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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언약 Aug 15. 2024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아들러의 심리학

[아들러의 심리학]

사회적 관심은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귀로 듣고 다른 사람의 마음으로 느끼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역지사지의 마음이라고 한다.


아들러의 인간관은 다음과 같다.


1. 전체적인 특징

- 개인은 독특하고 통합적인 개체로서 부분을 나눌 수 없는 개체이다.

2. 창조적인 특징이 있다.

- 자신의 행동, 사고, 감정을 선택하며 그 선택에 대해 책임지는 창조적 존재이다.

3. 사회적인 존재

- 사회 속에서 인간들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공공의 선을 위해 협력하고자 하는 의지를 의미함

4. 목적론적인 존재

- 미래지향적 삶의 목적으로 자기완성을 추구하고 방향을 지향함. 

5. 무모순성

- 개체 내부의 목ㅍ와 모순이 없는 생활양식을 형성하려는 욕구이다.

6. 심리사회적인 문제

- 정신적인 질병의 용기의 상실로 일어나낟.

7. 부적응

- 불필요한 목표를 추구하는 것으로 삶의 과제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증상을 만들거나 다른 사람을 희생시키면서 우월성을 추구한다.


주요개념으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적 관심

-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에 참여하게 타인에 기여할 수 있는 이타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이와 관련해서 공감, 타인과의 동일시, 타인 지향적인 측면이 있다. 


2. 생활양식

- 삶에 대한 기본적 지향성으로 일련의 반복되는 주제의 패턴이다. 열등감 보상을 위해 행동이 생활양식으로 이루어진다.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에 따라 나누어진다. 4~5세에 형성이 되어진다.  그 이후 개인의 생활은 변하지 않는다. 


의존형 - 부모가 지나치게 과잉보호할 때 의존성이 나타남.

지배형 - 지배하고 통제하는 독제형. 권위적인 부모 밑에서 자란 경우

회피형 - 매사에 소극적이고 부정적임. 자신감이 없어서 직면하지 못한다.

사회적 유용형 -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 높음.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킨다. 


3, 인생과제

- 일, 사회, 성, 영적 자아, 주체와 객체로서의 나 등 관계를 잘 맺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4. 미래의 최종목적론

- 허구나 이상이 현실보다 효과적, 미래지향적이다. 

- 최종 목적에 대한 개인의 관점만이 인간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최종의 목적 때문에 인간은 창조적인 힘을 갖게 된다. 


5. 열등감

- 자기 완성을 위한 필수요인임


가. 기관열등감 : 신체와 관련된 것임.

나. 과잉보호 : 의존성을 조장하고 자녀가 낮은 자존감, 깊은 열등감을 가질 수 있다.

다. 양육태만 : 부모가 자녀에게 관심이 없다. 회피나 도피 


부모 역할은 자녀의 생활양식에 영향을 주고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위한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현대의 적극적인 부모역할이 필요하다. 


열등감의 형태는 기본적 열등감이다.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사실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열등을 통해서 열등감을 가지는데 열등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이다. 인간 조건의 일부이며 순간의 선택에 좌우된다. 


열등성 컴플렉스가 있는데 자신이 열등하다는 확신 위에서 행동으로 열등성을 보여주는 것이고 삶의 과제를 회피하고 책임을 피하기 위해 만들어낸 증상이다. 예를 들면 나는 키가 작기 때문에 여자들에게 다가가기 힘들거야, 나는 외모가 못생겼기 때문에 취업이 안되는거야, 취업을 포기하게 되는 이유는 내 외모 때문이야.!!


이러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우월성을 추구한다.


6. 우월성 추구

- 열등감 극복을 위해 부족한 것은 보충하면서 현 단계보다 높은 단계로 성숙하는 것이고 사회적인 관심을 가진 바람직한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한 우월성을 추구한다. 


7. 가족구도/ 출생순위

가족의 분위기, 자녀의 수, 구도, 출생순위, 부모에 의한 심리적 순위에 따라서 달라진다.


8. 초기기억 

- 내담자의 생활양식, 직업 등 영향을 준다. 


9. 보호기제


가. 거리두기 

- 지각된 위협으로부터 도전으로부터 물러서는 것으로 책임을 지지 않으면서 우월성을 가짐. 내부적 갈등에 개입하지 않으면서 자신을 우월한 존재로 인식한다.


나. 주저함

- 어떠한 과제를 수행할 수 없는 이유를 발견하는 것임. 


다. 통로 좁히기

- 성취하기 쉬운 과제만으로 실패를 피하는 것 


아들러의 상담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사람들의 주요문제인 결여를 회복

격려치료를 통해서 용기를 불어넣고 용기 있는 사람은 강한 인내심으로 참아낸다.


2. 생활양식의 변화

역기능적인 생활양식을 잘 기능하는 양식으로 변화시키는 것


3. 열등감 감소

열등감 자체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극복하는가가 문제임


상담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상담 관계 형성

- 협동적이고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함.


2. 평가와 분석

- 내담자의 부적절한 생활양식에 영향을 준 요인을 평가하고 분석함.

- 초기회상, 가족구도, 기본적 오류, 자질, 꿈의 내용을 파악함.


3. 해석과 통찰

- 내담자의 이해와 통찰을 촉진함


4. 재정향

- 재교육을 통해 생활양식의 변화를 유도함.


상담기법은 다음과 같다.


1. 초기기억 

- 6세 전의 기억을 일회적이고 구체적으로 그 기억을 둘러싸고 있는 감정을 분석하고 기억과 연결된 내담자 패턴과 생활양식을 파악함


2. 격려와 지지

- 격려와 지지를 통해서 용기 얻기 


3. 마치 ~ 처럼 행동하기

- 새로운 행동, 새로운 역할을 시도하도록 제안함.


4. 질문

- 신체적인 것인지, 심리적인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5. 내담자 수프에 침 뱉기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문제점을 이야기해줌.


6. 악동 피하기

- 자신의  낡은 행동 고수하는 내담자, 자신이 가치 없다고 느끼는 내담자에게는 상담자가 자신을 무시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함정을 피해서 격려해 주어야 함


7.  단추누르기 기법

- 유쾌한 경험과 유쾍하지 않은 경험을 상상함

- 기분을 파악함

- 정서의 창조자임을 느낌

- 우울단추와 행복단추를 선택한다.


8. 역설적 의도

- 의도적인  관심을 가지고 과장하여 그렇게 하도록 유도하여 스스로 책임을 자각하는 것임

- "그래 이혼해." "대학 가지마." 


8. 심상 만들기

- 내담자에게 심상을 부여함. 슈퍼맨, 왕이 된 거지


9. 과제설정과 이행

- 특별한 행동을 고안해서 용기를 부여함


10. 숙제 주기


아들러의 심리학의 특징

- 다른 체계에 영향을 준다.

- 인간적이고 통일되고 목표지향적이다.

- 사회적 심리학적인 접근을 강조하는 최초의 치료접근법임

- 성장을 방해하는 광범위한 영역의 조건을 제거하는 데 적합하다.

- 명료성, 검정 가능성, 경험적 타당성이 약하다.

- 일반 상식에 의존한다.

- 복합적인 인간의 문제를 지나치게 단순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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