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2. 당신은 몇 시쯤 일가요?
# 인생을 하루 24시간으로 보면
지금 당신의 인생을 하루에 비유해 보겠습니다. 당신은 몇 시쯤에 있을까요?
하루 24시간을 100세 인생으로 본다면, 100 / 24 = 4.1666……. 이런, 귀찮네요. 소수점이 남습니다. 편리하게 96세 인생으로 간주해 보겠습니다. 그럼 96 / 24 = 4, 딱 떨어집니다. 자 당신의 나이를 4로 나누어 보십시오.
30세, 이제 막 사회에 나와 기술 경력을 쌓고 계신 젊은 기술인 분들은 대략 아침 8시군요. 출근을 준비하거나 출근시간이네요. 부럽습니다. 무엇이든 계획할 수 있는 시간, 해낼 수 있는 시간이니까요. 떠오르는 아침 해의 기운을 듬뿍 받은 당신을 누구보다 사랑하시길, 멋진 미래를 만들어 가시길, 뜨거운 마음으로 응원합니다.
만약 당신이 40세라면, 고작 10시입니다. 기나 긴 오후를 맞이할 준비가 충분히 가능한 시간입니다. 시대적 관점에서 지금의 40대는 낀 세대라 불평할 것이 아니라, 낀 세대로 변화에 익숙한 세대가 된 것을 감사(?) 해야 합니다. 앞과 뒤를 볼 수 있는 운 좋은 세대니까요. 선배님들보다 미래를 준비할 충분한 시간을 가졌고, 후배님들이 겪는 경기 침체로 인한 취업문제는 이미 지나왔습니다. 시대변화의 급류를 넘어온 당신은 어느 세대보다 유연한 자세를 가졌습니다. 이제 시작하시면 됩니다.
당신이 50세라면, 이제 겨우 12시를 지나 오후 1시에 다가가고 있습니다. 이제 새로운 일을 시작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지금의 중년은 해 저무는 나이가 아니라, 인생 2라운드를 준비할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는 젊은 나이입니다. 능력과 재력을 겸비하기 충분한 나이지요.
만약 당신이 60세 라면, 60 / 4 = 15, 즉 오후 3시쯤에 계신 겁니다. 오후 3시!!! 보통 오후 3시에는 무엇을 하시나요? 점심 먹고 난 후 열심히 일에 집중하다가, 잠시 숨을 돌리는 시간 아닌가요? 커피를 한잔한다던지, 가벼운 스낵을 입에 넣으며 오후를 환기시키는 시간이요. 오후 3시에 잠시 휴식을 가진 후 오후 6시 퇴근까지 또 열심히 일 하시죠. 뜨거운 태양이 조금 기울었지만, 저녁식사와 안락한 잠자리를 위해 아직도 준비할 시간이 넉넉히 남아 있습니다. 오후 3시부터 잠을 자려는 것은 좀 이른 것 아닌가요? 밤 12시가 되기까지, 무려 9시간이나 남아 있습니다. 늦으셨다고 생각하시나요?
지금까지 20년을, 30년을 일해 왔는데, 다시 일을 해야 한다고 괴로우시다면 심심한 위로를 보냅니다. 당신 잘못은 없습니다. 당신이 존재하는 이 시대가 당신에게 그렇게 살도록 요구하고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 또한 선택의 문제지요. 1라운드 인생보다 더 멋진 인생을 살아볼 것인지, 1라운드에 지쳐 주저앉을지는 당신의 선택에 달렸을 뿐입니다.
앞으로 사회는 기술발전 속도에 따라 더 빨리, 더 크게 바뀔 것입니다. 과거 우리의 아버지처럼 퇴직 후에도 편안하게 안주하도록 당신을 놓아두지는 않을 것입니다. 더 빨라진 기술에 적응하고, 스마트 기기 이용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당신의 뇌가 치매에 걸리지 않도록 지속된 변화와 적응을 요구할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다면 사회에 도태될 수밖에 없도록, 시대는 더욱 잔혹해져 갈 것입니다.
혹시, 자산은 충분하신가요?
공부를 다시 시작해야 하는 이유는 너무나 명백합니다. 지금 우린 살아온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살아가야만 하니까요. 린다 그랜튼은 ‘100세 인생’에서 자산을 구분합니다. 단순한 경제적 자산인 유형자산과 삶의 질을 책임질 무형자산으로요. 과거엔 유형 자산(소위 돈)만 있으면 되었지만, 긴 인생을 살아가야 할수록 무형자산을 강조합니다. 무형자산이란 생산자산, 활력자산, 변형 자산입니다.
유형 자산을 준비해 둔다고 해도, 미래의 불확실성을 감안했을 때, 100세까지 안정적 삶을 유지하려면 노년의 경제활동이 불가피합니다. 즉 기술력과 같은 나만의 생산자산이 필요한 것이지요. 삶의 원동력이 되어주는 가족, 친구와 같은 활력 자산도 필요하고, 삶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능력인 변형 자산도 필요합니다.
삶이 오래 지속될수록 우리는 정서적 탄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피부나 몸의 탄력성뿐만 아니라 머리와 마음의 탄력성 까지도 필요합니다. 과거 인생이 배우고 일하다 퇴직 후 죽음으로 요약될 수 있는 3단계였다면, 앞으로 우리의 인생이 몇 단계까지 펼쳐질지 아무도 모릅니다. 노년의 변신은 무죄입니다. 이제 70세에 일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당장 시작하고 싶지 않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