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센세 Jun 19. 2023

진동하는 마음

 내 고향은 물이 사방에 가득한 곳이었다. 빼곡한 산과 산 사이마다 거대한 호수가 존재했다. 정작 그 호수보다 더 많이 보고 지낸 건, 호수 때문에 생긴 5m 앞도 안 보이는 짙은 안개였지만. 그래도 다른 사람들보다 잔잔한 물결의 호수의 모습을 많이 보고 지냈을 테다. 호수의 물결은 잔잔하다. 계곡의 힘찬 물줄기도, 바다의 거센 파도도 없다. 미끄덩해서 손으로 찍으면 녹아날 것 같은 희미하고 잘은 출렁임만 존재한다. 집에서 조금만 걸어 나가면 하천과 연결된 호수가 나왔다. 복잡한 마음이면 호수를 향해 걸었다. 탁 트인 호수를 바라보면 잔잔한 물결처럼 마음도 어느새 잔잔해졌다.


 대학 진학하면서 상경한 서울에는 고향에 없는 것이 무척이나 많았다. 서울은 고향보다 훨씬 거대했고, 사람들은 더 많았고, 모든 것이 복잡했고, 모두가 바쁘게 지나갔다. 그리고 나 역시 그 거친 물살에 휩쓸려 떠내려가곤 했다. 특히나 대학원 생활은 매일매일 태풍을 만난 바다와 같았다. 하루종일 거센 물살에 떠내려가지 않도록 겨우 조각배를 붙들고 있다가, 새벽에 집으로 걸어가다 보면 오랜만에 육지에 발을 붙인 듯 심한 뱃멀미를 느끼곤 했다.


 그렇게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한 고향에 있던 것들이 의외로 서울에 없기도 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매일 같은 계속되는 안개도 없었지만, 거대하고 잔잔한 호수 역시 없었다. 무해한 그런 고요하고 잔잔한 시간이 그리웠다. 그럴 땐 대신 한강으로 향했다. 그래도 그 고향의 호수에서 흘러내려온 커다란 한강은 제법 호수 같은 물결을 품고 있었다. 휘황찬란한 서울의 불빛을 받아 반짝이게 만들어주는 물결을 바라보며 멀미 가득한 마음이 비슷한 진동을 찾을 때까지 걸었다. 그렇게 또 다음 폭풍우를 견뎌 낼 마음을 되찾아 돌아가곤 했다.


 그렇게 폭풍 같던 시절은 박사를 때려치운 것으로 끝났다. 그 후 선택한 군 생활의 첫 근무지는 서해 바닷가 마을이었다. 쉬는 날에도 부대 근처에 있어야 할 때면, 항상 바닷가를 찾았다. 피서철이 지난 해변은 항상 고요했다. 오랜 꿈을 버렸다는 울렁거리고 불안한 마음은 차분한 서쪽 바다에 조금씩 떼어내 두고 왔다. 물결 위 반짝이는 윤슬처럼 다시 반짝일 용기를 찾아냈다.


 잔잔한 호수 같은 마음이 필요할 때면 큰 물가를 찾는 것이  버릇 되었다. 전역하고 취직한 지 오래된 지금에도 힘들고 지칠 때면 한강으로 간다. 크게 숨을 들이쉬고, 느긋하게 진동하는 물의 표면을 바라본다. 일렁이는 불안과 철썩이는 감정을 고요한 물결에 맞춘다. 아직도 여전히 표류하는 마음이지만, 언젠가 꼭 호수처럼 잔잔한 물결의 마음을 가지길 바라면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런 물결을 보내줄 사람이 되길 바라면서. 모두에게 폭풍 가득한 날들이 없어지길 바라면서. 마음속 새로운 물결을 가지고 다시 하루로 돌아간다.


2021.





작가의 이전글 후퇴의 방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