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r Jan 06. 2022

연필1

마음을 가라앉히고 나면 새로운 것들이 떠올랐다. 놓친 것들이나 또는 놓치면  되는 것들. 좀처럼 생기지 않을  같던 잃음에 관해서 면역이 생겼다. 아끼던 귀걸이를 잃어버리고도 금세 체념할 , 가방을 통째로 잃어버리던  홀가분함을 느꼈을 . 잃음은 있을  있는 일이고 푸념해도 돌아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안다. 잃을 것이 많은 나는  무뎌짐이 반갑다. 어릴 때부터 잃음이 잦았다. 필통에 있던 연필들은 대부분 새것 같았는데, 몇 번 깎아서 쓰기도 전에 잃어버렸기에 쉽게 다시 사고는 했다.


 오랜만에 연필이었다. 적다가 끝이 뭉툭해졌다. 연필을 깎으니 제 살을 잃고 쓰기 좋게 날카로워진다. 쓰여서 뭉툭해지고 다시 깎고 완전해지고. 잃고 얻고를 반복한다. 그중 몇 자루는 주인을 잘나 연필은 몽당연필이 된다.


어릴 때부터 몽당 연필들이 부러웠다. 샤프, 볼펜 더욱 편리한 것들을 두고서도 그렇게 오래도록 쓰였다는 것이, 필통 속을 수십 번 들고 날고 하면서도 제 주인이 저를 잃어버리지 않았다는 것은 분명 주인의 찾고 챙기는 애정이 있었을 것이었다.


 몽당연필은 오래 쓰인 만큼 볼품이 없다. 제 몸에 새겨졌던 그림들도 거의 깎여 알아볼 수 없게 된다. 그럴 때면 몽당연필은 긴 연필이 부러웠을까. 깎이는 아픔도 갈리는 아픔도 겪지 않아도 됐으니. 그런 날도 있었겠다. 긴 연필은 늘 같은 자리에서 들고 나는 몽당연필을 바라보았을 것 같다. 어느 날은 긴 제 몸이 마음에 들다가 또 어느 날은 부끄럽다가 그랬겠지.

마음은  양면과 같다.


거칠고 때 묻은 몽당연필처럼 살고 싶다가, 굴곡 없는 긴 연필처럼 살고 싶다가. 그래도 더 많은 날은 몽당연필을 바라본다. 평온한 겉모습보다는 닿아서 쓰이고 싶다. 애정 속에서 잃어버려지지 않고. 쓰이고 쓰여서, 닳고 닳아서. 심이 다 할 때까지. 사각 소리와 함께 짙은 흑심의 자국을 남기고 싶다. 저기 오래도록 사용됐을 몽당연필처럼.

작가의 이전글 교정사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