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다이어트의 꿈과 체중, 행동의 목표

영혼의 다이어트

다음의 3가지 목표를 적어보세요.


다이어트의 꿈

   

체중의 목표

   

행동의 목표



다이어트의 꿈, 체중의 목표, 행동의 목표!

이 세 가지는 아주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앞으로의 다이어트 과정을 좀 더 내 몸으로 인식하게 합니다. 단순히 머릿속으로 떠올리던 다이어트 과정에서, 이제 내가 내 하루 생활에서 어떻게 해 나가고 변화시켜야 할지를, 바로 내 눈앞으로 다이어트 과정을 끌어오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통해서, 다이어트가 너무 힘들 것 같다고 또는 내가 정말 원하는 게 아니었다고 깨달으면서 다이어트를 그만둔 분들도 계셨습니다. 이와 반대로, 앞으로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실제적으로 알게 되면서, 본인의 판단과 계획을 만족해하며 시작하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어느 방향이건, 손뼉 치고 응원합니다.   


1. 다이어트의 꿈

‘꿈’이라는 단어 자체가 주는 흐릿한 만족감처럼, 머릿속에 가지고 있는 다이어트를 통해 얻게 되는 열매, 결실을 적어 봅니다. 발을 땅에 닿지 않고, 커트라인 없이 적어봅니다. 맘껏 써 보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를 통해, 얻었으면 하는 모든 결과를 여과 없이 적어 내려가십시오.   

 작년에 사놓은 55 사이즈 하늘하늘 원피스 입기

 자신감 회복!

 요통 떨쳐 버리기


2. 체중의 목표

이제부터는 발을 땅에 딛고, 아주 현실적인 계산이 필요합니다. 앞에 적었던, 나의 다이어트의 꿈을 이루기 위해, 몇 kg의 감량이 필요하냐입니다. 물론 몇 kg의 증량도 될 수 있습니다. 체중을 늘리길 원하는 분들도 종종 계십니다. 특정 직업을 갖기 위해, 결혼 승낙을 받고자 애인의 부모님을 뵙기 위해, 건강을 위해 등등, 단 몇 kg을 늘리기 위해, 진료실을 찾는 분들도 많진 않지만, 분명 계십니다. 좀처럼 빠지지 않는 체중보다, 좀처럼 늘어나지 않는 체중 관리가 훨씬 어렵습니다. 구체적인, 다이어트의 현실적인 숫자를 적어봅니다.    

 50kg대로 만들기

 3kg 늘리기

 10% 체중 줄이기 - 7.5kg


3. 행동의 목표

위에 적은 체중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나의 행동의 변화 목록입니다. 우리가 지금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이 '행동의 목표' 뿐입니다. 지금까지 먹어왔던 식사패턴으로는 절대, 위에 적어 내려간 체중의 목표를 이룰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움직였던 활동량으로는 절대, 위의 체중의 목표를 이룰 수 없습니다. 내 하루 일상생활에서의 아주 작은 변화까지도 생각해보고, 따져 봐야 합니다. 당장 내가 달라질 수 있는, 내가 달라져야 하는 구체적인 행동들 목록을 만드는 것입니다. 2-3가지 일 수도 있고, 10가지가 넘을 수도 있습니다. 야식이 많은 사람이라면, 잠자는 시간대를 당기는 노력도 필요할 수 있고, 전혀 운동을 안 하던 사람이라면 당장 집에서 요가나 줄넘기를 시작하는 노력이 필요할 수도 있고, 빵과 단 음식을 많이 먹던 사람이라면 밥으로 식단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내일부터라도 바로 시작할 수 있는 행동들, 즉 위에 적은 목표 체중을 이루기 위한 행동의 변화들 또는 새롭게 시작해야 할 행동들을 샅샅이 적어 봅니다. 이 행동의 목표는 아주 현실적이고, 구체적이고, 실제적이어야 합니다.    

 야식 없애기 위해서, 저녁식사를 7시에 먹기로 하자

 프라푸치노 대신 아메리카노 커피 마시기 

 1주일에 2번 줌바 수업 등록하기

 집 근처 산책로, 30분씩 빨리 걷자. 일단 2-3일 만이라도.


작가의 이전글 다이어트의 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