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미국 간호사로 살아가기

브런치 작가로의 새로운 도전

 한국에서 다닌 던 병원그만 두기 전에, 1 동안 미국 간호사 시험인 NCLEX 공부할 때만 해도, 마치  시험에만 합격하면 당장이라도 미국에 가서 일을 하게  것처럼 즐거운 마음이었기에,  고된 3교대 일을 하면서도 그렇게 힘들지가 않았다. 1 정도의 준비 끝에 미국 간호사 시험도 합격했으니 영어도 어느 정도(?)  비슷한 시간이면 되지 않을까...... 라며 (스스로의 영어 실력도 모르면서) 무턱대고 사직을 하고 만 거다.

  그때, 미국 간호사가 되겠다며 아주 작정을 하고 병원을 호기롭게 때려치울 때만 해도, 나는  기간이 얼마나 걸릴지 몰랐기 때문에 아마  용감했던  같다.  뒤로 3 동안이나 영어 학원을 전전하며 나의 20 후반을 "공부하는 백수"    알았다면 처음부터 그리 당당하지는 못했겠지.


그 뒤로 공부를 하면서 3년을 지내게 되니, 도대체 이 시험의 마지막 결승점이 어디쯤인지 알 수가 없어서 "이번에는 점수가 나오려나.." "내가 어느 만큼 와 있는 거지..?!" "미국 간호사 영주권 문호가 정말 닫히면 어떻게 되는 거지..?!" 하며 나는 늘 불안했고 암울했다. 그렇게 2005년, 겨울 한참 종로와 강남의 영어 학원을 뱅뱅 돌 무렵, 미국 간호사 카페에는 이제 곧 영주권 문호가 닫힐지도 모른다는 소식으로 가득했고 마음은 더 조급해져만 갔다. 그리고 몇 달 뒤, 정신을 차려보니 돈 300백만 원 만을 손에 쥐고 아는 사람 하나 없는 미국 땅 LA에 떨어진 내가 있었다.

.

그때 내 나이 딱 서른 이였는데,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만 같던 영어점수(IELTS)의 문턱을 넘기고 나니 정말 마법처럼 순순히 일이 풀리더니 그토록 바라던 미국 간호사로 취업이 됐다.

(미국 병원 취업 후)

이제 마흔 중반이 되어 돌아보면,  지루했던 시간도 어쩜 이리 찰나로 느껴지는지 중간중간 힘들 때마다 포기하지 않고 그저 묵묵히 견뎌온  스스로가 얼마나 대견하고 장한지 모르겠다.


 그렇게 10년 넘게 미국 간호사라는 타이틀을 따고 일 해 오고 있는 요즈음을 난 정체기로 느낀다. 그토록 간절히 원하던 목표를 이뤘으니 이제 좀 아무것도 안 하고, 한국에서보다 적게 일 하고 더 많은 월급 따박따박 받으며 사는 것도 괜찮다고 핑계 대고 있지만, 사람이 또 이럴 때 슬럼프가 오는 건지... 꿈을 다 이뤘다고 해서 끝난 게 아니더라고.


 어쩐지 잔잔한 파도 속에서 아무것도 안 하고 둥둥 떠 다니며 놀고 있는 이 상태가 너무 좋지만, 저 멀리 높은 파도를 향해 한번쯤은 나가 보고 싶다~~ 라는 마음이 생기는 거다. 아무것도 준비되어있지 않은 나는 당연히 파도를 맞고 쓰러질 테니, 그게 너무 또 두렵지만.. 지나고 나면 또 50대의 나는 40대의 지금 내 결정을 자랑스러워하고 기특해할 날이 오지 않을까..?!


 이런 내게 "작가"가 되어 브런치에 글을 올린다는 건, 이제 나도 큰 파도를 맞으러 나가 보겠다는 다짐이고 선언이다. 하지만 시작은 또 조심스러워서, 일단 작가 신청을 해 보고 허락받지 못하면 바다에 나갈 배도 띄우지 않을 심산이었는데 의외로 허가 신청이 나와 버리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좋을지 갈팡질팡 하다 며칠을 보내고 말았다.

.

 그저 나의 지난 이야기를 경험을 나누는데서, 시작하자고 결심한다. 그리고 스스로도 점점 나아가기를, 도전하는데 두려움이 없어지기를, 그래서 더 큰 사람이 되어가기를 바라며 시작을 해 본다!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