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원철 Sep 06. 2023

법인보험 영업 노하우

비즈탑의 비밀!!

법인보험 또는 기업보험이라고 하는 용어를 사용한다. 

개인보험과는 다른 영역이다. 개인보험은 인맥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기업보험은 인맥보다는 좀 더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가 필요로 한다. 


전문적인 지식이라 하면, 

1. 정책자금(융자자금, 지원자금)

2. 인증(연구소, 벤처, 이노/메인 등)

3. 재무, 세무, 노무 (3 무에다가 절세까지) 

4. 특허(사업계획서, 출원, 창업)

5. 가업승계, 증여/상속

6. 인수합병, 부실채권


기업을 발굴하고, 기업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고, 기업보험을 가입시킨다. 

금액이 크다 보니. 사업비(수당)도 상당히 크다. 

법인보험

사실, 위 6가지 서비스 모두 해주면서 보험을 받는다면, 월 가입 보험금액이 몇 천만 원은 받을 것이다. 

그러나. 위 2개에서 3가지를 묶어서 제공하면서 기업보험을 가입시킨다.


예) 정책자금+세무+인증, 인증+노무+가업승계, 세무+특허+부실채권 등 이런 식으로 묶어서 제공한다.


법인(기업) 보험의 시작은 기업의 발굴이다.

처음시작은 인맥을 통해서 가능하겠지만, 이후에는 기업을 찾아야 한다. 기업을 찾을 때, 중요한 게 재무제표다.  재무제표를 통해 매출액 등 기업의 상태를 확인하고 영업을 해야지, 부실한 기업을 영업하고, 기업보험을 받으면 꼭 보험이 깨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래서 결국 받은 사업비(수당)를 돌려줘야 한다.


받았다 돌려주면.. 기분이 별로 좋지 않다. ㅠ


그래서 영업을 위해 기업의 재무제표를 확인하고,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 그래서 법인보험의 영업을 위해 제일 먼저 배우는 것이 재무제표다. 


재무제표 쉽지 않다. 꽤 많은 시간을 공부해야 하고, 분석해서 개선안을 제시하기까지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시간과 노력을 아껴주는 사이트가 생겼다. 


비즈탑 "재무제표를 분석" 사이트다. https://www.biztop.co.kr 


비즈탑을 구독(플랜가입) 하면, 많은 기업의 재무제표를 무제한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분석한 결과까지 제공받는다. 특히, 기업 관리를 위해서 더존이나 세무사랑의 엑셀 재무자료를  올리면 분석까지 가능하다. 


이러한 사이트를 이용해 영업할 곳을 발굴하고, 영업한 기업을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전무가들이 많아지고 있다.  사실 이러한 사이트를 경쟁자한테는 알려주지 않는다. 이유는 굳이 말을 안 해도 아실 것 같다. 


비즈탑에서 제공되는 분석은

재무수치 / 부도가능성 / 미래 매출목표 / 차입금분석 / 기업가치평가금액 / 수익성 분석 / 가결산분석 등 다양하다. 거의 대부분 엑셀업로드 분석도 가능하다. 


기업을 관리하고 개선안을 제시해야 하는 일은 쉽지 않다. 이러한 툴을 이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서비의 질은 차이가 많다. 


영업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업을 정말 전문성 있게 잘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플랫폼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기장료와 조정료의 상관관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