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iiRECTO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iVER Mar 06. 2024

보는 순간,
갖고 싶은 굿즈 친구들

굿즈 기획자가 꼽은 소장 가치 높은 굿즈 아이템 모음


캐릭터 등 IP를 활용한 굿즈의 타겟은 대다수 콘텐츠의 팬이기에 IP 디자인을 활용하는 방식은 물론, 아이템 자체가 캐릭터를 강력하게 드러낼 수 있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캐릭터 팬 타겟을 위한 소장 욕구를 자극하고, 인증샷을 유도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관점에서 캐릭터/IP 굿즈 제작을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한 아이템 추천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좌 : 평면형 아크릴 디오라마 스탠드 / 우 : 파노라마형 아크릴 디오라마 스탠드


1. 나만을 위한 캐릭터 전시장, 아크릴 디오라마 스탠드


영화, 웹툰, 게임, 애니메이션 등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의 팬들은 콘텐츠 속 최애 캐릭터의 가장 멋진 장면을 소장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굿즈만을 위한 특별한 일러스트/디자인 등을 활용해 캐릭터의 매력을 살린 굿즈 역시 선호합니다. 특히, 캐릭터 굿즈를 자신만의 공간에 전시하거나 소장하는 것으로 소비하는 경우가 다수이기 때문에 이 점을 포인트로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크릴 디오라마 스탠드는 위에서 설명한 특징에 가장 적합한 굿즈입니다. 인쇄 및 재단이 자유로운 아크릴 소재로 콘텐츠를 그대로 구현할 수 있는 강점이 있어 캐릭터 팬들만을 위한 전시장으로 활용하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시 사진 속 완성본처럼 특정 장면을 캐릭터 파츠와 함께 구현 가능하며 혹은 컨셉이 명확한 디자인으로 제작 역시 가능합니다. 평면형과 파노라마형 중 선택이 가능하며 사이즈에 따라 파츠를 여러개 추가해 다양한 캐릭터 디자인으로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좌 : 커스텀 토이 / 우 : 커스텀 토이 디자인 가이드


2. 인물의 특성을 캐릭터 굿즈로, 커스텀 토이


연예인, 인플루언서 등 실제 인물의 팬들의 경우, 인물의 사진 등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지만 인물을 캐릭터화 한 콘텐츠 역시 선호하는데요. 특히, 캐릭터 팬아트 등을 스스로 창작하는 경우가 많고, 실제 인물의 사진을 활용한 굿즈를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타겟 역시 있어 이점을 활용해 인물의 캐릭터를 개발해 굿즈로 제작하는 사례 역시 많습니다. 


커스텀 토이는 인물을 단순한 캐릭터 디자인으로 제작하는 굿즈로, 인물의 특징적인 부분이나 팬들이 좋아하는 포인트를 구현할 수 있는 매력적인 굿즈입니다. 피부/헤어 컬러 뿐만 아니라 상의/하의, 모자, 안경 등 커스텀 파츠가 있어 인물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만을 살릴 수 있어 인물을 간단하게 캐릭터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 토이는 물론, 자석 토이, 키링 토이, 차량용 방향제 등 다양하게 제작 가능해 소장은 물론,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좌 : DiiVER 플레잉 카드 / 우 : 제작 사례 (넷마블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3. 컨셉츄얼한 일러스트 굿즈, DiiVER 플레잉 카드


게임, 웹툰, 애니메이션 등 등장 캐릭터가 많은 경우, 콘텐츠의 팬들은 모든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를 소장하고 싶어하는데요. 이러한 Needs를 반영하고 싶지만 한 가지 디자인으로만 제작할 수 밖에 없는 현실적인 이유가 있기에 제한된 캐릭터 및 디자인을 활용하는 경우가 다수라 팬들에게 어쩔 수 없이 아쉬움을 남기게 됩니다. 


DiiVER 플레잉 카드는 이러한 상황에 딱 맞는 굿즈로, 다양한 캐릭터를 디자인 요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트럼프 카드 컨셉으로 새로운 일러스트를 개발할 수도 있어 유니크한 굿즈를 소장하고 싶어하는 팬들에게도 만족을 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카드 풀 커스텀 디자인은 물론, 전용 패키지도 제작 가능해 소장 가치가 높고, DiiVER 자체 템플릿 디자인 활용 혹은 100% 맞춤 제작을 통해 캐릭터 디자인을 살릴 수 있는 굿즈로 제작 가능합니다.






IP를 활용한 굿즈는 캐릭터를 향한 애정을 반영해 기획해야 하기 때문에 굿즈를 활용하는 상황, 소장하고 싶어하는 포인트 등을 고려하는 것이 필수인데요. 팬들의 행동과 Needs를 면밀히 살피고, 이를 굿즈 아이디어로 연결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사례는 위와 같은 포인트를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들로,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캐릭터 디자인이 구현 가능합니다. 이러한 방향으로 제작된 구체적인 사례와 아이템을 만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IP/캐릭터 굿즈 사례/아이디어 보러가기

> IP/캐릭터 굿즈 아이템 보러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그 옷, 어디서 샀어?" 아니, 회사 옷인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