. 고향 마을 우리 산의 밤은 고스란히 다람쥐, 멧돼지를 비롯한 짐승 몫이거나 흙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아버지가 남긴 밤은 몇 해 전 딱 한 번 주우러 간 적 있다.

  우리 네 마리 닭의 하루 낳는 달걀의 숫자가 0개이다. 9월 말까지만 해도 1개였는데 그 통계 이후 한 개의 알도 생산 않는다. 올해 우리 닭의 나이 6살. 사람 나이로 보면 8, 90인데 생산을 하길 기대한다면 너무 가혹한 게 아닐까. 특히 겨울엔 알 생산이 힘든 듯. 겨울을 나기 위해 지방을 몸속에 축적해야 하고 털도 보충해야 한다. 이젠 노쇠한 티도 난다. 종일 무료하게 닭장에서 지내다 보니 체력에도 문제가 생긴 것 같다. 네 마리 닭 중 한 마리가 1m 남짓한 횃대에 오르지 못하고 사과 상자에 올라 밤을 지새운다. 하늘의 초롱 별이 되기 위해 조용히 준비하는 것 같다. 누구나 가야 하는 길. 그래도 지구별에서 잘 살다 왔다고 말할 수 있다면 먼저 온 초롱 별에 환영받지 않을까?

  할머니께선 할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나와 둘이 사랑방에서 기거하실 때 늘 옆구리가 시리다고 하셨다. 아직 겨울이 닥치지도 않았는데 이불을 당겨 옆구리를 감싸곤 하시는 게 이해가 가지 않았다.

  우리 암탉들이 마지막 남은 수탉과 이별한 지 2년여. 처음엔 꽤 우울해하는 게 눈에 띄었다. 잊고 있다가 겨울이 다가오니까, 떠날 날이 가까우니까 옆구리가 시린 모양이다. 저녁 늦게 방문한 나를 보고도 닭들이 횃대에서, 사과 상자 위에서 겨우 미동만 한다. 유정란을 생산하던 때가 아련한가 보다.



저 강물은

어디로 가는가

거슬러 오르면

물고기의 모천을 알 수 있듯이

본향은 어렵지 않게 찾게 될 것이다

반항아들이 엄마 품 안을 탈출하여

저벅저벅 걸어 나올 때처럼

샘물은 자유를 만끽한다는 명분으로

강에서 또 다른 강과 합류하여

험로인 줄도 모르고 겁도 없이

길 위에 선다

하나같이 히어로의 꿈을 안고

길을 나섰지만 오래지 않아

망상이라는 사실을 알고 만다

바다에로의 길이 막혀 있었다

기형 물고기들이

괴물로 탈바꿈한 상어가

높은 벽을 쌓았다

영문은 알 수가 없다

저 강은 어디로 가는가

우리는 어디로 흐르는가

        --<내일은 해가 뜬다>



  "형님, 이 아이 나와 닮았니껴?"

  "......"

  스마트폰 바탕 화면을 열어 내 턱에 들이대고 다짜고짜 물어오는, 모르는 사내 때문에 몹시 당황했다.

  "형님. 야, 말이시더. 내 닮았니껴, 안 닮았니껴?"

  "닮았니더."

  대답을 하지 않으면 일낼 것 같아 엉겁결에 툭 던졌다. 사진 속 녀석이 훨씬 잘 생겼구먼 싶었다. 내게만 묻는 게 아니었다. 지나가는 사람을 붙들고 똑같은 질문을 반복하는 것이었다. 남들은 익숙하게 '닮았구먼, 닮았어'를 연발한다.

  그 사내가 불편한 몸에 어눌한 발음으로 시내까지 태워 달라고 했다. 택시비는 외상이었다.

  사연을 알고 나니 짠했다. 10여 년 전에 희귀병을 앓았고, 사선을 넘나들다가 지금은 많이 호전됐다는 것이다. 걷지도, 말을 할 수도 없었는데 이젠 불편하지만 혼자 나들이를 할 수 있게 됐다. 십수 년 전 여자를 만나 동거 중에 아이가 태어나 현재 6학년이다. 아이가 젖떼기도 전에 남자가 발병하자 여자는 떠나버렸다. 이 아이가 본인 아이가 맞는지 의심이 된다고 동네방네 호소하고 다니고 있는 녀석은 알고 보니 지역 사회 한참 아래 동생뻘이었다. '야가 날 닮았니껴, 안 닮았니껴?' 처음 보는 사람이거나 아는 사람한테도 만날 적마다 똑같은 질문을 던진다.

  버스를 이용하기보다는 택시 이용이 손쉬운 그는 아이와 함께 택시를 탈 때도 있었다.

  "형님 야가 날 닮았니껴, 안 닮았니껴? 솔직히 말해 보이소."

  "닮았네. 자네를 쏙 빼닮았구먼. 코도 오뚝, 긴 얼굴도 닮았고...."

  아이는 우리 대화에 둔감했다. 스마트폰 속만 뚫는다. 이젠 택시비 외상이 적은 편이다. 고구마로 대신 택시비를 내기도 하지만.

  그는 내 일거수일투족을 꿰고 있기라도 하는 듯 잠자거나 운동할 때만 골라 호출한다. 오늘도 모자라는 수면을 보충하기 위해 오수에 들었는데 전화벨이 울렸다. 집에 태워달라고 막무가내다.

  "유전자 검사를 해 보려 해도 돈이 없어 못 하니더."

  "그걸 해서 뭣하게? 자네를 닮았다니까."

  "만일 내 아이가 아니면 그 여자한테 데려다줘 버리게요."

  "큰일 날 소리. 그동안 키운 세월이 얼만데... 여자가 어디 사는지 알기나 하고?"

  "몰라요."

  "자네 아이가 틀림없다니까."

  오늘따라 결연한 택시가 그의 집 마당에 당도했다. 그가 때마침 지나가는 트럭을 불러 세운다.

  "형님, 형님..."

  "닮았어. 제 할머니를 닮았다니까."

  그의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답이 돌아왔다. 내가 맞장구를 쳤다.

  "맞아. 제 할머니를 더 많이 닮았어. 그게 정답이네."

  그는 비닐하우스 안의 두 덩이 수박 중 한 덩이를 내게 주었다. 아이 머리만 했다.

  그의 집 앞 벼는 고개를 푹 숙이고 황금빛으로 물들었다. 속내는 까 보이지 않고.

작가의 이전글 택시 기사가 열쇠 구멍으로 들여다본 세상만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