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했다를 읽고...

Memento Mori(인간은 언젠가 죽는다. 그러므로 오늘을 기억하라)

  1월부터 북클럽 활동을 시작했다. 작년부터 가입해 놓기는 했으나, 대학원 수업 과제가 너무 많다 보니 한 번도 가 보지를 못했는데, 방학하고 12월에 급한 일들을 다 마무리한 후 시간 여유가 생겨서 용기를 냈다. 2월의 추천도서는 '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했다.'라는 책이었다. 서울대학교 암 병원 종양내과 전문의 김범석 교수님이 내신 책이다. 수년간 암환자를 치료하면서 몸으로 체험한 환자들의 이야기다. 그 중 공감 가는 부분들이 참 많다.

  작년 여름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아버지와 새어머니를 동시에 떠나보낸 나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암 수술을 세 번이나 하시고도 건장하신 시어머니 생각도 났고 코로나 예방주사를 맞은 뒤 얼마 지나지 않아 갑자기 상태가 악화되셔서 코마 상태에 빠지셨고 결국 요양원에서 쓸쓸한 죽음을 맞이하신 시아버님의 모습과 세 번째로 찾아온 심장마비로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한 나의 친엄마 생각도 났다. 집 나온 지 5일 만에 밥 한 끼 드시지 않아서 결국 스스로 죽음을 택하신 나의 엄마인 할머니의 마지막 모습도 떠오른다. 모두들 무엇이 그리 바쁜지 산 사람에게 말 한마디 건네지 못하시고 갑자기 떠나가 버리셨다. 



  'Memento More! 인간은 언젠가는 죽는다. 그러므로 오늘을 기억하라.'는 문장에 마음에 와서 박힌다. 오늘밤 내가 죽는다면 나는 내일 아침을 어떤 모습을 맞이하게 될 것인가? 내가 죽어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한 순간 나는 이 세상에 아무런 미련 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여행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나의 마지막을 마주할 수 있을는지...



  p43. '어쨌든 환자가 죽음으로써 이 부녀라는 관계의 굴레가 드디어 종결된다는 것이 그녀에게 유일한 희망으로 보였다. 부친의 죽음이 그녀의 삶에 찾아오는 첫 번째 행운 같았다.'

  정말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 나의 아버지는 가정 폭력이 심해서 엄마는 내가 2살 때 집을 나가버리셨다. 이제 갓 돌을 넘긴 남동생도 있었다. 그리고 결국 아버지는 할머니와 자식들마저도 산간 오지에 버리셨고 죽었나 살았나 확인하는 차원에서 설날에 한 번 다녀가는 것이 전부였다. 정부미로 간신히 연명만 하고 자란 나는 할머니가 80이 넘으셔서 더 이상 농사를 지으며 우리 두 남매를 키울 수 없게 되자, 가족들의 등쌀에 못 이겨 할머니는 하나뿐인 아들 집으로 오게 되었고 할머니와 우리 남매는 새어머니들 밑에서 눈칫밥을 먹고 자라야만 했다. 

  아버지의 무책임한 삶의 결과는 너무나 잔혹했다. 언니는 초등학교 5학년의 나이에 남의 집 식모살이가 되었고 할머니는 내가 가출한 그 5일 동안 곡끼를 끊으시고 결국 죽음을 택하시고 말았다.  그 5일의 시간 동안 아버지는 무엇을 했을까? 아버지는 자신의 엄마인 나의 할머니와 세 명이 자식들의 가슴에 평생 대못을 열 개도 더 박고 말았다. 내가 중학교 3학년 때 남편이 죽고 홀로 세 자식을 키우던 나의 친엄마가 다시 우리 집으로 오게 되었으나, 내가 기억하는 아버지의 모습은 밤마다 몽둥이로 잔인하게 엄마를 때리는 것 밖에 기억나지 않는다. 나는 너무나 무서워서 차마 방문을 열지도 못하고 방에서 밤마다 울기만 했다. 결국 몇 년 버티지 못하시고 다시 가출을 감행한 엄마는 택시기사를 만나서 잘 사는 듯했으나, 어린 시절부터 키워주었건만 사춘기를 맞이한 아들이 '당장 나가라고. 자기는 자신의 엄마랑 살 거라고. 당신 때문에 우리 엄마가 이 집에 다시 못 들어온다고' 밤마다 난리를 쳤고 결국 죽이겠다고 칼부림까지 갔었다고 나중에야 들었다. 세 번째로 심장발작을 일으킨 엄마는 결국 집으로 돌아오지 못했고 언니와 나와 남동생과 이복 여동생은 낯선 새아버지와 엄마의 장례를 치르며 며칠 간의 어설픈 동거를 했었다. 엄마는 자신의 죽음을 예견하기라도 했을까? 그 해 여름 우리 집에 와서 며칠 머물다 갔고 나는 없는 형편에 백화점에 가서 엄마에게 가을에 입으라고 예쁜 마이를 하나 사 주었던 기억이 난다. 엄마는 바쁜 삶에 아마도 그 마이는 입어보지도 못했을 것이다. 기차역 구내식당을 하셨던 엄마는 새벽 5시부터 김밥을 싸고 도시락을 싸면서 그저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했을 뿐이었을 테지만 그 결과는 너무나 허무했다. 

