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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언약 Oct 04. 2024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나는 평생교육에 관심이 있고 평생공부를 해야 하는 사회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꾸준히 공부를 하는 것이야말로 학습자의 소양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제 생각을 말해보려고 합니다.


평생교육이란 무엇인가? 본래 학교교육에만 의존한 교육적 지원으로 불가피하게 나타나는 교육기회와 교육효과의 불평등성을 극복하려고 하였다.


학교교육의 긍정적 측면은 무엇일까요?


-공교육 실현의 가장 핵심적이자 전형적인 노력이다.

- 사회 통합을 기대할 수 있다. 

- 한 사회 구성원의 성장을 돕는 교육 기회를 보편적으로 제공하게 된다.


학교교육의 부정적 측면은 무엇일까요?


- 학교교육은 사회체제의 안정과 영속이라는 뚜렷한 공헌에도 불구하고 국가와 지방정부의 교육에의 책임을 강조한다. 

- 공급자 중심의 교육 실천이 관행적으로 정당화 된다. 

- 학습 대상이 일정 시기의 학습자로 한정됨

- 교육과정이 특정 사회적 가치와 이데올로기에 따라서 구성됨


[학교 교육]

   

과거의 학교 기능을 탈피해서 다양한 사회 집단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학교의 기능으로 변모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지역사회와 연계해서 지역사회의 성장에 있어서 학교가 제공할 수 있는 기능도 고려하면 좋을 것 같다. 


학교의 평생교육 기능 중 하나는 우리가 알고 있는 '방과 후 학교' 가 있다. 학교에서 받을 수 없는 특기적성 교육이 일종의 예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방과후 학교는 소외되거나 뒤쳐지는 학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방과후 학교는 공식적 교육과정을 벗어나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기회의 평등을 누리는 것의 초점을 두는 측면이 있다. 


평생교육은 교육대상, 교육과정, 교육 형식 등에 있어서 전통적인 학교 기능을 변화시킬 것에 대한 논리를 제공함. 평생교육은 보편적 문화에서 벗어나 있는 다양한 사회계층의 관심과 욕구를 교육적으로 접근하였다. 


알고 있는 교육 중 프리에리의 문제 제기식 교육이 있다. 학습자가 교육을 통해서 주입되는 허위의식을 인식하고 넘어설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을 제안한다.


일리히의 탈학교 사회도 있다. 평생교육적인 관점에서 학교의 학습기회가 사회 전체에서 지원되는 '탈학교 사회를' 제안한다. 


교사는 가르치는 존재와 학습하는 존재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교직 문화의 능동적 변혁자로서 교사의 임파워먼트를 기대할 수 있다. 


다문화에 대한 우리나라 시민의 인식과 지식은 부족하고 부정확한 특징이 있다. 다문화 교육은 조금 더 강화되어야 한다. 한국에서 더 나은 삶을 위해 오지만 사회적 고립, 언어적 문화적 차이로 인한 고통을 겪는 경우가 많다.


다문화 교육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 다양한 문화집단에 속한 서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속하지 않은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줄일 수 있다.

- 지식, 태도, 가치 등에 대한 교육제공


기업에서도 다문화 교육을 많이 하고 있다. 다문화교육은 집단의 문화를 동등한 가치로 인식하고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지식, 태도, 가치 교육을 하는 것이다. 


사실 한국의 다문화교육은 다수의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이해 및 감수성 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는 거의 관심이 없는 상황이다. 


캐나다의 다문화교육을 알아보자.

- 소수자, 이민자 등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호주의 다문화교육

- 초기에는 영어교육과 언어 적응 프로그램 중심

- 점차 문화에 대한 다양성 존중 교육 확대

- 편견과 인종 차별주의 및 고정관념에 대한 대처 전략을 위한 프로젝트 지원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1. 다문화교육은 소수자만을 위한 교육이라는 인식이 있다.

- 기존 사회에 새롭게 유입된 한국인, 특히 동남아인, 가난한 자, 여성, 소외된 자들만을 위한 복지프로그램 또는 교육과정으로 간주함. 

- 이주민들을 제 3자적 개인으로 타자화하는 경향ㅇ으로 이어지게 됨.


2. 일방적 접근 방식을 사용함

- 현재 국가 차원의 다양한 다문화 가정 지원책이 실행되고 있음.

- 다문화 가정의 필요 및 욕구가 아니라 교육 제공자의 입장에서 일방적으로 계획하고 있다. 


3. 다문화정책 및 교육 프로그램이 시혜적이다.

- 우리와 다른 특별한 집단으로 인식함을 방증하는 것이다.

- 문화적 정체성에 대해 자부심을 가질 수 없다


미디어를 활용해서 다양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문화 정보와 아이디어를 조직하는 데 도움을 주고 다양성과 관련된 가치를 퍼뜨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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