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병준 Oct 13. 2023

첫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현명한 스윙 투자자』


브런치의 시작


  작년 8월  브런치를 시작했습니다. 지금껏 공부한 주식 투자 방법를 공유하고 싶었고, 투자에 대한 생각과 매매를 글로 정리하면서 공부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습니다. 16개월 동안 80여 개의 글을 적고, 많은 분들과 투자에 관한 얘기를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돌이켜보면 글을 적는 과정에서 많은 생각이 정리되면서 저 또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분들과 댓글, 메일을 통해 생각을 공유하고, 조금이나마 투자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책을 쓰기로 다짐하다


  여러 글을 쓰며 이 글을 책으로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또한 많은 투자자의 책을 읽으며 공부했고, 그들과 같이 투자에 대한 경험과 깨달음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어쩌면 이 책을 통해 처음 투자를 접하는 사람이 어려움 없이 주식 시장에 정착할 수도 있으며, 지속적인 손실로 힘들어하는 투자자가 안정적인 투자법을 깨우칠 수도 있다고 생각하며 글을 적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글을 쓸 때는 생각나는 대로 제 경험과 생각에 대해 다뤘지만, 책으로 이야기를 정리하기 위해 꽤 많은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저의 투자 방법에 대해 남김없이 전부 담아야 했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구성도 필요했습니다. 처음으로 혼자 책을 출판하다 보니, 편집 또한 공부해야 했고, 기술적 분석을 설명하기 가장 적합한 차트 찾아내는 것 또한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그러다 보니, 기존에 생각한 출간 날짜보다 약 6개월 이 미뤄지기도 했습니다. 처음 책을 쓰기로 한 다짐과 같이 이 책은 절대 대충 적지 않았습니다. 처음 투자를 시작하는 투자자를 위해 최대한 간결하고 쉽게 구성했고, 저의 매매 방법을 모두 담아내도록 노력했습니다.



이 투자 방법이 정답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주식 투자 서적은 다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전설적인 투자자인 피터 린치, 워렌 버핏은 가치 투자에 대해 얘기하지만, 제시 리버모어나 리처드 데니스와 같은 트레이더들은 기술적 분석을 강조합니다. 저 또한 다양한 투자를 공부하고 직접 시도했지만, 저는 가치 투자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국내 시장은 단기 수급과 특정 테마, 섹터에 따라 단기간에 상승하고 하락하는 종목이 많습니다. 이런 시장에서 가치투자는 어렵다고 판단했고, 시장에 맞춘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 경제와 시장에 대해 공부한 후, 기술적 분석에 집중했습니다.

  책 제목과 같이, 이 책은 '단기 스윙 투자'에 집중한 책입니다. 국내 주식 시장에서 단기적인 상승 추세를 보이는 종목을 매수하고, 추세가 바뀔 때까지 보유하는 추세 추종 매매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스윙 매매를 위한 투자 원칙과 리스크 관리, 기본적인 차트를 읽는 방법부터, 스탭별 매매 방법 등 담습니다. 특히, 브런치에는 적지 않았던 20일 신고가 매매와 눌림목 매매에 대해 상세히 다뤘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주식 투자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중 가치투자가 맞는 투자자도 있고, 스캘핑이나 스윙 투자가 맞는 투자자도 있습니다. 가치투자를 지향하거나, 장기 투자를 하는 투자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책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 포함된 투자 원칙이나, 기본적인 차트 분석 등을 장기 투자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 투자자나, 이러한 투자 방법도 경험해 보고 싶은 투자자에게 추천합니다.



책이 출간되고 나서,


  책 출간을 생각한 지 약 1년이 지나서야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주식 투자로 책을 출간한 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책을 출간했어도 자신을 작가라 부르기보다는, 투자자나 트레이더라 소개하는 게 더 익숙하다고 합니다. 저 또한 작가보다는 투자자가 더 익숙한 단어 같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소문에 따라 주식을 매수하고 잃기를 반복하는 흔한 투자자였지만, 이제는 안정적으로 꾸준히 수익을 내는 투자자가 되었습니다. 이 책이 투자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한 명의 투자자라도 이 책을 통해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자가 되길 바랍니다. 출간을 했다고 해서, 공부를 멈추거나 더 이상 글을 쓰지 않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매일 공부가 필요하고, 이를 위한 글 또한 꾸준히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글을 올릴 때마다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책을 읽으신 후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브런치나 메일을 통해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25768299


https://m.yes24.com/Goods/Detail/122675948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9653848



작가의 이전글 "주식 책 읽으면 주식 잘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