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사기꾼 감별법은?
최근 증시사기로 인해 세상이 떠들썩하다.
피해자는 연예인, 병원원장, CEO 등 똑똑하고 이성적인 사람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금융사기는 예전부터 계속 이어져 발생하는 사건으로 전 정권의 라임과 옵티머스 사태도 이에 해당된다.
투자와 자산관리에 있어서 오래전부터 사기꾼이 존재하는 이유와 이에 대한 우리의 대비책(사기꾼 구별법)은 무엇일까? (당신의 돈을 통해 자신의 탐욕을 채우는 모든 자산 중개인들도 넓은 의미의 사기꾼이라고 생각한다)
사기꾼이 존재하는 첫 번째 이유는 투자의 핵심정보는 선택받은 소수만 접근할 수 있다는 ‘정보의 비대칭성’을 우리가 쉽게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모르는 핵심 정보를 난 알고 있다!”는 말은 사기꾼의 공통적인 어구이다. 다른 사람들은 알지 못하는 돈 버는 정보를 당신에게만 특별히 알려주겠다는 것이다. 여기서 핵심 정보란 자산시장을 움직이는 높으신 분들의 투자 참여와 앞으로의 계획 등이 포함된다. 높으신 분들과 시장을 세팅하는 분들이 함께 해주시는 투자라… 매력적이지 않은가?
사기꾼이 존재하는 두 번째 이유는 그 투자분야에 대가의 존재를 믿고 그를 통한 투자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기꾼들이 자신을 소개하는 주된 내용 중에 하나는 자신이 ‘투자의 리스크를 초월한 존재’라고 어필하는 것이다. 즉, 자신의 투자 경력은 수익 창출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황당한 자랑이다. 어느 투자 분야에도 이러한 절대 고수가 존재할 수 있다는 우리의 생각을 아는 사기꾼들은 당신에게만 특별히 이 대가와 함께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겠다고 말한다. 또한 사기꾼들은 자신의 투자실력을 가장 직관적(?)으로 투자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눈에 보이는 물질로 치장한다. 사는 곳, 타는 차, 입는 옷, 명품 액세서리 같은 것 말이다.
사기꾼이 존재하는 세 번째 이유는 우리는 잘 세팅된 무대 위의 사기꾼에게 속아 그들에게 손뼉 치고 있기 때문이다
오션스 11이란 영화처럼 나쁜 사람의 돈을 뺏기 위해 사기를 치는 주인공들의 스토리의 영화는 많다. 하지만 그 영화 속의 호구가 우리라면 그렇게 즐겁게 영화를 볼 수 있지는 못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소중한 돈의 투자를 결정할 때, 즉흥적으로 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 신중하게 결정한다. 즉 우리가 취합할 수 있는 최대한의 정보를 모아 투자결정을 한다. 하지만 그 정보는 얼마나 넓은 범위로 수집이 되었는가? 그리고 그 정보는 신뢰할만한 근거를 가지고 있는가?
마케팅을 하고 있는 내가 하는 일 중의 하나는 고객의 구매 프로세스를 세분화하여 매 단계마다 고객이 접하는 (보고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 파악하고 그 요소들을 다 우리 회사의 상품을 팔기 위한 목적으로 ‘변화시키는 ‘ 일이다. 즉 고객이 우리 회사가 예상한 구매 프로세스를 밟으면서 보고 경험하는 모든 것들을 통해서 의식/무의식 적으로 우리의 상품을 사게끔 만드는 작업이다.
무서운 것은 사기꾼들도 이 마케팅 업무를 충실히 준비하고 실행한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사기꾼을 구별할 수 있을까?
1. 투명사회에서 정보의 비대칭성(소수만 아는 정보)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현대사회는 점점 투명사회로 가고 있어서 소수의 사람들이 정보를 독점할 수도 없고 그렇다 하여도 추후 큰 처벌을 받게 된다. 이러한 사실을 우리가 인지하고 있어야 사기꾼들의 다양한 달콤한 말들을 지워버릴 수 있다. 그렇게 비밀스럽고 소중한 정보라면 자신들이 독식하지 왜 당신에게 가르쳐 줄까?
2. 그 분야의 투자대가는 찾기도 힘들고 그(그녀)가 당신의 돈을 받는 비즈니스를 할 만큼 리스크를 지려고 하지도 않고 시간적인 여유도 없다.
투자의 대가란 누구일까? 아마 입증할 수 있는 경력과 투자실적을 갖고 있고, 입증할 수 있는 재산(부동산, 계좌, 법인 등)을 보유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우리에게 다가오는 대부분의 투자대가는 이 두 가지가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런데 이들이 우리와 같은 개인투자자에게 자신의 투자에 동참하라는 기회를 줄 수 있을까? 당신에게 다가온 투자대가가 진짜라면 그는 그의 재산 관리와 소수의 큰 규모 투자자의 투자자금 관리로도 충분히 바쁘다.
3. 사기꾼이 깔아 놓은 프레임 밖으로 나가서 사기꾼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당신의 조력자가 있는가?)
사기꾼과 대면한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그가 제시한 명함, 경력, 추천서, 언론자료, 사업계획서, 미래 투자성… 등 모든 것을 리뷰해야 한다. 여기서 당신의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즉 당신이 투자자산 별 각 분야의 믿을 만한 전문가가 있다면 당신이 고려하고 있는 투자에 대해 검토를 부탁하고 의견을 받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물론 최종 결정은 당신이 하는 전제에서)
나의 경험으로 비추어 봤을 때 자산을 많이 가지고 있는 분들은 젊은 세대이기보다는 시니어세대이다. 하지만 고령의 분일 수록 위에서 언급한 사기꾼에게 속을 위험성은 더 커지게 된다. 제한된 자산을 자신의 은퇴자금으로 투자하려는 중년의 사람들에게도 사기꾼의 접근 위험은 높아질 확률이 크다.
지금까지 사기꾼이 존재할 수 있었던 이유와 그 대비책에 대해 설명을 하였는데, 우리의 마음속에
‘짧은 시간에 힘들지 않게 큰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란 니즈(?)가 사라지지 않는 이상, 사기꾼들은 우리의 주위에 항상 존재하고 기회를 엿보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