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bucks reserve에서 reserve는 어떤 의미일까?
reserve의 어원적 의미는 keep back 즉, ‘뒤쪽으로 유지한다’이다. 모호한 의미인데 구체적인 상황과 만나면 의미가 명확해진다. 물건과 관련해서는 물건을 사용하지 않고 훗날을 위해 뒤로 빼둔다는 의미의 ‘남겨두다’(reserve money for a rainy day)라는 의미, 뒤로 챙겨놓은 물건은 현재 가지고 있다는 의미가 되므로 ‘보유하다’(all rights reserved)라는 의미 그리고 어떤 결정을 내려할 상황에서 결정을 내리지 않고 뒤로 물러서 있다는 의미에서 ‘유보하다’(reserve criticism)라는 의미가 나온다.
남겨두다라는 의미는 다시 돈을 나중에 쓰려고 남겨두면 예비금 또는 준비금(a legal reserve)이 되고 군대의 경우에는 예비군(a reserve officer)이라는 의미, 식당 등에 연락을 해서 자신의 자리를 남겨 달라고 하는 예약하다(reserve a table)는 의미 그리고 어떤 특정 목적을 위해 무언가를 따로 떼어 두다(ground reserved for gardening)라는 의미 등으로 확장된다. 보유하다는 의미는 지속적으로 보유하기 위해 보호하다(game reserve 금렵지)는 의미로 확장되고 보류하다는 의미는 선뜻 결정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신중하다(to conduct onself with reserve)는 의미 나아가서 밖으로 자신의 생각을 바로 바로 얘기하는 않는 과묵함(silence)으로 확장된다.
그렇다면, Starbucks reserve에서 reserve의 의미는 무엇일까? 세상에 있는 특별한 커피콩을 보유하고 있는 매장으로서 커피를 마시는 경험을 놀랍고 다감각적으로 진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즉, 여기서 reserve는 보유하다 정도로 보는 게 좋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