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 = 프로그램 요구라고 가정한다면.
일반적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자.
프로그램 요구라고 했을 때 요구의 개념은 무엇인가? 요구는 일반적으로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간의 격차를 의미한다.
흔히 우리가 '요구되어진다.' 라는 이야기를 했을 때 현재보다는 더 바람직한 상황을 요구한다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이렇듯 요구분석은 요구사정, 차이분석, 전단분석, 격차분석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사용이 된다. 요구분석은 격차를 결정하고 본질과 원인을 점검하고 문제의 우선순위를 찾는 체계적인 행위이다.
요구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결핍, 불균형 또는 조절의 부족이라고 해석이 될 수 있다. 현재 상황과 더욱 바람직하다고 인식되는 사회적 규범과의 격차이다.
놀즈라는 사람은 학습자 요구를 기본적 요구와 교육적 요구로 분류하였다.
요구의 유형으로는 다음과 같다.
1. 규범적 요구 : 전문가에 의해 규정된 일반적인 기준이나 표준에 의한 요구이다.
2. 감촉적 요구 : 개인학습자 당사자의 느낌에 의해 인식되는 요구이다.
3. 표현적 요구 : 학습자가 느낀 요구가 실제의 요구 충족을 추구하는 행위로 나타난 것
4. 비교적 요구 : 다른 개인이나 집단과의 비교에 의해 생성되는 요구
5. 미시적 거시적 요구 : 미시적 차원에서 거시적 차원으로 전환되어 가는 교육요구를 위계적으로 설명한 것
요구분석의 목적
1. 불필요한 투자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2. 평가 준거를 세울 수 있다
3. 교육 해결점들을 정확하게 구명
4. 설계나 개발 단계에 드는 시간을 줄여준다.
5. 실제로 필요로 하는 교육을 제공해줄 수 있음
6.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데 기여
7. 문제에 대해 공유할 수 있는 부분
요구분석의 준비활동
1. 문제의 원인에 대해 성격을 정립함
2. 요구분석의 목적을 결정함
3. 요구분석을 하는 목적이 문제해결을 위한 것인지 기회제공을 위한 것인지 밝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