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0대 적금 추천 재무상담사례

기나긴 인생계획은 조금이라도 일찍 시작하는 게 유리합니다. 직장 초년생이고 20대 적금 추천 필요하시다면 끝까지 정독해보시기 바랍니다.




한동안은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다가 미국 FOMC의 테이퍼링 이슈 등으로 최근엔 상대적으로 고금리를 적용해주는 금융사 저축상품에 관심을 보이기도 합니다. 사회생활을 이제 막 시작한 분들뿐만 아니라 갈수록 퇴직 시점도 빨라지고 국민연금 수령시기도 늦춰지는 점등을 이유로 조금이라고 젊을 때 일찍 시작해두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입니다.


실제 상담해드린 사례를 통해서 개인의 투자성향을 고려한 현금흐름 분석과 알맞은 상품을 선택하고 끈기 있게 돈을 모아 보는 실행계획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25살 여성 직장인였고 매월 발생하는 수입에서 생활비로 쓰고 나면 100~150만 원 정도 여유 금액이 생긴다고 하셨습니다.

여유자금을 아무런 계획 없이 그냥 갖고 있자니 충동소비를 하게 되기도 하고 목돈이 모이지 않는 거 같아 체계적인 목돈마련 플랜을 요청하셨습니다.


[구체적 해결방안]

소득 대비 여유자금이 충분할 때 자칫 무계획적인 소비습관으로 지출 통제가 안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를 대비한 체계적인 시스템 도입이 필요한데요 특히 개인 재무관리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어떤 금융상품을 선택하는지 보다는 우선 나의 소비패턴 또는 재무목표 등을 파악해보는 게 우선시 돼야합니다.


1. 첫 번째로 준비해야 할 계정

비상시 써야 하는 돈은 비상금 또는 예비비라는 항목으로 분류한 통장을 따로 준비해주는 게 필요합니다.

CMA 또는 주거래은행에서 따로 계좌를 개설해서 매월 쓰는 생활비의 3개월에서 6개월치 정도를 따로 모아 두고 반드시 급할 때만 쓰는 용도로 사용하는 겁니다.


2. 돈 들어갈 일이 언제 발생하는지 체크하자

3~5년 안에 생길 단기간 발생할 이벤트 및 5~7년 또는 10년 이상 걸리는 돈 쓸 계획을 예측해봅니다.

예를 들어 3년 안에 이사를 위한 전세자금 또는 이사비용 마련을 위한 저축을 한다거나, 5년 후에 나를 위한 해외여행 자금 마련, 10년 동안 나의 노후를 위한 준비를 끝내기 위한 계획 등이 있겠죠

이때 기간별로 나누는 이유는 단기간에 써야 할 상황에서는 투자 성상품(펀드, 주식)보다는 안정적인 상품인 예적금이 좋고 장기간 모으는 계획에는 인플레이션을 상회할 수 있는 적립식 펀드나 변액보험 등을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3. 현재 나의 소득과 지출의 균형 맞추기

지금 당장은 적게 버는 소득이라고 느껴진다고 해서 절망하기보다는 내가 벌고 있는 수입을 내가 어디에 집중해서 지출하고 있는지 점검해보세요

혹시라도 엉뚱하고 불필요한 낭비를 하고 있지는 않는지 살펴보고 이제라도 나만의 가계부를 작성해보고 인생계획에 맞는 수지균형을 맞추는 실행을 해보세요


[포트폴리오 상품 구성 및 실행 안]

상담해드린 직장인의 포트폴리오 추천 계획을 살펴보죠

일단 비상금 재원으로 생활비의 3개월치 만큼을 덜어내서 따로 CMA 계좌를 만들어서 예치했습니다.

여유자금의 30%는 요즘 MZ세대들이 선호하는 짧은 시간에 목돈을 모을 수 있는 풍차 돌리기 인터넷 저축상품을 권유해드렸습니다.


6개월 동안 모아서 눈독 들였던 노트북을 사기로 했네요

단, 돈 모으는 재미도 있는 26주 동안 매주 저축금액을 늘려가는 방식으로 하는 방식인데요 예전에는 통장을 계속해서 늘려가야 했지만 요즘엔 한 통장에서 풍차 돌리기가 가능한 은행도 있어 알려드렸습니다.

저축도 습관이 생기는 게 중요한데 이런 방법으로 종잣돈도 모으고 나를 위한 무언가를 준비하는 과정을 체험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나머지 70% 중 30%는 현재 살고 있는 원룸이 직장에서 멀어 2년 뒤 재계약시점에 입지가 좋은 곳으로 이사 가기 위한 전세자금 마련 계획을 실행했고 이때는 반드시 써야 하는 자금이므로 이율보다는 편리하게 모을 수 있는 주거래은행에 20대 적금 추천했습니다.

나머지 자금 역시 지금은 아직 젊어서 노후를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덜 하게 될 수 있는데요 반대로 생각해보면 젊기 때문에 남들보다 일찍 시작하기 때문에 적은 금액으로 10년만 준비해두면 끝낼 수 있는 장점도 있다는 겁니다.


또한 향후 5년 정도 이후엔 이직을 위한 자기 계발 차원에서 자격증 취득 위한 학원비용을 마련하기 위한 것도 실행해보기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입의 10% 내에서 혹시 모를 질병이나 사고를 대비한 위험에도 경제적 손실을 막을 수 있는 보험설계도 맞춤식으로 준비하도록 했습니다.




내가 매월 벌고 있는 수입이 많고 적음보다 중요한 건 나에게 어떤 구체적인 인생계획이 있고 현재 나의 씀씀이 패턴을 분석해보는 겁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20대 사회초년생 적금상품 추천 비교해보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에 앞서 나만의 재무계획을 전문적으로 컨설팅을 해주는 재정설계사의 도움을 받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슬기로운 인생계획, 현재 재무상태 점검부터 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