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09기]
코드스테이츠 PMB를 진행하기 전에는 나의 핸드폰에 설치되어 있는 어플이 별로 없었다. 그렇지만 이 코스를 진행하고 나서 다양한 서비스들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유명하지만 사용하지 않았던 서비스들과 새로 생겨나는 서비스에도 관심을 가지며 한번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해보기 시작했다. 이번에 이야기해볼 것은 "우주공간"이라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고 플로우 차트를 그리려고 한다. 우주공간은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을 자랑도 할 수 있고 거래도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물건을 올릴 때 행성(행성은 일종의 카테고리이다)으로 종류에 따라 분류해서 올릴 수 있는데 올리면서 가격도 함께 적어 놓을 수 있어 내가 가진 물건들의 자산가치도 알 수 있다. 카테고리를 들어가서 다른 사람들이 올려놓은 물건들을 구경할 수 있어서 관심 있는 물건만 모아서 보기도 좋다. 또한 내 물건을 올려놓을 행성을 비공개로도 만들 수 있는데 그렇다면 나만의 물건 일기장처럼 사용할 수 있다.
우주공간에서 할 수 있는 것
1. 내가 가진 물건 등록하고 공유하기
2. 우선 등록하고 나중에 필요할 때 판매하기
3. 내가 가진 물건들의 자산가치 확인하기
4. 내가 가진 물건들로 내 취향 확인하기
5. 취향이 통하는 사람들과 소통하기
6. 새로운 아이템과 트렌드 발견하기
이러한 우주공간에서 유저들의 이용 흐름은 어떻게 될까?
회원 가입 시 유저 흐름과 서비스 이용 시 유저 흐름을 나누어서 작성해보았다.
위의 유저 흐름을 보고 어떤 데이터들이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이 되고 어떻게 그룹화할지 정리해 보려고 한다. 크게 회원 정보와 프로필 관리, 게시글에 올린 아이템 정보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1) 필수 회원 정보
닉네임
핸드폰 번호
가입일
2) 프로필 관리
팔로잉
팔로워
좋아요를 누른 게시글
작성한 댓글
행성 수
행성 카테고리
관심 태그
우주 재산
3) 게시글에 올린 아이템 정보
업로드 한 아이템의 카테고리
업로드 한 아이템 수
게시글의 업로드 날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분류를 일단 해보았다. 서비스를 뜯어볼수록 론칭한 지 얼마 안 된 서비스이지만 많은 데이터가 존재하였고 분류하는 기준과 유저 플로우를 작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다. 공부를 조금 더 한 후 같은 서비스로 한번 더 분류하여 나의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글이 어떻게 발전될지 비교해 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