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집 분석하기4 / 회스클럽 마지막주
현재의 소비자들은 각자의 취향보다는 개인적인 취향을 중시하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커뮤니티를 찾아가며 원하는 정보를 얻고 소통하고자 한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커뮤니티 커머스'가 주목받고 있다.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마케팅되는 방식인 '커뮤니티 마케팅'의 일환으로,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플랫폼이다.
그렇기에 커뮤니티 커머스는 다른 커머스 플랫폼에 비해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왜냐하면 사용자들의 활발한 참여와 소통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타겟 마케팅이 수월해지고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해진다.
성공적인 커뮤니티 커머스 사례로는 "오늘의 집"이 예시로 자주 등장한다.사용자들이 자신의 인테리어를 공유하고 연결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유저들이 구매 목적이 아니더라도 플랫폼을 방문하게 되게 했다.
'오늘의 집'은 2014년에 인테리어 커뮤니티로 시작하여 2016년에 커머스 기능을 추가하여 원스톱 인테리어 플랫폼으로 발전했다. '오늘의 집'은 단순히 제품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소비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가 축적되고 취향 데이터가 쌓이며, 이를 주제로 한 커뮤니티가 형성되었다.
즉, 사용자가 주도하는 커뮤니티가 '오늘의 집'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다.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발전하면서, 사용자들에게 커뮤니티 참여를 통한 금전적 보상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오늘의집'은 크리에이터들에게 콘텐츠 소재를 추천하고 촬영·편집 노하우를 전수하여 성장을 돕고,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콘텐츠 수익화 시스템을 선보여 고객 충성도를 더욱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듯하다.
나 또한 셀프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 '오늘의 집'을 방문하는 유저 중 한 명이다. 확실히 오늘의 집을 통해 릴스등을 올리면 평소 다른 릴수보다 조회수가 많아 신기했다. 이렇게 SNS와 연결하여 인플루언서를 키우고 퀄리티까지 좋은 콘텐츠를 쌓아갈 수 있다보니 충성고객 확보를 더 확실히 잡아볼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