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자기계발 공부 목적에서 좋은 내용이 있어 공유드리려고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 중에 비행기를 타보신 분들도 계실 것이고 타보지 못하신 분들도 계실텐데 항공사에는 각종 비상장비가 있는데 이를 이해하고 어떠한 장비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 간단하게라도 이해하면 좋을 것 같아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은 관광E배움터에서 공부한 내용 등을 정리한 사례입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한국 관광E배움터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https://touredu.visitkorea.or.kr/
1. 승객의 안전
2. 비상상황 대응 : 다양한 비상상황에 대해 신속한 판단으로 장비 활용 및 효과적인 대응
3. 승무원의 역량 강화 : 항공기 내 객실안전을 담당하는 객실승무원의 역량 강화 필요성
1. 기내 화재 : 기내화재의 종류와 대응방법 숙지해야 됨
2. 기체 결함 : 기체고장 및 기장의 판단 오류로 인한 비상상황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해야함
3. 응급상황 : 승객의 갑작스러운 건강악화
4. 기타 비상상황 : 테러범, 난동, 기상조건에 따른 비상상황 등이 있다.
Q. 이착륙 전 창문을 올리라는 이유는 무엇인가?
A. 항공기 비상상황 시 항공기 내부와 외부를 확인할 수 있고 비상상황이 어두운 시간대인 경우에 정전에 대비하여 바깥의 환경에 눈이 익숙해지도록 항공기 이 착륙시 기내 조명을 끄고 창문을 열게 하는 것이다.
Q. 승무원은 벨트를 하너 더 매는 이유가 무엇인가?
A. 객실승무원이 앉는 점프 시트는 좌석벨트외에 숄더스 하메스벨트를 착용한다. 승객의 좌석은 항공기 착륙방향과 순방향이므로 충격이 덜하나 승무원의 좌석은 승객들의 안전을 확인하기 위하여 승객을 바라보면서 착륙하는 역방향이므로 승무원의 안전을 위함이다.
Q. 항공기는 후진을 할 수 있는가?
A. 항공기는 후진을 할 수 있다. 후진을 위하여 엔진을 역추진하면 되지만 역추진을 하게 되면 엔진에 무리가 가고 연료소모가 크기 때문에 역추진하는 일은 없다.
1. 할론 소화기 : 탄화수소를 소화액으로 사용
2. H20 소화기 : 종이, 일반 가연성 소화기
3. PBE : 화재진압 시 착용하는 호흡 및 안면보호 장비
4. 스모크 구글 : 화재 진압 시 착용하는 보호안경
5. 크래쉬 액스 : 장애물 제거용 손도끼
- 비상착륙 시 사용되는 탈출용 미끄럼대로서 승객과 승무원이 항공기로부터 지상으로 신속히 탈출해야 할 때 사용하며 항공기 문 하단 내부에 장착되어 있다. 비상착수 시 구명정으로 활용된다.
긴급 조난 신호를 발신하는 비상용 무선 송수신기로서 조난 후 전파 발신으로 조난 위치를 알릴 때 사용한다
구명조끼는 비상착수 시 항공기로부터 탈출한 승객과 승무원이 수면 위에 떠있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해상 표류 시 익사를 방지하고 체온 저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 항공기 기내에 탑재되는 응급처치 장비이다.
- 응급환자 발생을 대비하여 약품과 긴급 의료장비가 포함된다.
- 의료인이 아니어도 사용가능하여 약품, 거즈, 압박붕대 등이 들어 있다.
- 응급환자 발생 시 전문적으로 치료를 할 수 있는 의약품 및 의료기구가 들어 있다.
- 반드시 의사면허를 소지한 전문의료인이 상태를 진단하여 약물주사, 외과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 심실세동이나 심실빈맥으로 심장이 정지된 환자에게 전기충격을 가해 정상적인 심장 리듬을 찾아 정상으로 돌아오게 하고자 할 떄 사용한다
- 거동이 불편한 승객을 위한 기내용 휠체어로서 기내 이동수단으로 사용된다.
- 좁은 기내통로에서 이동하기 용이하도록 부피가 작고, 알류미늄 재질의 접이식 형태로 되어 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향후에 그러면 안되겠지만 항공기 기내나 외부로 인해서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떠한 비상상황이고 어떠한 응급장비가 있고 활용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한 개념정도만 기억나시면
이 포스팅은 그런 비상상황에 닥쳤을 때 충분히 그 의의를 다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