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쟁이부자들 열반기초 2강 수강 후기
투자에서 제대로 된 성과를 보지 못하는 사람들은 투자에 관한 몇 가지 편견과 오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01.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은 운이 좋았던 거다.
02. 나에게 여윳돈이 있었으면 나도 투자해서 성과를 낼 수 있었다.
03.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
저도 비슷한 오해를 하고 있던 사람 중 하나였습니다.
2009년, 용산에 국제업무지구를 조성한다며 한창 부동산 시장이 들썩거릴 때, 묻지마 투자를 진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종잣돈도 얼마 없으면서 잠시 가지고 있다가 전매를 할 생각으로 49평짜리 10억 가까운 분양가의 주상복합 아파트를 하나 매수했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부동산 시장은 침체되고, 용산 국제업무지구 조성이라는 호재는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어졌으며, 잔금을 칠 여력은 당연히 없었고, 제 분양권을 받아줄 사람도 없었습니다. 결국은 끙끙거리다가 계약금 포기, 중도금 이자 부담, 공인중개사에게 고액의 컨설팅 수수료 지불 등 약 9,000만 원의 손해를 보고 처분했습니다.
그리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운이 안 좋았다.' '용산 국제업무지구가 무산되지만 않았어도..' '잔금 할 수 있는 여윳돈만 있었어도..' 등등 결과의 책임을 외부로 돌리기 바빴습니다. 과연 이것이 제가 실패한 이유였을까요??
제가 실패한 이유는 다른 곳에 있었습니다. 우선 부동산 시장 상황을 전혀 몰랐습니다. 그리고 내가 매수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입지나 가치가 어떤지도 따져보지 않았습니다. 생각한 대로 매도를 하지 못할 경우 리스크도 계산하지 않았고, 모든 상황이 상상했던 시나리오대로 흘러가기만 바랐습니다. 그러니 상황이 조금만 예상과 다르게 흘러가도 대응이 안됐었고, 실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는 또 현실을 외면하며 다른 출구를 찾았습니다. '일본 사례를 운운하며 부동산에 자산을 몰빵 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크니, 주식에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훨씬 낫다'며 스스로를 위로했습니다. 하지만 주식투자에서도 별다른 성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주식을 정석대로 공부하기보다는 주변 사람들의 추천종목에 귀가 팔랑거렸고, 각종 호재에 베팅하기 바빴으니까요.
혹시 주변에서 저 같은 사람을 종종 보셨나요? 또는 비슷한 경험을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만약 그런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다른 투자기준과 방법을 찾지 못하셨다면 여전히 '투자에 대한 편견과 오해'에 사로잡혀 있는 것입니다. 그 생각이 바뀌지 않으면 투자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투자에 대한 올바른 관점은 이런 것입니다.
01. 투자는 공부하고 경험한 만큼의 성과를 볼 수 있는 영역이다. (운은 실력을 갖추었을 때 더 큰 선물을 안겨다 주는 보조적인 역할을 할 뿐이지, 투자 성과를 운에 맡겨서는 안 된다.)
02. 여윳돈이 있어야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투자를 하기 위해서 여윳돈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고, 그 금액에 맞는 투자처를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기회는 기다린다고 절로 찾아오지 않는다. 찾으려는 자에게만 보인다.)
03. 잘 모르는 대상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 한 분야에만 투자해도 배워야 할 것이 많은데, 분산투자를 하게 되면 여러 분야를 같이 공부해야 한다. 한 분야를 깊이 파는 것이 리스크도 줄일 수 있고, 성공 확률이 높다.
투자를 야구에 빗대어 보면, 우리의 모습이 왜 잘못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야구를 처음 시작한 초보는 날아오는 공마다 치려고 무조건 휘두르고 봅니다. 하지만 프로는 본인이 잘 칠 수 있는 공, 본인에게 잘 맞는 구질의 공만 노립니다. 다행인 것은 야구는 삼진아웃이지만, 투자는 99번을 휘두르지 않고 그냥 보내도 퇴장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나에게 잘 맞고, 내가 잘 칠 수 있는 공 단 하나만 제대로 쳐도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 너바나님, 열기50기 강의 중에서...-
당장 투자를 하지 않으면 큰 일 날 것 같은 조급증에 휩싸여서는 좋은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좋은 감독님, 코치님을 만나야 야구를 제대로 배울 수 있듯이, 좋은 책과 강의를 만나서 투자를 배워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물론, 혼자서 연습해도 되지만,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왕이면 나와 비슷하게 흙수저에서 시작해서 투자로 성과를 낸 사람들을 만나서 그들이 어떻게 그것을 성취했는지, 연구하고 벤치마킹해서 꾸준히 따라 해 보세요. 혼자서 하는 것이 두렵고 잘 안된다면, 나와 같은 목표를 가지고 나아가고 있는 동료들이 있는 곳으로 가세요. 당신이 찾고자 하기만 한다면 좋은 스승과 동료들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행동하지 않음이 문제일 뿐이지요.
투자에 관한 관점만 잘 정립해도 아무 공이나 휘두르는 실수는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말을 기억하세요. "사람들은 몰라서 실패하는 것이 아니다. 모르는 것을 안다고 착각할 때 크게 실패한다." (영화 빅쇼트 중에서)
제가 투자공부를 하고 있는 월급쟁이부자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https://cafe.naver.com/wecando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