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병준 Aug 29. 2024

실적 예상치 상회 엔비디아, 8% 하락한 이유


1. 엔비디아 실적 발표

엔비디아 로고


 금일 엔비디아의 2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에 많은 투자자가 주목했습니다. AI 섹터 주도주인 엔비디아의 실적에 따라 AI 관련주의 방향성이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엔비디아는 300억 4천만 달러(약 40조 원)의 매출을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 대비 122% 성장이자, 시장 전망치인 287억 달러를 상회한 수치였습니다. EPS는 68센트를 예상했지만 64센트를 기록했습니다. 순이익 또한 166억 달러로, 168% 증가했으며, 3분기 매출액은 320억 5천만 달러로 예측했습니다.




2. 실적 예상치 상회 이후 급락한 엔비디아


출처: BARRONS


 예상치 실적을 초과 달성한 엔비디아는 장중 약 2% 하락하고, 장외 시장에서는 약 8%까지 하락했습니다. 이러한 하락에는 엔비디아가 시장의 기대감을 충족하지 못했다는 해석이 있습니다. 실적은 양호하지만, 기대 보다 실적이 낮았고, 차세대 AI 칩인 블랙웰의 성공 가능성에도 의문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블랙웰은 엔비디아가 올해 3월 소개한 AI 칩으로, 호퍼 시리즈를 잇는 제품입니다. 전력 소모량에 따라 B100, B200으로 나뉘는데, 2개의 블랙웰 그래픽처리장치(GPU)와 중앙처리장치(CPU)를 결합하면 ‘GB200’이라는 AI 가속기가 됩니다. AI 가속기는 AI 학습과 추론을 빠르게 구현하도록 설계된 전용 하드웨어를 뜻합니다. 엔비디아는 GB200이 호퍼 시리즈(H100)에 비해 최대 30배의 대규모언어모델(LLM) 추론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올해 4분기 출하 예정이던 블랙웰이 생산 지연되었고, GPU 연결 부분에 결함 또한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소식에 AI 인프라 투자 차질이 우려되었고, 4분기 매출에 대한 우려 또한 커졌습니다. 종합적인 이유로 엔비디아 주가는 실적을 옷돌았음에도 하락했고, 이로 인해 나스닥과 코스피, 코스닥 모두 충격을 받았습니다.




3. 기술적 분석


엔비디아(NVDA) 차트


 엔비디아는 차트상 반등 이후 저항 구간에 있으며, 단기 이동평균선이 하락 추세로 전환되었습니다. 단기 추세상 상승 이후 하락 확률이 더 높기 떄문에, 단기 투자 관점에서는 관망 및 손절이 적합한 구간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엔비디아의 하락은 시장 하락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보수적인 투자를 권하고 싶습니다. 배당 포트폴리오 비중을 높이거나, 현금 비중을 높인 후 시장을 관망하는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시장이 예상과 반대로 크게 상승할 수도 있지만,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판단 될 때는 수익을 놓치더라도 비중을 줄이는 습관을 가져야 장기적인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경기 침체론 해소와 월마트(WM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