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풀잎 Nov 14. 2023

비폭력 대화 수업- ‘욕구’

'욕구'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삶에 생동감을 불어넣어 주는 에너지로 나타난다.


내면의 평화와 창조적이고 행복한 삶을 사는 데

필수적인 것.



비폭력대화에서는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은 어떤 욕구를 충족하려는 시도'라고 본다.

나는 어떤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직장에 나가는가?

나는 어떤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친구에게 선물을 하는가?

나는 어떤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여행을 가는가?




욕구를 미워하지 말아요.


'욕구'라고 하면 이기적이고 무언가를 탐하는

부정적인 것으로 느껴질 수도 있으나,

욕구는 순수하고

긍정적 에너지를 가진다!(중요!! 별표!!)


욕심이나 탐욕, 욕망과는 다르다.


어떤 자극이 나를 찾아왔을 때,

우리는 1)나의 감정을 알아봐 주고,

2)내가 어떤 욕구가 채워지길 바랐나

살펴봐 주는 것만으로도

나와의 연결감을 느끼고 위로를 받을 수 있다.




우리는 모두 욕구에서 만날 수 있다.


같은 반 친구들 모두가

특정 브랜드의 신발을 신고 다닌다.

아이는 자신도 그 신발을 사고 싶지만

충분한 돈이 없다.

결국 아이는 신발 가게에서 신발을 훔쳤다.


이 상황을 본 당신은 어떤 생각을 하는가?


행동 판단과 별개로,

이 아이의 욕구는 무엇이었을지 생각해 보자.

(소속감, 인정, 연결 등)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행동'은 사람마다 다르고

그 행동에 대한 '생각'도 서로 다를 수 있지만

인정받고 싶어 하는, 사랑받고 싶어 하는,

소속되고 싶어 하는 근원적인 마음은

인간 모두가 똑같이 갖고 있다.


말과 행동 이면에 있는 상대의 ‘욕구’를 볼 수 있다면

우리는 연결감을 느낄 수 있다.




같은 상황, 다른 평가


15명 인원, 1시간의 회의 시간.

어떤 한 팀원이 20분 동안

혼자 이야기를 계속하고 있는 상황.


이 상황을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15명이서 회의하는데

혼자 저렇게 오래 이야기하다니,

정말 이기적인 사람이야.

(기여, 도전, 소통, 공평을 바랐으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음)


-나는 준비를 별로 해오지 않아서 할 말이 없었는데,

혼자 저렇게 오래 열심히 이야기하다니

정말 열정적인 사람이야.

(도움, 편안함, 안도의 욕구가 충족됨)


같은 상황이어도 나의 욕구 충족 여부에 따라

그 상황에 대한 평가가,

그 사람에 대한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


생각해 보자.

나는 어떤 욕구가 충족되길 바랐는데,

그러지 못해서 저 사람을 이기적이라고 판단하는가?




다른 사람에 대한 비판은 충족되지 않은 자기 욕구의 비극적인 표현이다. -마셜-






매거진의 이전글 비폭력 대화 수업- ‘느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