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기루 Dec 21. 2022

애플이 아이팟으로 성공을 부른 이유


그들은 기가바이트, 대역폭과 같은 업계 전문 용어를 사용하는 대신


"주머니 속 천 가지 노래를!"


이것으로 끝이었다.


단순하게 가되,

사람들을 헷갈리지 않게 한 문장이나

한 구절로 설명을 했다.


고객층의 눈높이로 관심을 끌었다는 점.

다른 회사들의 마케팅과 홍보능력과

차별화를 뒀다는 점.


애플의 전문성을 소비자의 시선으로

어떻게 다가갈 지

쥐어짜내던 과정들이


지금의 애플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다.



스티븐 잡스는 지난 33년간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면서 나 자신에게 물었다.

'오늘이 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그래도 오늘 하려던 일을 하고 있을까?'


연달아 '아니요'라는 대답이 며칠 동안 나올 때,

변화해야 한다고 깨달았다.




“곧 죽게 된다는 생각은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을 할 때마다 큰 도움이 된다. 사람들의 기대, 자존심,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 거의 모든 것들은 죽음 앞에서 무의미해지고 정말 중요한 것만 남기 때문이다. 죽을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무언가 잃을 게 있다는 생각의 함정을 피할 수 있다. 당신은 잃을 게 없으니 가슴이 시키는 대로 따르지 않을 이유도 없다.”– 스티브 잡스의 스탠퍼드대학교 졸업식 연설(2005년)  






작가의 이전글 행복의 휘발성에 대처하는 자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