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ISM 제조업 지수가 예상치 대비 크게 하락하며 미국 내 경기 약화를 시사했습니다. 7월 ISM 지수는 46.8로 23년 11월 이후 8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AI 버블 이슈가 지배적인 시장에서 ISM 지수까지 하락 발표되며 경기 침체가 확신 시 되는 분위기로 이어졌습니다. 대부분의 빅테크 기업 주가가 크게 하락하며 시장이 폭락했고, 코스피, 코스닥 지수 또한 하락했습니다.
2. 소매 판매 지수
경기 침체 이슈가 심화되며 추가 경제 지표에 시선이 주목됐습니다. 다행히, 미국 소비 판매 지수가 예상치보다 훨씬 높게 발표되었습니다. 미국 소비가 강하다는 것은 경기 침체가 아니라는 것을 시사하며, 투자자들의 우려를 해결해 주었습니다.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 또한 예상치 대비 낮게 발표되었습니다. 이 또한 미국 고용이 매우 건재하다는 것을 시사하며 경기 침체 우려를 해소하는 데 일조했습니다.
VIX 지수/ 출처: 인베스팅 닷컴
공포지수인 VIX 또한 크게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월마트의 실적 발표
월마트의 대부분 실적이 예상치 대비 크게 상회하며 주가 또한 상승했습니다. 월마트는 미국의 대형 할인점으로, 전 세계 모든 기업 중 매출, 고용 부문에서 1위를 기록합니다. 즉, 월마트의 실적을 통해 미국 내 소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월마트의 실적이 예상치를 상회했다는 것은 미국 소비가 건재하고, 경기 침체는 없다는 것을 시사했습니다. 덕분에, 경기 연착률 기대감을 높이며 시장 전체를 상승 견인했습니다.
4. 월마트의 AI
월마트의 실적보다 중요한 부분은 월마트 CEO의 발언에 있습니다. 월마트 CEO는 '우리는 카탈로그에 있는 850,000,000개 이상의 데이터를 정확하게 생성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여러 개의 LLM을 사용했다. 제너레이티브 AI 활용이 없었다면 이 작업을 시간 내 완료하는데 100배의 인력이 필요했을 것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AI 버블 이슈가 시장을 지배하던 와중, AI의 실효성을 입증하는 발언이었습니다. 특히, AI 관련 기업의 CEO가 아닌 대형 할인점 CEO의 발언은 AI 기업의 생산성이 건재하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보여줬습니다. 덕분에, 엔비디아, 브로드컴, AMD, 테슬라 등의 AI 관련 기업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5.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코스피 차트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응입니다. ISM 제조업 지표로 인해 크게 하락한 시장이 반등하고 있습니다. 하락한 시장에서 비중을 늘린 투자자라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었지만, 현금 비중을 높인 투자자는 지금 어떻게 대응할지가 고민입니다.
시장이 크게 하락하며 기업 가치 대비 가격이 낮아진 상황이므로 단기 매매를 하기 좋은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국내 시장에서 낙폭이 과한 기업을 매수하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V자로 크게 반등한 만큼 조정을 받을 확률 또한 있습니다. 다음 주는 크게 상승한 기업을 추가 매수하기보다는, 매출과 수급이 탄탄하지만, 낙폭이 과도한 기업을 매수하며 반등 구간을 노리는 전략을 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