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완 Jul 14. 2023

토크콘서트 & 네트워킹 파티에 초대합니다!

- 광고대행사의 커뮤니티 빌딩기 

*이 글은 광고대행사 마케터이자 기획자이자 AE이자 암튼 다하는 저의 경험과 커뮤니티 이야기를 담아낸 글입니다.

*또한 이번 달 네트워킹 파티에 대한 소식커뮤니티에 대한 소식을 담고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글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네트워킹 #파티 #마케터커뮤니티 #커뮤니티 #커뮤니티마케팅 #커뮤니티빌더 #광고대행사


"광고대행사에서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한다고?"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걸 제가 레오님과 개인적으로 계속 진행해오던 일인데 저희 대표님께서 회사에서도 한 번 해보거라~

하셔서 시작하게 되었죠ㅎㅎ

(*레오님과 개인적으로 하는 커뮤니티는 따로 꾸준히 진행중입니다!)


광고대행사가 자체적인 프로젝트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하지만 저희는 저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했고,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것이 광고대행사의 큰 장점이기 때문에 이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커뮤니티 형성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요즘 트렌드가 바로 커뮤니티 마케팅이라는 거..!! 직접 실전에서 배워보는 것만큼 좋은 게 없겠죠? :)


이미 레오님과 11번의 네트워킹 파티를 진행해본 경험으로 처음 구상하고 실행하는 것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개인적으로 할 때와 회사에서 진행할 때는 또 다르더라고요..

첫 기획 단계, 첫 커뮤니티 파티의 준비 과정은 어땠는지, 그리고 두 번째를 맞이한 이번 달의 커뮤니티 파티에서는 무엇이 달라졌는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Leaders Social Club] 의 첫 시작


저희 커뮤니티의 이름은 바로 "리더스 소셜 클럽" 입니다!

성별, 분야, 나이에 상관없이 현재, 그리고 미래의 "리더"들의 커뮤니티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의 목표는 시니어 리더들과 주니어, 차세대를 이끌어가는 영(young)리더들이 자유롭게 소통하고 서로 영감과 에너지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와 형식의 소통의 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2. [Leaders Social Club] 의 심볼


슬로건 --- IN ME! IN YOU! IN US!

‘리더스소셜클럽’의 심볼은 세 개의 원을 나란히 배열 후 결합한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원의 결합은 각 개인들이 경계를 허물고 서로 소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Senior Leader, Junior Leader, To-be Leader 를 한 공간에 모으는 LSC의 역할을 나타냅니다.


(이 심볼과 메인 이미지들은 저희 디자이너님의 아이디어였답니다 ☺︎ 엄청난 능력자라는 건 안비밀)




3. ✧ 대망의 첫 행사 ✧


우선 첫 행사에 대해 소개해드리자면 정말 엄청난 시니어 리더 분들이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1) 김성원 현 GS 에너지 부사장님

(2) 정성수 현 HS애드 자문, 현 SBS콘텐츠허브 사외이사님

(3) 이은석 현 동부건설 재무담당 상무님

(4) 한수진 현 유컴패니온 대표이사님

(5) 서지현 현 프라이머스파트너스 대표님


주니어 리더들과 소통하고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 하나로 기꺼이 참석하셔서 정말 허물없이 다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와 리더들간의 적극적인 소통, 좋은 음악 그리고 맛있는 한우와 와인까지 함께 했기에 현장 분위기는 시간이 갈수록 무르익었고 참가자 분들의 만족도도 정말 높았습니다!

끝내야 하는 시간을 한참 넘겨서 겨우 마무리를 했죠..ㅋㅋㅋㅋㅋ


참가자 분들께서는 좋은 행사를 주최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한아름 남기시고 돌아가셨습니다:)

첫 행사였지만 꽤나 성공적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준비 과정에 있어서는 힘든 부분도 많았습니다.

