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Goodterview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iVER Dec 13. 2024

[굿터뷰] 피규어 "작은 세계 속의 대세"

굿즈로 하는 인터뷰, 열여섯 번째 이야기 '피규어'

 세상에 모든 굿즈를 알아가는 인터뷰, #굿터뷰. 열여섯 번째 손님은 바로 '피규어'입니다. 2024년도를 뜨겁게 달구었던 캐릭터 기반 마케팅! 이에 피규어 또한 흥행 보증수표로 자리매김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작고 귀여운 이 녀석을 수집할 뿐만 아니라, 한정판이나 희귀 피규어 투자를 통해 가치까지 창출해 내고 있는데요. 또 인테리어용으로도 제격이라 일상 속 덕후력을 100% 채워주는 사랑스러운 굿즈랍니다. 

최근엔 캐릭터 IP가 없는 브랜드에서도 피규어 굿즈 제작 니즈가 더욱 높아지고 있어 오늘 콘텐츠를 준비해 봤습니다. 피규어 제작을 고민 중이셨다면 도움이 되실 테니 끝까지 집중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피규어입니다. 저는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굿즈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성인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죠. 장난감 이상의 가치를 넘어 예술적 가치, 수집의 즐거움, 브랜드 메시지까지 전달할 수 있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최근엔 친구들이 더 많아지고 있어 이 자리에 나온 대표로서 대단히 뿌듯하네요."




브랜드가 피규어를 만드는 이유부터 설명해 주세요!

 "브랜드가 피규어를 만드는 데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큰 이유는 소비자가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는 경로를 확장하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함이 아닐까 싶어요.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브랜드 가치 강화, 커뮤니티 형성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거든요. 또 추상적인 브랜드 가치를 물리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많은 기업에서 열을 올리고 있답니다."




그럼 최근에 인기를 체감할 때는 언제였나요?

출처: 동아제약 / 서울백제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


 "24년도엔 정말 정신없이 바빴던 것 같은데요. 캐릭터 IP가 있는 브랜드에선 제가 단연 VIP 굿즈이지만, IP가 없는 곳에서도 저를 불러 주실 때 인기가 더 실감되는 것 같아요. 감사할 따름이죠. 제작 사례도 소개해 드릴 테니 브랜딩 방법으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쏘몰 X 플레이모빌 리미티트 피규어]

 "최근에 오쏘몰과 플레이모빌이 콜라보 하여 한정판 피규어를 제작하여 화제입니다. 오쏘몰의 브랜드 컬러를 입힌 산타와 요정 피규어 세트로 구성되어 있고, 랜덤으로 제공된다고 하는데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려는 오쏘몰 산타의 꿈과 요정의 스토리를 담아 따스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녹여낸 굿즈라고 하네요. 브랜드 특유의 블루 & 오렌지 컬러를 잘 활용했을 뿐만 아니라 스토리텔링을 통해 브랜드 몰입감을 높인 것 같습니다."


[서울백제어린이박물관 선사시대로의 소소한 탐험]

 "서울백제어린이박물관에서는 피규어를 통해 선사시대 사람들의 생활상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시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을 구체적으로 잘 구현하여 창의적 체험을 제공했어요. 박물관을 방문하는 어린이들이 전시를 쉽게 이해하고 즐기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정말 다양한 기업에서 피규어 굿즈를 만들고 있는 것 같죠? 아이템에 스토리텔링까지 입혀진다면 소비자와 감정적 연결까지 가능하니, 저의 영향력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기대되는 요즘입니다."




WoW Point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들었어요.


 "이걸 알고 계시다니, 반갑네요!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설명해 드릴게요. WoW Point는 말 그대로 와우! 하고 놀랄만한, 고객의 주목을 끌 수 있는 강렬한 인상 포인트를 의미하는데요. 제품 디자인적인 부분 외에 연출로도 고객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예로 들자면, 피규어를 키트 내 구성품으로 활용하는 거예요. 웰컴키트나 굿즈 패키지를 제작했지만 아이템이 단조롭다고 느끼실 때 특히 추천드려요. 피규어가 굿즈를 사용하는 모습 등 귀여운 연출을 통해 패키지를 제공하면 특별한 인상을 전달할 수 있답니다. 또 독특하고 창의적인 요소는 2차 바이럴 효과까지 기대해 볼 수 있으니까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런데 피규어 제작이라 하면 뭔가 쉽지 않을 것 같아요.




 "피규어 제작 시에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서 담당자가 선택해야 할 순간이 다가옵니다. 포즈, 의상, 색상, 소재, 마감 등등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죠. 이 모든 과정이 어려우신 분들, 또는 캐릭터 IP가 없는 브랜드를 위해 DiiVER에서도 피규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표정, 피부/손 색상, 의류/신발 색상, 헤어스타일 등등 디테일한 부분까지 모두 커스텀이 가능하여 다양한 기업에서 활용하실 수 있어요. 여러 가지 옵션을 조합하여 우리 브랜드만의 특별한 피규어를 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한마디


 "저는 크기는 작지만 여러분 브랜드에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굿즈입니다. 25년도엔 저를 통해 브랜딩 해보시길 추천드릴게요. 참고로 DiiVER에서는 캐릭터 개발까지 가능하니, 전문 디자이너와 함께 차근차근 시작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DiiVER와 함께 브랜드 가치를 높이시길 바라요."





[제품 둘러보기] DIY 피규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