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실비 Dec 12. 2023

독일에서 척척석사가 되다.

독일 대학원 졸업기



졸업을 했다.


독일대학은 한국과는 달리 졸업식이 따로 없다. 논문 디펜스를 마치고 통과하면 그날이 바로 졸업이다. 졸업장은 약 한 달 후에 학과시험사무실에 각각 방문하여 받거나 우편으로 받는다.

한국에서도 귀찮아서 대학 졸업식에 안 갔는데, 이번엔 어쩐지 아쉽긴 했다.


그래서 졸업식 대신에 논문 디펜스를 어떻게 했는지 이야기해 보겠다.

학교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 논문에 대해 요약한 것을 15-20분 정도 발표 하고, 30-40분 동안 질의응답을 하게 된다. 발표에 대한 것은 걱정이 없었으나, 어떤 질문이 나올지 모르니 친구들과 시간을 재서 모의연습도 하고 chat GPT로 질문목록등을 뽑아서 대비했다.


발표 전 긴장도 풀 겸 건물 밖에서 연습하고 있는데 이전에 먼저 발표 들어갔던 친구가 어두운 표정으로 나오더니 울음을 터트렸다. 그 친구는 학과 친구들이랑 만든 논문 피드백 그룹에서 제일 똑똑하고 열심히, 잘하는 친구였기에 나는 질겁하여 아껴놨던 청심환을 입안에 털어 넣었다.  (그런 내 모습을 보고 내 다음으로 대기하던 친구는 사색이 되었다)


시험장으로 쓰는 강의실엔 지도교수와 부지도교수가 기다리고 있었다.

청심환을 2개나 먹은 탓인지 다행히 편하게 발표할 수 있었다.

그런데 너무 마음이 편해진 탓에 나는 몇 가지 헛짓거리를 하고 말았다. 논문에 대한 교수의 질문에, 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식의 부적절한 맞받아침을 시전한 것이다… 나는 한국어로도 딱히 말을 잘하는 편이 아니라 몇 가지 헛소리들을 더 했던 기억이 난다. 질의가 끝나고 나면 교수들이 점수를 매기는 동안 밖에서 대기하게 된다.

그리고... 나는 정말 한 번도 예상하지 못한 점수를 받았다.

지도교수와 부교수가 (갑자기) 따뜻하게 웃으며 말했다.

“우린 이 점수를 매기는 데에 별로 어려움이 없었네요. 만장일치로 점수를 1.0을 주기로 했습니다”


엥?


여기서 잠깐,

독일대학은 한국과는 점수 시스템이 다르다.  독일에서 1.0이 최고점, 4.0은 거의 Fail에 가깝다. 그러니까 내 논문이 최고점을 받았다는 소리다. 페이퍼 과제할 때는 내 글이 너무 설명적이고 비판적 관점이 없다는 피드백을 종종 들었던 터라서 그렇게 기대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너무 잘 나온 점수였다.  


발표점수는 1.6을 받게 되었는데, 내 논문의 명확한 주장에 비해 발표에서 그렇게 자신감 있게 방어하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였다.

나는 (내 주제에, 정말 한국인스럽게도) 1.6을 듣고 실망한 표정을 지었는데, 교수들이 그 점수도 굉장히 좋은 점수라고 말해주었다. 발표와 페이퍼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점수는 1.1을 받고 졸업하게 되었다.


논문 디펜스에 대해서 들은 팁 중엔, 고의적으로 교수들이 공격적인 톤으로 날카로운 질문을 할 수도 있는데, 이때에 침착하게 내 생각을 논리적으로 밀고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내 논문에는 A라는 주장을 썼는데, 여기에 말려서 ‘아 B일수도 있겠네요 하하..’라고 대답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앞서 발표한 친구 중 한 명은 평정심을 잃고 오히려 "왜 그렇게 방어적이냐"라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다.


더 말을 잘했으면 하는 아쉬움은 조금 남지만 그래도 무사히 졸업할 수 있어 다행이었다.

나는 그날 발표가 끝난 친구들과 모여서 점수공유를 하고 간단히 학교 건물 앞에서 사진을 찍으려 했다. 몇 장 찍지도 않았는데 독일스럽게 먹구름이 끼고 비가 오는 바람에 다시 친구의 기숙사로 돌아갔다.


나는 기분이 어쩐지 얼떨떨했다. 이게 끝이라고?

내가 말을 꺼내자 친구들도 다들 동조하면서, 그동안 목표로 하고 달려온 게 있는데 그게 한순간에 끝나버리니 기쁘다기보다는 뭔가 애매모호하게 현실감이 들지 않고, 앞으로 뭘 할지 막막하다는 이야기를 했다.


독일인 친구들은 필수인턴십을 안 해도 되었기에 전부 3학기 만에 학교를 탈출하였고, 모인 친구들 모두 인터내셔널 친구들이었다. 5년 전에 우리가 독일에 와서 독일대학을 다니고 졸업할 줄 알았냐며, 독일에 처음 왔던 경험, 코로나 때의 경험 등등의 감회를 이야기하며, 점수가 맘에 들지 않더라도 감사하자는 이야기를 했다.


나야 뭐.. 5년 전에도 독일에 올 계획이 있었고, 따로 목표한 학교가 있었고, 그 학교에 가지 못해 차선책으로 선택한 이 학교에 다녔기 때문에 그렇게 감격적이진 않았다. 그렇지만 10년 전을 생각해 보면 이런 결과를 예상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내가 평생 영어로 논문 쓰고 학교 다닐 줄 알았나. 어쨌든 간에 내가 원하던 학과에 다닐 수 있었고, 독일에서 제2의 가족 같은 친구들을 만났고, 인턴도 해보고,  졸업도 하였으니 감사하기로 했다.


그렇게 나는.. 코로나시기에 입학하여 독일 대학원에 다니고..인터넷 아트와 사이버 페미니즘에 관련한 졸업논문으로 척척석사가 되어 세상에 내보내졌다.

작가의 이전글 게으른 계획형 인간이 브런치 글을 쓰기까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