생각보다 더운 날씨, 음향과 조명의 문제, 한우 바베큐 제공의 딜레이 등등

오프라인, 특히나 야외 행사를 할 경우에 벌어질 수 있는 수많은 돌발 상황들이 행사 당일에도 적지 않게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극복해내야 하는 것!

이럴 때일수록 침착하게 해결 방법과 참가자 분들의 상황을 더욱 신경써야 하는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참가자 분들께는 당황한 모습을 드러내지 말 것!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해결하고 참가자 분들은 돌발 상황이 생기더라도 문제 없이 그 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참가비 또한 비싸고, 싸고가 중요한 부분이 아닙니다!

우리가 참가자 분들께 참가비 대비 얼마만큼의 효용을 드릴 수 있는지 얼마나 가성비 좋은 행사가 될 수 있는지에 집중해야합니다.

이는 행사를 기획할 때, 진행할 때 모두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죠!


이렇게 리더스 소셜 클럽의 첫 행사는 무사히,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4. 회고 + 새로운 행사의 시작


프로젝트가 끝난 후 회고를 하는 것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해줍니다.

특히나 저희 커뮤니티 오프라인 행사의 경우 한 달이라는 짧은 텀을 두고 반복해야 하기에 다음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을 꼼꼼히 준비해야합니다.


1 - 행사장 컨디션 및 디테일 미리 점검, 현장 답사 시 체크 사항 모두 사전에 준비해 꼼꼼히 체크.

2 - 물품 주문 빠르게

3 - 행사 전 미리 작업이 필요한 물품들은 사무실로 주문

4 - 사전 준비 체크리스트 / 현장 체크리스트 및 업무 분담 표 작성 필요


기본적이지만 느슨해질 수 있는 부분이기에 회고를 진행하며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행사의 시작!

바로 7월 네트워킹 행사를 준비하기 시작했죠!


- 어떤 분야/주제를 다룰 것인지?

- 어떤 형식으로 기획할 것인지?

- 참가비는 얼마로 책정할 것인지?

- 장소는 어디를 이용할 것인지?

- 타임테이블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등등 구체적인 행사의 기획을 마무리한 후 포스터 디자인과 SNS 릴리즈, 모객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그렇게 완성된 이번 행사의 포스터!



이번 행사에서는 < K-미디어 콘텐츠 리더들의 OFF THE RECORD > 라는 주제로 토크콘서트와 네트워킹 파티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개그맨이자 이제는 온오프라인 콘텐츠 제작자로 활동하고 있는 윤형빈 리더께서 엔터테인먼트 분야와 관련한 콘텐츠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실 예정이고,

조선일보 교육부 차장이신 김연주 리더께서 언론 속 콘텐츠, 미디어 리터러시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실 예정입니다.


콘텐츠의 홍수와도 같은 요즘 시대에 필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 같아 너무 기대가 됩니다!


✓ 콘텐츠 제작자/콘텐츠 마케터로서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

✓ 퍼스널브랜딩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

✓ 기자를 희망하거나 언론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

✓ PR, 홍보인으로서 직접 기자의 의견을 묻고 싶은 분들


이외에도 이번 행사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행사에 오신 분들만 입장하실 수 있는 오픈채팅방도 있으니 행사 참여 후 참가자 분들과 꾸준히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가보세요! 좋은 인연, 기회를 만들어 갈 수도 있답니다!)


이렇게 글을 쓰다보니 커뮤니티를 새롭게 시작하고 싶은데 막막하신 분들, 커뮤니티를 운영 중인데 고민이 있으신 분들 등등 다양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글들을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앞으로 커뮤니티 운영 중에 일어나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소재로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이번 행사에 관심 있는 분들, 다음 행사 소식을 받아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해주세요:)

https://www.instagram.com/leaders_social_club/ 


#바로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구글폼을 제출해주세요!

https://forms.gle/BkofATaN248q6uFUA




작가의 이전글 조금 늦은 2022 회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