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Qurious Apr 22. 2024

그냥 살다 보니까

지나고 보니 아재

초중고 12년

대학 4년

군대 2년

.

.

.

내 나이 스물여섯, 겨울이 채 지나기도 전에 졸업장을 들고 사회에 나왔다. 정신없이 취업시장에 뛰어들었다. 일생을 다 받쳐온 내 26년간의 인생이 A4용지 두 쪽 분량으로 요약된 이력서를 한참을 들여다보고, 뒤늦게 어학시험과 자격증에 응시하고, 정든 알바를 정리하고...


그렇게 두 달간의 시간이 흐르는 사이, 나는 첫 직장에 취업했다. 첫 월급도 받았다. 퇴근길 기분 좋은 마음으로 가족들에게 줄 선물을 사고, 저녁에는 친구들과 모여 기분 좋게 술도 한잔 했다. 금요일 저녁 고즈넉한 골목길을 헤치며 집으로 돌아오는 길, 술기운이 올라 초점도 잘 안 맞는 눈으로 담뱃불에 불을 붙였다.


그 순간 갑자기 내 뒤통수 너머 뒤편에서 날 부르는 목소리,

"아저씨!"

'아저씨?'

"아저씨, 담배 피우고 꽁초 좀 잘 버려요!"

.

.

.

얼떨결에 '아, 예'하고 대답했지만 왠지 기분이 나빴다. 아무리 생각해 봐도 군대 전역한 후로 '아저씨'로 불린 것은 처음이다. 하지만 이내 곧, 유리문에 비친 내 모습을 보고는 실소를 머금을 수밖에 없었다. 내가 아저씨지 그럼, 무엇이란 말인가?


이렇게 나는 아저씨의 삶을 시작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