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성연 Jul 09. 2023

PMF 찾는 것보다 100배 중요한 것은

6개월 간의 1인 창업 회고하기 (2023년 상반기 회고)

2023년 상반기 회고하기

안녕하세요. 정성연입니다.

사람들은 남 일에 대해서 별로 관심이 없어서, 제가 무엇을 그동안 했는지 궁금하지 않으시겠지만

그래도 만나서 이야기할 것을 찾기 위해선 어느 정도 근황 공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나주실 거죠…? )


저는 6개월 동안 (정확히 이야기하면 5개월간) 1인 창업을 했습니다.

아이템도 정말 다양했습니다. 간단한 웹 서비스부터 MBTI 테스트, 얼굴 평가 앱, 데이팅 앱까지요.

창업의 목표는 단순히 5억 원을 벌고 싶은데, 가능한 한 빨리 벌고 싶다는 생각 하나였어요.

최대한 인간 본능을 자극하는 서비스를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주로 시기, 질투, 성적인 것들이죠)


참고로 말씀드리면, 저의 1인 창업은 실패했습니다.

또 결코 다시는 돌아가고 싶지 않은 여정들이에요. (생각하는 것도 썩 기분 좋은 일은 아니라서, 이번 회고를 통해 마지막으로 정리하려고 합니다.)


6개월간의 고통, 좌절, 슬픔이라는 값을 내고 배운 건 ‘PMF보다 중요한 건 EMF이다” 예요.


EMF는 무엇인가?

EMF는 Entrepreneur - Market Fit입니다. 원래 있는 개념인지 모르겠는데 제가 알아서 만들어봤어요.

내가 이 시장을 위해 삶을 헌신하고 희생할 만큼 즐거운가? 저는 이게 EMF라고 생각해요.

흔히들 What - Why - How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이야기하잖아요.

저는 What 이 EMF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How(PMF and MVP)라고 정의해요.

Why는 EMF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고요.

근데 저는 How를 찾는 데에만 몰두했어요.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지를 잘 알지 못한 체요.

(물론 당시에는 아주 확실한 What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만 ;;)


PMF를 찾는 것보다 EMF를 찾기가 더욱 어려운 거 같아요.

나에 대해서 엄청나게 많이 알아야 하잖아요.


그래서 저도 아직 못 찾았습니다. 단지 돈만 바라보고 사업하는 것은 내 EMF가 아니라는 것만을 깨달았을 뿐이죠.


창업은 나에 대해서 알아가는 여정인 거 같습니다.

저도 아직 저를 모르지만, 조금씩이나마 저를 알아가는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혹시 EMF를 찾으신 창업가분들이 있으신다면 커피챗을 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찾게 되셨는지 너무 궁금해요. (seongyeonjeong7@gmail.com)


아, 하나 더 깨달은 것은 돈은 결코 쉽게 벌 수 없고, 빨리 벌려고 하는 것이 역설적으로 가장 늦게 버는 돈이구나 생각했어요. 삶은 퀀텀 점프를 하듯이 급등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씩 밟고 올라가는 여정인 거 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실패하더라도 가야 하는 길 (feat. 창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