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봄 Nov 23. 2023

기승전스케이트

6학년 딸아이가 씩씩거린다. 반대항 배구 대회에서 7반 여학생 팀에게 11대 9로 졌다는 이유다. 승패 상관없이 스포츠를 즐겨야 한다고 수십 번 당부했지만 그게 쉽지 않다. 그 마음 너무 알지.


아이가 학원에 간 사이 퇴근한 남편에게 그녀의 컨디션에 대해 미리 귀띔했다. 아이의 기분을 좀 풀어달라는 의미다. 학원에서 돌아와 저녁을 먹는 아이에게 남편이 모른 척 말을 걸었다.


"오늘 경기는 어땠어?"


아이가 불만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같은 반 남학생들이 여학생 팀 응원을 안 해줬다. 여학생 팀 에이스 두 명이 감기와 고열로 경기에 참가하지 못했다. 등등. 속이 상해 고개를 푹 숙이고 저녁을 먹는 아이에게 남편이 말을 시작했다.


"응원을 강요할 수는 없지. 그리고 승패를 떠나서 스포츠는 최선을 다하고 즐기는 게 중요한 거야. 최선을 다해서 신나게 시간 보냈지? 그럼 된 거야. 누구나 다 배구를 잘할 수는 없잖아. 못해도 즐기면 되는 거야."


아이의 얼굴이 점점 식탁과 가까워진다. 불만을 쏟아내던 입을 꾹 다물었다. 남편을 쳐다보며 그만하라는 눈빛을 보낸다. 눈치 없는 남자는 내 스탑 사인을 캐치하지 못했다.


"엄마를 봐봐."


앙? 내가 왜 거기서 나와.  


"엄마가 스케이트 타는 거 봐봐. 그만큼 시간과 돈을 투자했는데 그 정도면 그건..."


바보라는 말은 하지 않았지만 모두 알아들었다. 피겨를 배우는 딸아이에게도, 스피드 스케이트를 타는 남편에게도, 나 자신에게도 좀처럼 늘지 않는 나의 실력은 거대 미스터리다.   


"그래도 엄마는 스케이트 타는 거 좋아하잖아. 잘하고 못하고 보다 엄마처럼 즐겁게 하는 게 중요한 거야. 알겠지?"


아이가 고개를 들었다. 가족이 다 같이 웃는다.


내가 말한다.


"맞아. 엄마는 잘 못 타도 스케이트가 좋아. 그럼 되는 거지. 꼭 1등만 스케이트 타나? 하하"


기승전스케이트로 오늘 밥상머리 대화는 훈훈하게 마무리 됐다. 누구 하나는 바보가 됐지만 소중한 사람들이 행복해졌다면 나도 행복하다. 가족의 평화를 위한 나의 몸테크는 쭉 계속된다.


누나꺼. 엄마꺼. 아빠꺼. 개꺼는?





매거진의 이전글 쌀밥은 답을 알고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