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illy willy Feb 28. 2023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과 필요로 하는 것

혼자서도 잘해요 주니어 성장일지

우리의 일은 고객이 욕구를 느끼기 전에 그들이 무엇을 원할 것인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스티브잡스



 디자이너로써, 우리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과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것을 구분 짓는 법입니다.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비전을 듣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클라이언트의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경험 및 디자인 연구를  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한 피드백

 클라이언트가 특정한 아이디어나, 콘셉트에 어긋나는 요구를 할 수 있지만, 프로젝트의 전체 범위를 이해하고 가능한 한 모든 요구 사항이 충족되도록 돕는 것이 디자이너의 임무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무리하게 부정적인 의사를 표현하지 말고,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대한 여러 가지의 대안적인 옵션에 대해 서로 논의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가 최신 기능이 포함된 화려한 하이테크 웹 사이트를 원할 때, 이것은 시각적으로 매력적일 수 있지만 실용적이거나 비용면에서 효율적인 설루션은 아닐 수 있다는 언급과, 전문가로서 여러 가지의 요소를 고려하고 가능한 한 가장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겠다는 경험을 바탕으로 한 피드백입니다.


오직 클라이언트의 경청자가 되기

 실용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고객의 말을 잘 듣고 고객의 동기와 목표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질문을 하고 고객의 요구를 완전히 이해하는 데 시간을 할애함으로써 우리는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고 장기적인 목표를 충족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모든 프로젝트의 목표는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충족하고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도록 돕는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고객의 요구 사항에 대한 전문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것과 균형을 이루어 고객에게 효과적이고 만족스러운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믿고 많은 질문을 하세요.

 스티브잡스의 말 중에서, "우리의 일은 고객이 욕구를 느끼기 전에 그들이 무엇을 원할 것인가를 파악하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디자이너가 생각하고 연구한 아이디어는 클라이언트의 여러 가지 요구사항보다 더 고객이 원하는 바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이전에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바를 파악해야 합니다.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적인 3가지 루틴


 저는 항상 고객을 만나는 퀵오프의 자리에서 3가지 질문을 합니다.

1. 클라이언트의 니즈 또는 원츠( Want )

클라이언트는 새로운 것을 만들고 싶어 하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더 좋게 개선하고 싶어 합니다.

이 두 가지에 대한 원츠를 물어보세요.

2. 문제에 대한 해결책 ( How )

우리는 몇 가지의 해결방안에 대해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이 있지만, 여러 가지의 아이디어에 대한 장단점등과 같이 기획적인 부분을 분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여러 가지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자세를 가져보세요.

3. 디자인의 가치( Why )

결과적으로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디자인의 가치는 타사 또는 경쟁사의 디자인보다 우리의 디자인이 어떤 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구별하고 말하면서 우리의 디자인에 대한 가치를 강조해 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