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D Mar 23. 2024

3. 빈티지샵은 마케팅만 해도 잘될까?

사업을 하게 되면 항상 생기는 고민이 있다.


마케팅을 잘해서 매출을 늘려보자' vs '탄탄한 현금흐름을 만들고 단계적으로 마케팅하자'

여러분은 무엇이 우선이라고 생각하나요? 나름의 답이 있다면 댓글로 그 이유를 남겨주세요. 초보 마케터이자 예비 사업가에게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빈티지샵에서 마케터로 일하기 전까지 무엇이 더 중요한지 알지 못했다. 둘 다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이런 느낌이랄까...?

아직도 풀지 못한 미스터리


그런데 일을 하다 보니 무엇이 좀 더 중요한지 느끼게 됐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마케팅과 매출 매출이 더 중요하다. 특히 빈티지샵 같이 규모가 작은 자영업일수록 더 그러함을 느꼈다.


왜 이렇게 생각하게 됐을까? 내가 생각하는 마케팅이란 꿈꾸는 미래를 현실화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전략을 구상하고 현실로 구현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하지만 장밋빛 미래만 꿈꾸며 살 수 없다. 사업은 현실이다. 사업이 잘 굴러가려면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해야 한다. 생계를 위한 현금흐름이 반드시 필요하다.

머니머니 해도 머니

자영업일수록 매출 규모가 작다. 그래서 매출이 끊기면 생계가 휘청거린다. 마케팅이 잘 돼서 매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희망을 갖는 대신 현실에 집중하고 본질을 레벨업 해,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정리 Time

동묘 빈티지샵에서 마케터로 일하다 보니 마케팅 공부뿐만 아니라 사업 공부도 간접적으로 하고 있다.


최근 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고민이었는데 이제 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알게 됐다.


현금흐름, 매출 정말 중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2. 창의성이 과할 때 생기는 문제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