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흥라떼 Oct 26. 2023

'엄마의 삶'으로 세 아이를 가르칩니다

30대 후반, 오일 파스텔과 달리기가 내 삶에 들어오자 생겨난 일

어렸을 때부터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이 분명한 아이였습니다. 그중 가장 싫어하는 과목은 바로 미술이었어요. 저는 제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게 어렵더라고요. 성인이 되고 나서는 박물관은 가도 미술관은 잘 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직장 동료의 추천으로 <방구석 미술관>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는데 그 이후로 제 생각이 조금씩 바뀌어요. 그림도 글쓰기와 마찬가지로 삶과 생각을 표현하는 하나의 멋진 도구라는 걸 깨닫게 되었거든요. 그때부터 미술에 대한 제 마음이 조금씩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감상하는 것과 그리는 것은 여전히 간극이 컸습니다. 감상은 좋아졌지만 제 손으로 무엇을 그린다는 것은 여전히 부담됐어요. 그러던 어느 날 집 근처 도서관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오일 파스텔' 강좌 개설 안내문을 보았습니다.


이상하게도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오일 파스텔이라는 채색도구가 무엇인지도 모른 채 그저 고민만 했습니다. 이 수업을 들을까 말까를 50번도 더 생각했던 것 같아요. '괜히 재료비만 낭비하는 건 아닐까?', '그림 그리러 갔다가 여전히 부족한 그림솜씨에 실망해서 스트레스만 받고 오면 어쩌지?'


내적 갈등만 한없이 이어가던 중, 저는 글을 쓰고 나서부터 제 삶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진 것처럼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면 또 다른 세계가 펼쳐지지는 않을까 하는 긍정적인 마음이 피어났습니다.


아이들에게 종종 새로운 것에 시도해 볼 용기를 심어주곤 하는 엄마입니다. 이제는 아이들에게만 용기를 내어 도전하라고 말할 게 아니라 그 삶을 제가 먼저 보여주어야겠다고 생각하니 용기가 생기더라고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안 하면 되지, 방향을 바꾸어서 다른 것에 다시 도전하면 되지, 아직도 늦지 않았어.' 세 아이에게 숱하게 해 주었던 말이 제 귓가에 맴도는 순간이었습니다. 결국 저는 오일파스텔 수업을 신청했고 재료비를 선 입금해 가면서까지 수업에 대한 각오를 다졌습니다.


드디어 첫 수업 날, 설렘과 걱정이 반반인 채로 도서관에 갔습니다. 생경하게 느껴지는 오일파스텔(크레용과 파스텔의 중간 정도 질감을 지닌 유성의 미술도구)을 흰 종이에 그어보니 무른 크레용과 비슷했습니다. 오일파스텔은 긋는 것도 가능하고 문지르는 것도 가능한 채색도구였습니다.


신기한 건 이날, 오일파스텔로 광안대교를 표현하고 나서 완전히 그림에 반하고 말았다는 점입니다. 평생을 못난 손이라고만 믿고 있던 제가 연필로 스케치를 하고 오일파스텔로 윤슬을 표현한 걸 다시 보고는 감탄이 절로 나왔습니다. 처음이라 서툴긴 해도 어릴 때 제가 그림을 그리고 매번 실망했던 그 느낌이 아니어서 마냥 신기하기만 했습니다.


한편 요즘 제가 심취한 또 하나의 취미가 있습니다. 바로 달리기입니다. 1~2년 전부터 달리기를 몇 번 시도했었습니다. '런데이'라는 무료 앱에서는 30분 달리기를 8주에 걸쳐 차근차근 코치해 줍니다.


(제가 네이밍 한) 런 선생님께서 자상한 목소리로 달리기 요령, 자세, 복장부터 부상을 피하는 방법까지 알려줘요. 하지만 첫 시도에서는 3일을 달리고 말았고 두 번째로 시도했을 때에는 하루를 달리고 포기했어요. 힘들고 재미가 없어서 지속이 힘들더라고요.


하지만 세 아이 육아가 유난히 버겁고 글쓰기도 잘 안 되어 무언가 삶에 새로운 동력이 필요하다고 느낀 날, 또다시 몸을 움직이고 싶어 졌습니다. 지역구에서 무료로 수업료를 지원해 주는 탁구교실을 가보았지만 낯선 사람과 치는 게 불편해서 지속하지 못했어요.


그리고 개인 PT를 다녀볼까 싶어 헬스장의 문을 두드렸지만 막대한 비용의 문턱에서 좌절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달리기를 도전하기로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1일 차부터 차근차근 시작했어요. 신기하게도 지금 22일 차 달리기까지 무난히 잘 해내고 있답니다.


세 번째 도전이어서 시작조차 하지 않았다면 저는 달리기의 기쁨과 성취감을 결코 느끼지 못한 채 살고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운동이 그중에서도 달리기가 다시 간절해지자 이전과는 다른 마음가짐으로 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달릴 때와 다른 점은 바로 이 운동을 지속하기 위해 러닝에 필요한 아이템을 조금씩 장만하는 셀프 보상체계를 마련했다는 것입니다. 달리기를 위한 복장을 갖추면서부터는 달릴 때의 즐거움이 배가 되었습니다.


'도전'과 '용기'라는 건 자라나는 아이들만 시도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지금은 아닙니다.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고, 실패해도 다시 일어서는 노력은 그 자체로 가치 있다는 것을 엄마인 제 삶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30대 후반인 제게도 여전히 삶에서 도전할 것들이 넘친다는 사실이 제 삶을 새롭게 바라보는 장치가 되어주기도 했고요. 요즘은 이런 저의 변화를 아이들에게 쫑알쫑알 이야기하는 게 낙이 되었습니다.


"엄마는 그림 정말 못 그리는 줄 알고 살았는데 오늘 이렇게 예쁜 해바라기를 오일파스텔로 그리고 왔어. 엄마 진짜 잘했지?"

"엄마가 오늘은 10분 달리기, 15분 달리기를 하고 왔어. 이제 곧 30분을 쉬지 않고 달릴 수 있게 될 거야. 딸들도 조만간 달리기 연습 같이해서 우리 숫자 등에 붙이고 달리는 마라톤 대회에도 같이 나가보자!"


이렇게 말했더니 세 아이는 다음과 같은 대답을 해주더라고요.


"엄마 해바라기 진짜 잘 그렸어요. 나도 오일 파스텔 배워보고 싶어요."

"달리기 잘하는 엄마 최고!"


엄지손가락을 치켜들며 저를 무한히 응원해 줍니다. 도전하는 삶은 멋지다는 삶의 교훈을 주고받는 저와 세 아이의 마음은 추운 바람이 부는 가을 날씨와는 반대로 따스함으로 가득 채워지고 있습니다.


유독 페이스가 좋았던 어느 날의 달리기 인증샷



사진 마구리코 아트 대표 백우진 강사님



매거진의 이전글 소아과 가는 일이 이렇게 즐거울 인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