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쇼핑의 시작
새로운 라이브 커머스 시대가 열린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얘기한다.
그 애기는 바로 YouTube의 쇼핑 기능이 활성화가 되면서 기존의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를 대체하는 콘셉트의 비즈니스 모델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 스토어의 경우 제품을 올려놓고 판매하는 이미지 중심의 이커머스였다면 YouTube 쇼핑의 가장 큰 차별화는 영상을 통해서 또 구독자를 바탕으로 물건을 판매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크리에이터들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서 제품을 판매하면서 수수료를 받는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로서 기존의 YouTube 수익을 다변화시키고 있다.
그럼 왜 YouTube 쇼핑 기능이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에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인가?
첫 번째 YouTube의 이용자는 일별 4천만 명이라고 한다. 대한민국 국민이 5천만이라고 가정했을 때 약 80% 국민이 매일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 약 75% 고객들이 새로운 신제품을 검색하거나 제품 정보를 보기 위해서 YouTube에 검색을 해서 정보를 얻는다는 조사자료가 나왔다.
세 번째 구글의 광고기능이 AI를 기반으로 엄청난 발전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많은 YouTube 쇼핑이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에 큰 변화를 주는 요소는 많지만 위의 3가지만으로
YouTube 쇼핑의 시작이 얼마나 큰 영향을 줄 지에 대해서 모두가 알 수 있을 것이다.
또 하나 YouTube 쇼핑의 또 다른 비즈니스 모델인 Direct to business 기반한 브랜드 라이브 커머스가 있디 이에 대해서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