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르스IRS Dec 27. 2022

세상의 발전은 '중고거래'를 통해 진행된다

많이 가진 사람에게서 적게 가진 사람에게로

얼마 전 당X마켓을 통해 중고 미러리스 카메라를 구매했다. 전에 쓰던 모델의 바로 다음 버전이라 가격에 큰 차이는 없지만 조작이나 촬영이 조금 더 편해질 것 같아 사게 됐다.


나에게 카메라를 팔아주신 판매자분은 같은 모델의 카메라를 여러 대 판매하고 계셨다. 약간씩 구성품이 달라서 가격도 달랐지만 한 분이 이렇게 같은 모델 여러 대를 파시는 걸 보고 중고 카메라를 판매하시는 업자인 줄 알았다.


그런데 거래를 할 때 여쭤보니 업자가 아니라 자신이 속한 카메라 동호회 어르신들이 안 쓰게 된 것들을 판매하는 것뿐이라고 하셨다. 같이 배우려고 같은 모델을 샀는데 이유는 모르겠지만 사용하지 않게 되셨고 중고거래를 위한 과정이 번거로우니 판매자분께 맡기셨단다.


거의 안 쓴 것과 다름없는 깨끗한 제품을 값싸게 얻었으니 나한테는 이득이었다. 집에 오면서 경제적으로 넉넉하신 분들이 계속 새 제품을 샀다가 뚜껑만 열고 중고로 팔아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문득 이런 중고거래의 모습을 세상이 더 따뜻한 방법으로 발전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내가 할 줄 아는 것,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한테 알려주는 것을 좋아한다. 나도 처음에 그것을 배우거나 익힐 때는 어려웠지만 알고 나니까 나에게는 쉬운 것이 되었다. 나중에 같은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잘 풀어서 쉽게 설명해주면 내가 지식이나 경험을 얻을 때 걸린 시간보다 훨씬 짧은 시간에 그들이 습득하는 것을 느꼈다.


이처럼 지식과 경험을 얻은 후에 이것을 잘 다듬고 소화시켜서 더 쉽게 만들어주면 다음 사람은 같은 가치를 더 저렴한 대가를 치르면서 얻을 수 있다. 나눠준 사람에게도 이런 저렴한 대가의 가짓수가 많아지면 나눠준 사람 나름대로 큰 이익을 거둘 수 있다.


게다가 중고거래는 물건을 파는 것이기 때문에 물건을 팔고 나면 없어지지만 지식과 경험은 아무리 나눠줘도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단단해지고 풍성해진다. 사간 사람이 어떻게 쓰냐에 따라 얼마만큼 가치를 갖는지가 달라진다는 점은 두 경우 다 그대로지만.


나눠주는 것이 곧 서로에게 이득이 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 많아지면 개인의 이익과 동시에 세상 또한 발전될 것이다. 착한 사람이 결국 잘되는 것은 이미 정해져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작가의 이전글 남을 싫어했던 나는 틀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