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사가 신효인 May 12. 2023

한국어 데모, 보컬 흐리게 듣는 법

윈도우야 고마워


https://brunch.co.kr/@shinhyoin/80


안녕하세요!

작사가 신효인입니다 :)


오늘 하루도 잘 보내셨나요?


이번 글에서는 한국어 데모를 들을 때 제가 사용하는 아주, 아주 작고 간단한 TIP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작사가들은 가사 시안 작업 시 데모를 반복해서 듣고, 또 듣죠. 데모는 곡의 분위기/탑라인(멜로디)/곡 구조 전달을 목적으로 하여, 보통 영어로 문맥이 없거나 문법이 맞지 않게 막 불려져 오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영어 데모의 경우, 가사를 쓸 때 작가가 데모 원가사의 영향을 받는 정도가 낮죠.


그런데 간혹 한국어 데모가 올 때가 있어요. 제 데이터 상.. 받은 의뢰 전체에서 한국어 데모가 차지하는 비율은 3% 정도 되는 것 같아요. 한국어 데모를 여러 차례 듣다 보면, 데모의 원가사가 뇌리에 어쩔 수 없이 남게 돼요. 저는 한국어가 모국어인 한국인이니, 한국어 가사가 귀와 머리에 쏙쏙 들어오거든요! 영어 데모보다 당연히 영향을 많이 받죠. 한국어 데모를 반복해서 들을 때 데모 원가사의 영향력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제가 사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보컬 흐리게 해서 듣기'입니다!!


데모의 원가사가 뇌리에 박힐 게 걱정되어 데모를 덜 들을 수는 없잖아요. 그렇다고 해서 생자로 계속 들으면, 원가사 내용에 갇혀서 새롭게 잡고 싶은 가사 주제가 잘 떠오르지 않구요. 저의 창의력을 자꾸 방해받는 느낌이랄까요? 그래서 저는 보컬을 좀 덜어내고 데모를 들어요. 윈도우에 아주 손쉽게, 음원 가공 없이! 데모를 즉시 노래방 반주로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답니다. 뭘 다운 받을 필요 없고, 시간이 많이 걸리지도 않아요. 클릭 몇 번이면 되거든요. 오래되고 용량 꽉 찬 노트북을 사용하는 저에게 딱 맞춤 방법..ㅎㅎ 지금부터 소개해드릴게요.


*윈도우 사용자이신 분들만 쓸 수 있는 방법이고, 저는 윈도우 8을 이용하고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작업 표시줄 우측에 있는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이 메뉴가 뜰텐데, ‘재생 장치’를 클릭해주세요.


사용하시고 있는 사운드 출력 기기(스피커, 헤드폰 등) 위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속성’을 클릭해주세요.


‘개선 기능’에서 ‘음성 취소’를 눌러보세요. 사진처럼 설정을 해두고 음악을 재생하면, 보컬이 삭제되어 들립니다. 어느 음악 플레이어든지요! ‘즉시 모드’ 체크 여부도 확인해주세요


어느 정도로 보컬이 덜어지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영상도 첨부해 볼게요! 노래는 제가 지칠 때 듣는 <골든차일드-POPPIN’>이라는 곡이에요! 힘이 나는 가사로 가득가득한 명곡b


*혹시 위 녹화 영상 첨부가 문제가 된다면 알려주세요..!


들어보시니, 어떤가요? 쓸만하죠?


윈도우에서 이렇게 설정하면 보컬이 꽤 제거가 되어(완전히는 아니구요), Inst(반주) 위에 백보컬(더블링, 화음 등)만 남은 듯한 음원으로 들을 수 있어요. 정말 노래방 반주처럼요! 이 방법을 쓰면 데모의 원가사에 신경이 가지 않으니, 곡이 주는 영감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어요. 그러면 가사의 주제나 흐름 잡기도 좋고, 저의 스타일대로 가사를 써내려갈 수 있죠. 저는 한글 데모는 이렇게 보컬을 죽인 채 여러번 들으며, 가사 분위기와 스토리 방향을 정해요.


멜로디가 파악되기는 하지만 아예 가사를 알아들을 수 없거나, 'wake'라는 단어가 흐릿하게 들려서 'make'나 'lake'로 들을 수 있는 정도잖아요. 그래서 데모의 원가사 내용을 쫓아가지 않을 수 있고(갇히지 않는거죠), 보컬이 100% 제거된 건 아니다 보니 빈칸(멜로디 글자수)도 문제없이 딸 수 있답니다.


이렇게 보컬을 덜어낸 채로 데모를 반복적으로 들으면서 작업을 하다가, 중간에 한 번씩 보컬을 다시 살려서 작성한 가사를 데모에 정확하게 확인하곤 합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데모 원가사에서 자유로워진 상태로 작업을 할 수 있었어요!


간단한 방법이죠?ㅎㅎ


오늘은 한국어 데모를 들을 때, 사용할 수 있는 TIP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윈도우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거예요! :) 도움이 되었다면 기쁩니다.


그리고 '혹시..'하고 노파심에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어요. 요즘 다양한 루트로 MR 음원을 만들 수 있는 걸로 아는데,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를 통해 MR 음원을 제작하는 건 절대 절대 NO! NO! 보안 유지를 각별히 신경 써야 하는 우리니까요! 데모가 공유(유출)될 여지가 있는 프로그램이나 사이트 이용은 절대 절대 안 되겠죠. 받은 데모는 작가님 컴퓨터에서만, 작가님 귀에서만 Play!


그러면 저는 여기서 이만 인사드리겠습니다.

모두 좋은 주말 보내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작사 업무의 이메일 수신/참조/숨은 참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