  그렇게 나는 평생 할머니와 엄마와 아버지의 마지막을 마주하지도 못한 채 떠나보내야만 했다. 너무나 할 말이 많았는데, 나는 그저 먹고 사느라고 바빠서 늘 내일이 올 줄만 알았다. 그렇게 허무하게 다들 떠날 줄 알았다면 지난날의 나의 모습과는 많이 다른 삶을 살았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내 삶에 있어 가장 감사한 일은 아버지와 새어머니가 한 날 한 시에, 그것도 많이 아프시지 않은 비교적 딱 적당한 나이에 돌아가신 것이다. 새어머니만 돌아가셨다면 새어머니의 형제들이 자신의 누나를 죽인 거 아니냐며 아버지는 큰 곤욕을 치르셨을 거고 아버지만 돌아가셨다면 새어머니의 남은 삶은 또 얼마나 비참했을지 상상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돈 밖에 모르는 남동생은 아버지의 집과 땅을 자기 명의로 이전해주지 않는다며 매일 싸우다가 결국 인연을 끊은 지 몇 달 만에 아버지의 죽음을 맞이했기 때문에 남은 새어머니의 삶은 안 봐도 비디오다. 장례식장에서 분명히 공동명의로 하자고 모두 합의했는데도 두 누나를 속이고 집과 땅도 모두 자기 단독 명의로 해 놓았고 아버지가 돌아가시기 몇 달 전까지 7천만 원도 더 넘는 돈을 가져갔는데도, 평생 아버지가 모은 돈을 몇 억씩 갖다 썼는대도 남동생은 아버지의 장례를 치르고 남은 재산은 셋이서 공평하게 나누자고 했다. 자기 몫을 다 챙긴 남동생은 일체 연락도 없다. 삶이 다 그렇겠지만 언젠가 나의 삶에도 가족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본다. 나에게 가족이란 너무나 큰 고통 그 자체였다. 끝도 없는 어두운 터널을 50년째 달리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희망을 가져본다. 언젠가 나도 보통의 다른 사람들처럼 가족이라는 단어가 힘들지 않은 날이 오기를...



'자, 이제 당신의 남은 날은 OO일 입니다. 이 시간을 무엇으로 채우시겠습니까?'


  요즘 무릎이 슬슬 아파오기 시작했고 망막박리로 레이저 시술을 받게 되면서 눈이 점점 침침해져가고 있기에 이 땅에서의 내 삶의 여정도 얼마 남지 않았음을 이제는 느낄 수 있다. 

태어나는 것은 마음대로 할 수 없으나, 죽음은 내가 선택할 수 있기에 이제 남은 삶은 후회 없는 삶을 살아야겠다. 과연 후회 없는 삶이 있기는 한 걸까? 오늘이 내 삶의 마지막 날처럼 나에게 주어진 일들에 최선을 다하고 나를 더 사랑할 것이다. 허망하게 떠나는 어느 날. 미소 지을 수 있도록. 미련 없이 저 하늘로 가볍게 날아갈 수 있도록.

작가의 이전글 2023년을 시작하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