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토의법
- 토의의 장점을 학습활동에서 살릴려고 학습을 토의식으로 구성함
- 정보나 아이디어, 의견 등을 나누기 위해 서로 이야기하거나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탐구과정
-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협조적인 분위기를 요구함
- 토의수업은 학생들의 참여와 역할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이다.
- 민주적인 생활기술, 생활태도 양성을 목적으로 함.
- 집단결정으로서 결론이 수용되기 쉬움
- 문제의식을 높이고 자기계발에의 동기부여
- 타인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으로 협동적 기술 배양
- 지식의 습득만이 아니라 태도 변화를 촉진함
- 집단역학의 작용으로 집단 시너지 효과
- 시간과 경비가 많이 소요된다.
- 적극적인 학습자들에 의해서 분위기가 좌우될 수 있음
- 철저한 사전준비와 규칙 개발, 체계적 관리가 요구된다.
2. 토의준비 단계
가. 토의 목표 결정
- 목표를 명확히 함
나. 토의 진행에 대한 계획의 수립
- 반응을 예측함
- 주제를 어떻게 설명하고 토의할 것인가를 생각함
- 예상되는 결론을 생각함.
- 시강늬 분배를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함
다. 필요한 지식, 자료의 준비
- 주제에 대한 완전한 지식
- 자료 준비
라. 토의 장소에 대한 준비
- 참가자가 편안하게 토의할 수 있도록 준비
3. 토의 진행 단계
가. 개회
- 토의 배경에 대해 설명
- 의제와 토의의 목적을 설명
- 토의 방법을 결정
나. 의제의 제시
- 실례, 도표, 사진, 실물 등을 준비
- 질의 응답
- 제약조건 및 규칙을 설명
다. 토의의 진행
- 적극적으로 토의에 참가하도록 함
- 사이사이 토의 내용을 요약함
라. 마무리
- 토의에서 얻은 결론을 강조함
- 실행방안을 확인함.
4. 세미나 서클
5~7명이 세미나 서클의 구성원이 되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방식
가. 수업 전 : 학습할 내용을 숙지하고 맡은 역할에 대해 자료 준비
나. 수업 중 : 준비해 온 자료를 서클 구성원에게 나누고 각자 역할을 수행하고 토론함
다. 전체 : 종합토론 및 질의 응답 진행함.
역할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 역할묘사 : 학습내용에서 중요한 토론 질문을 만들어 세미나를 이끌어 가는 역할
- 내용요약 정리자 : 학습내용에 대해 요약 및 정리 역할
- 연구자 : 학습내용에 대해 심층적으로 조사, 자료수집, 연구하는 역할
- 연결자 : 학습내용과 개인적인 경험 또는 사회의 현상, 사건 등과 연관지어 설명하는 역할
- 일러스트레이터 : 학습내용을 하나의 그림, 도식, 사진 등으로 이미지화여 표현하는 역할
- 단어 어휘 정리자, 해설자 : 중요하거나 특별한 단어 어휘 등 정리하고 문맥 또는 전체 내용과 연관지어 설명
- 단락 정리자, 해설자 : 중요하거나 특별한 문장, 문단, 단락을 정리하고 문맥 또는 전체 내용과 관련해 설명
5. 브레인스토밍
- 주제와 연상되는 생각들을 거리낌없이 말하도록 격려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하기 위한 집단 발상법
- 다양한 아이디어를 경청하는 방법
- 일정한 테마에 관하여 회의형식을 채택
- 자유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여 발상을 찾아내려는 방법
- 질보다 양이 중요함
- 절대로 남을 비판하지 말 것, 자유로운 분위기 조성할 것, 질보다 양을 우선시할 것, 남이 내 놓은 아이디어에 내 아이디어를 덧붙여 더 좋은 아이디어를 제시할 것
- 그룹은 5~7명으로 구성함
- 흥미로운 주제를 선정해서 더 좋은 의견이 나올 확률이 높아진다.
- 목표를 명확히 전달해서 리더가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규칙을 정해서 상대방을 비방하거나 회의를 가로막는 것이 없도록 해야 한다.
-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서 90분 이내가 적정하다.
- 아이디어 분류와 정리를 통해 그룹화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참가자의 사기를 살려주어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될수 있도록 하기
- 기록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6. 아이스브레이킹
- 어색한 느낌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게임이나 짧은 활동들을 사용하는 기법이다.
- 첫 수업의 소개, 다양한 게임 등이 있다.
7. 이러닝
- 정보기기를 사용하여 인터넷, 이동통신망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하는 원격교육
- 여러 매체들과 함께 발달
- 학습매체 다양화와 장소의 제약이 없다
- 학습자의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함.
- 교수매체라는 중간 역할이 필요함
- 수준 높은 교육 컨텐츠, 자료의 공유가 쉽고 최신의 정보를 얻고 상대적으로 교육의 비용이 저렴하다, 시공간 제약이 없음, 지식 및 재사용 공유 가능, 지식에 대한 무제한적 접근성, 학습자에 대한 트레킹이 가능함
- 비대면 학습으로 인해 상호작용 감소, 초기 개발비용이 많이 필요하고 원격교육시설이나 자원에의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음, 대부분 원격교육은 자기주도학습형태로 이뤄짐, 체험적인 실험 및 실습이 용이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