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즈로 하는 인터뷰, 서른한 번째 이야기 ‘봉제인형’
굿터뷰 최초, 다시 초대한 손님! 캐릭터가 있는 브랜드라면 한 번쯤은 고민해 봤을 굿즈— ‘봉제 인형’ 입니다. 지난해 8월, ‘요즘 내 동년배들 다 인형 만든다’ 콘텐츠를 통해 소개해 드린 이후 많은 브랜드에서 큰 관심을 보내주셨는데요. 귀여운 외형은 물론, 팬들과의 정서적 연결과 브랜드 세계관을 오롯이 담아낼 수 있어 여전히 굿즈 트렌드 중심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IP가 있는 브랜드라면 진입장벽이 낮고 SNS 바이럴 효과도 높아 마케팅 활용도가 높은 아이템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죠.
그래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봉제 인형의 최신 포트폴리오 사례와 함께 특별 프로모션 소식까지 함께 준비했으니 끝까지 읽어보시고, 혜택도 놓치지 말고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감성/브랜딩/바이럴/실용성까지 모두 갖춘 굿즈 봉제인형입니다. 굿터뷰 최초로 다시 초대받은 손님이라니 기분이 꽤나 좋은걸요?ㅎㅎ 말랑말랑한 촉감과 귀여운 외모 덕분일까요. 브랜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긴 합니다."
"저는 왕 크니까 왕 귀여운 '30cm' 버전과 가방이나 파우치에 포인트 아이템으로 활용하기 좋은 '키링' 사이즈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한 번 제작하면 일상 곳곳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성도 뛰어난 편이죠. 또 최근에는 공공기관에서도 저를 많이 찾아주셔서 여전히 다양한 현장에서 활약 중에 있습니다."
장난감계의 탑티어가 되셨다는 소문이...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 없지만, 인형은 살 수 있어요
"최근에는 해외에서도 키덜트 열풍으로 제가 인기라고 합니다. 미국 Z세대가 봉제인형을 적극적으로 구매하면서 장난감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는 것인데요. 한 매체에서는 '청년들은 어린 시절부터 가지고 있던 낡은 인형을 소중히 간직하는 것은 물론, 틱톡에서 유행하는 5피트(약 1.5m) 짜리 거위 인형을 구매하거나 스퀴시멜로(Squishmallows·봉제인형 브랜드) 같은 프리미엄 봉제인형을 수집하는 데 많은 돈을 쓰고 있다'라고 했습니다."
"미국에서 지난 1년간 판매된 장난감 중 3분의 1이 블록 완구(레고 등)와 봉제인형이라고 하니, 지금이 제 인기의 최고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SNS에서는 '봉제인형'을 뜻하는 '#plushie'와 '#plushies'를 검색하면 각각 267만 건 & 307만 건의 게시물이 등록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국내 트렌드도 비슷한가요?
"국내 시장에서도 저 자체만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최근에는 키링 형태로 특히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요즘 길거리만 나가도 다양한 인형 키링이 가방, 지갑, 심지어 헤드셋에까지 주렁주렁 달려 있는 모습을 쉽게 보셨을 텐데요. 이젠 제가 일상 속 포인트 아이템으로 확실히 자리 잡았다는 방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ㅎㅎ”
"아무래도 부피가 작아 배포가 간편하고 단상자 패키징으로도 예쁘게 연출할 수 있어 많은 브랜드에서 선호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또 작고 가볍다 보니 다양한 곳에 쉽게 활용할 수 있어, 학교나 공공기관에서도 홍보용 굿즈로 많이 제작하고 있죠. 아래 최신 포트폴리오를 확인해 보시면 제 인기를 체감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아주대학교
"신입생을 환영하고 소속감과 애교심을 높이기 위한 '웰컴키트'는 이제 하나의 문화입니다. 아주대학교 역시 넓은 세계로 비상하는 작은 꼬마 불씨 캐릭터 ‘치토’를 활용해 웰컴키트 구성품으로 인형 키링을 제작했는데요. 과잠 디테일까지 섬세하게 담긴 작고 귀여운 키링형 굿즈가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양평문화재단
"재단 홍보용으로 제작된 귀여운 인형 키링입니다. 인형의 집을 연상시키는 단상자부터 자수와 부자재의 디테일까지 정교하게 구현된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이처럼 지자체 캐릭터나 마스코트를 활용한 굿즈는 지역 주민들과 친근하게 소통하고 친밀도를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초록우산
"귀여운 캐릭터가 인사하듯 구성된 창문형 단상자 패키지와 섬세한 봉제 인형이 어우러진 굿즈입니다. 기존 초록우산 캐릭터 인형의 미니어처 버전으로 제작되었으며, 어린이 제품 인증 KC 안전 확인 신고도 완료해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특별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도 있을지?
"최근에는 NFC 인형 키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NFC 기술을 활용하면 제품&프로모션 정보 제공 및 SNS 유입 등 소비자와의 효과적인 인터랙션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인데요. 브랜드와 소비자 간 접점을 확장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만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굿즈 제작이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마케팅 담당자라면 NFC 인형 키링 제작을 통해 더욱 전략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처음에 말씀 주신 5월 프로모션은 뭐예요?
"봉제인형 제작을 고려 중이셨다면 지금이 나이스 타이밍입니다! 이번 5월이 그 고민을 끝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데요. DiiVER에서도 특히 인기 많은 제품인 만큼, 이번 프로모션에서는 아래 두 가지 특별 혜택이 제공되니 많은 문의 부탁드립니다."
1) 시안비 페이백 : 디자인 시안 작업비를 돌려드립니다.
2) 제작비 할인: 실제 제작비에서 최대 7% 할인해 드립니다.
"저는 디자인부터 원단/사이즈/수량까지 모두 맞춤 제작이 가능해 브랜드의 개성을 자유롭게 담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 굿즈, 판매용 상품, 이벤트 사은품으로 제작이 필요하시다면 이번 프로모션 혜택을 꼭 활용해 보세요!"
인터뷰를 마치며,
"혹시 브랜드 캐릭터가 없거나 새로 제작하는 게 부담스러우신가요? 저는 시즌 이슈나 단순한 표정만 활용해도 충분히 매력적인 인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인형의 어딘가에 우리 브랜드 로고를 자연스럽게 녹여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DiiVER는 이미 입소문 난 인형 맛집입니다! 특히 깔끔한 봉제 마감과 정교한 자수 디자인으로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5월 한정 봉제인형 프로모션 혜택! 1:1 상담을 통해 지금 바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